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쌍둥이 임신과 이상증상 5가지

by 필립온 2024. 4. 3.
반응형

쌍둥이 임신 시 발생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배가 심하게 당김

임신 중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는 복부의 심한 당김입니다. 이는 태아에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할 수 있으며, 자궁의 크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자궁 수축의 빈도도 증가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쌍둥이 임신의 경우 자궁이 단일 태아 임신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자궁 수축이 더 일찍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체로 임신 20주 쯤에 시작되며, 증상이 심해지면 왼쪽을 보며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될 경우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번째, 심각한 붓기

쌍둥이 임신 시 가장 걱정되는 합병증 중 하나는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쌍둥이 임신의 약 40%에서 임심중독증이 발생합니다. 만약 본인 또는 가족 중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 임신 초기부터 생활 습관을 바꾸기 시작해야 합니다. 저칼로리 식품을 섭취하며 소금 섭취를 제한해야 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경우 미리 입원 가능한 병원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당수치가 높아짐

쌍둥이 임신 시 또 다른 문제는 고혈당증이 더 자주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약 2-4%의 임산부에게서 발생하며, 쌍둥이 임신에서는 이러한 비율이 더 높아집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태아의 포도당 대사 문제, 선천적 기형, 고혈당증, 저혈당증, 저칼슘증, 신생아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임신 중에는 설탕 섭취를 조심하고 체중 증가를 주의하며, 자주 혈당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네번째, 자궁이 심하게 늘어나는 느낌

쌍둥이 임신 시 자궁이 과도하게 확장될 수 있습니다.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자궁은 그 크기에 맞게 약간 확장되지만, 두 명 이상의 태아가 있을 경우 공간이 협소해 자궁이 과도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과대 자궁으로 이어지고, 심한 경우 조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후 자궁이 제대로 수축하지 않을 경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현기증이 심해짐

쌍둥이 임신 시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혈액이 필요하게 되며, 쌍둥이인 경우 임신 전보다 50-60% 더 많은 혈액이 필요합니다. 이는 임신성 빈혈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임신 20주가 지난 후부터 출산 후 약 3개월까지 철분 보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쌍둥이 출산 시 출혈량은 단일 태아 출산 때보다 약 두 배 정도 될 수 있으므로, 임신 중 빈혈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출산을 대비해 철분과 엽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쌍둥이 임신 중 다양수양증(polyhydramnios)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 기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신 중 소변량이 갑자기 감소하면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양수량은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조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악화를 방지하며 조산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쌍둥이 임신의 경우, 단일 태아 임신보다 더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영양 섭취, 운동, 휴식 등의 생활 습관을 조정해야 하며,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에 대해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쌍둥이 임신은 정서적, 신체적으로 더 많은 도전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가족이나 친구들의 지지와 도움을 받으며 이 시기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임신 관련 지원 그룹에 참여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경험을 나누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 자신과 태아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쌍둥이 임신의 경우 위험 요소가 더 많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추가 검사나 치료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임신 중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임신 기간 동안 뿐만 아니라 출산 후의 회복 과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쌍둥이 임신은 특별한 경험이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과 보람도 매우 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