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네이버 블로그

구글웹마스터도구 국제타겟팅 해외유입량을 늘릴 수 있는가?

by 필립온 2018. 7. 8.
반응형

구글웹마스터도구 국제타겟팅 해외유입량을 늘릴 수 있는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운지 몇달이 지나서 현재는 일 방문자 약 800명~1,000명을 찍고 있습니다. 초반에 200대에 비해서 점점 늘어나는 유입량에 기쁘기는 하지만 한가지 저를 지치게 만드는 게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주제의 글을 쓰고 있는건지 그리고 처음의 목적(해외 국가 유저들과와 소통 → 영어실력 향상)에 부재였습니다. 어느날부터인가 티스토리 수익에 집착하여 기계적으로 블로그를 작성하고 돈 되는 키워드를 잡아가는 저를 보면서 블로그 세계에 점점 힘을 잃고 지쳐간다는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맛집, 여행, 영화와 같이 제가 좋아하는 키워드를 잡고 노출되는 재미가 있지만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주제로 쓴다면 노출은 잡히지도 않기에 이 외에 정보성 글들을 노리고 써야하는데 이 컨텐츠를 유지하고 만들어가는건 쉬운게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의존하지말고 돈 되는 키워드에 의존하지 말고 '내가 재미있어하는 컨텐츠를 그냥 영어공부한다 생각하고 글을 써보자'라는 목적의식이 생겼습니다. 유입이 안된다면? 돈이 안된다면? 사실 티스토리에 목표가 있었으니 언젠간 월 100만원의 애드센스 수익을 찍겠노라! 하지만 수익의 맹목적으로 돈되는 제가 좋아하지는 않는 키워드를 잡고 컨텐츠를 쥐어짜기에는 제가 오래 못 버틸 것 같더라구요! 아무튼 이러한 목표가 생기니 티스토리를 구글에 유입되고 조금이라도 더 구글에 잡힐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하다가 구글웹마스터도구 국제타겟팅을 보게 되었습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는 다들 아시죠? 이곳에서 외부 블로그를 등록해서 구글에서 검색을 잡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 국제타겟팅이란 곳들 들어가보니 110 Hreflang란 것이 있는데 사실 이게 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위키피디아에 검색을 했더니 이런 문구가 있더라구요! 'Hreflang specifies the language and optional geographic restrictions for a document' 어설픈 영어실력으로 번역을 해보자면은 'Hreflang는 문서에 대한 언어 그리고 선택적인 지리학적(지역) 제한을 명시(규정)하고 있다' 즉, 어떤 포스팅에 대한 언어와 국가를 제한하고 규정하는 명령체계인 것 같습니니다.

 

 

그렇다면 제 목표대로라면은 구글웹마스터도구 국제타겟팅에서 명시하는 Hreflang를 어떤식으로 설정을 해야지 영어를 쓰는 국가에서 구글 통해 내 티스토리에 유입량을 늘리게 할 수 있을까 생각했습니다. 아직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구글이 알려주는 설명을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사이트 뒤에 .com/.org로 끝나는 도메인이 '최상위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즉, 다른 나라에 모든 도메인을 포용하는 개념이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뒤에 .com으로 끝나게 된다면은 좋은것이다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veredongce.tistory.com이니까요! 여기서 제가 실수할뻔한게 있다면은 국제타겟팅에서 일부 국가만 지정하는 창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을 읽어보면은 여러 국가 대상을 할 경우에는 일정 지역 타겟을 설장하지 마세요!라고 합니다. 즉, 제가 영어권 유저들이 제 블로그에 유입하기를 원한다면 '미국'으로 특정 국제타겟팅을 지정하면 안되는겁니다. 전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미국, 필리핀 등 영어 유저들에게 알려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다지역 및 다국어 사이트 관리는 어떻게 지정을 해야하는것인가에 대해 궁금해서 구글이 알려주는 설명문에 대한 꼬리의 꼬리를 물었습니다. 위에 설명문에 따르면 제가 원하는 블로그가 '다국어 웹사이트'입니다. 두 개 이상의 언어로 컨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저는 한국어, 영어 2개 이상의 언어로 컨텐츠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꼬리의 꼬리를 물다가 이제 제가 원하는 질문 '그래서 어떻게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여러 국가에서 내가 제공하는 영어 컨텐츠 컨텐츠에 유입을 할 수 있다는건가?에 드디어 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사이트의 다국어 버전관리'하단에 보시면은 'Hreflang사이트 설정'에 가서 언어별로 서로 다른 URL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말인지 모르지만 한번 사이트설정에 들어가보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제 블로그에 서로 다른 언어(한국어, 미국어) 또는 지역별로(미국, 영국, 필리핀 등)이 있는 경우에 Google에 여러 페이지 버전을 알려줘야한다고 합니다. 이를 알려주면은 Google이 검색에서 언어, 지역별로 적절한 페이지로 대상자들에게 연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글을 쓸 때 권장하는게 있습니다.

 

*컨텐츠 본문은 단일 언어로 유지(한 페이지 포스팅에 다양한 언어 X)

 

 

 

그래서 Google에게 내 블로그가 다양한 언어와 지역을 타겟팅하고 있다란걸 구글웹마스터도구 국제타겟팅에 이야기하기 위해서 블로그 Html에다가 명령어를 집어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명령어를 모른다고해서 불안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친절하게 구글에서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Link rel"alternate" hreflang"lang_code" href="url_of_page"/>

 

위에 키포인트 단어들을 가지고 해석을 하자면은 아마도 이 링크를 대체하는데 다음과 같은 언어로 대체 유입이 될 것이다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lang_code에 하위도메인를 집어넣어줘야합나디. en, en-gb, en-us, de와 같은 언어코드입니다. 만약에 다른 언어 유입을 원한다면은 언어코드가 거기에 맞는 코드를 넣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정보가 잘 나와있지않아서 궁금한게 하나 있었습니다. example.com 부분에 나의 티스토리 부분을 넣어야하는것인가 그리고 앞에 있는 en-us라는 코드는 빼야하는것인가? 라는 질문에 저는 다음과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title>Widgets, Inc</title>
  <link rel="alternate" hreflang="en-gb"
        href="http://en-gb.veredongce.tistory.com" />
  <link rel="alternate" hreflang="en-us"
        href="http://en-us.veredongce.tistory.com" />
  <link rel="alternate" hreflang="en"
        href="http://en.veredongce.tistory.com" />
  <link rel="alternate" hreflang="de"
        href="http://de.veredongce.tistory.com" />
  <link rel="alternate" hreflang="x-default"
        href="https://veredongce.tistory.com" />

 

여기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블로거가 없어서 저도 사실 맞는지는 모르겠지만은 영어컨텐츠와 함께 유입량이 늘어난다면 여러분들에게 꼭 이야기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