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by 필립온 2018. 11. 11.
반응형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탈잉 블로그 강사 한동남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한 정보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티스토리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반영하는 방법인데 이게 왜 중요하나하면은 바로 네이버가 저희나라 검색엔진에 8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티스토리 정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널리 알릴라면 당연히 등록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 사이트맵을 등록하기전에 미리 선행되야할 과정은 티스토리를 사이트를 추가하고 RSS를 등록해야겠죠?


http://veredongce.tistory.com/443


위에 있는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추가 및 RSS 등록방법에 대한 포스팅이니 이걸 하지 않으셨다면 미리 포스팅을 보신 후 선행적으로 등록을 한 후 다음 작업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 맵이 왜 필요한가?

대체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사이트 맵 개념부터 알고가자면은 "사이트(블로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내가 블로그에 글을 올렸을 때 관련 정보들을 제공하는 파일인만큼 내 블로그에 대한 길잡이 역할 또는 파이프 역할을 하는 것이죠!


- 사이트 맵은 동영상을 업로드 했다면 길이, 연령 적합성, 카테고리 등급을 지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사이트 맵은 이미지를 업로드 할 때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주제 등을 포함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와 같이 사이트 맵을 등록함으로써 제 블로그(사이트)를 더욱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은 검색 반영률이 훨씬 높게 나타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네이버에 등록하는 이유입니다.



사이트맵 만드는방법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상단에 홈페이지를 들어가신 후 다음과 같은 5가지를 보시면 됩니다.


① Site Url :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② Optional Sitemap Types : HTML site map 설정

③ Last Modification : Current time

④ Frequency - Priority : Daily

⑤ Create site map


위 과정을 모두 마치면 생성과정이 생깁니다. 글의 수에 따라서 Sitemap 생성 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기다리면은 Broken Links/XML sitemap/HTML sitemap이라는것이 활성화 되는데 저희는 'XML sitemap' 집중하시면 됩니다. XML sitemap 우측에 있는 Download를 클릭하신 후 자신이 원하는 폴더에 저장을 합니다.




사이트맵 링크주소 복사하기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하셨으면 링크주소를 복사해야하는데 티스토리에 들어가셔서 컨텐츠 - 서식관리 안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상단에 파일에 들어가서 아까 다운받은 사이트맵(sitemap.xml)을 불러 온 후 하단에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미리보기에 나와있는 sitemap.xml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 우측 클릭 후 '링크주소 복사'를 누릅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복사한 링크주소를 메모장 아니면 한글에 붙여넣기 한 후 모든주소를 다 제출하는게 아니라 'attachment~' 시작하는 부분까지 복사를 한 후 네이버웹마스터도구 - 요청 - 사이트맵 제출하는곳에 들어가 붙여넣기 후 확인을 누르면 '제출된 사이트맵'이란 곳에 등록이 된다. 그렇게 된다면 네이버에서 해당 티스토리 정보을 더욱 잘 찾을 수 있고 반영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로직이 읽어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