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네이버 영수증 리뷰 허용되는 기준변경

by 필립온 2024. 3. 27.
반응형

네이버 영수증 리뷰 기준이 조금 더 강화가 되어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일 것 같아 이렇게 정리를 했습니다. 이번 허용되는 기준이 변경되면서 영수증 리뷰 작업을 하는 마케팅이나 사업자 사장님들은 조금 더 조심스럽게 접근을 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리뷰를 남기려는 고객분들이나 사업을 하는 사업주들 그리고 마케팅 대행사도 꼭  꼭 기억해주셔야 할 것이 있어요. 실제로 결제가 이뤄진, 그리고 우리의 기준에 맞는 영수증이 있어야만 해당 리뷰가 비즈니스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여러분과 저희 모두에게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네이버에서 강한 기준으로 바꾸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네이버 영수증 리뷰

 

네이버 영수증 리뷰에 맞지 않는 영수증

1. 중간 계산서&주문서

결제 정보가 누락된 중간 청구서나 주문서는 정상적인 영수증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결제를 마친 후에 고객님께서 받게 되는 인쇄된 영수증을 사용하여 리뷰를 작성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리뷰의 진실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승인번호 없는 현금 영수증

현금 결제 시 발급받은 현금영수증인데요, 만약 이 영수증에 승인번호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리뷰는 저희 페이지에서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현금 결제 시 영수증을 정확히 발급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승인번호의 포함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3. 리뷰이벤트용 등으로 발급한 비정상 영수증

리뷰 이벤트 등을 목적으로 발급된 영수증이 있는데, 서비스의 가치 대비 지불 금액이 현저히 낮은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전체 메뉴 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금액으로 결제된 영수증은 리뷰 노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는 가치와 금액의 불일치가 서비스 신뢰성을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다른 사람이 결제한 타인 영수증

또한, 다른 사람의 결제 영수증을 사용하거나 임의로 재발급 받아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행위는 감지될 경우 리뷰 노출 불이익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정하고 정직한 리뷰 문화 조성을 위해 이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는 리뷰와 영수증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약 10가지 유형의 자동 감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리뷰를 작성한 사용자는 리뷰가 노출되지 않거나, 경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제한 시킵니다. 네이버가 이렇게 기준을 강화하는 이유는 이 모든 조치는 결국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모든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리뷰를 바탕으로 정보를 얻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허용되는 영수증 기준

네이버에서 허용되는 영수증 기준 스마트 플레이스에서는 영수증을 통해 사업장에 대한 직접 방문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급받은 종이 영수증 또는 전자 영수증만으로 영수증 인증이 가능하며, 같은 날 또는 가능한 최근에 만들어진 영수증으로 인증해야 합니다.

영수증 인증이 완료되면, 리뷰를 작성할 수 있으며 해당 리뷰는 Place 페이지에 게시됩니다.

 

영수증 인증 가능 항목

영수증 인쇄 장치(POS 장치)에 의해 제대로 인쇄된 종이 영수증으로 아래의 영수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 아래의 영수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자 영수증 방문 장소와 날짜를 확인할 수 있는 티켓(영수증으로 사용되는 티켓 포함) 영수증 정보: 사업장 정보(사업장 명, 사업장 주소, 사업장 전화번호 또는 사업자번호) + 결제 정보(결제 날짜, 결제 승인 번호, 결제 금액)

 

※ 주의 사항!

직접 방문하지 않은 장소의 영수증으로 인증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반 방문 시, 각자 영수증의 사진을 찍어 인증해야 합니다.

가족이나 지인이 방문한 장소의 영수증으로는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영수증 인증 불가 항목

1. 메신저나 미디어매체

(예: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등)를 통해 다른 계정과 교환된 영수증이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된 영수증

 

2. 위치를 특정하기 어려운 장소

-이동수단(예: 택시, 버스, 기차, 비행기 등)

-사업장 위치가 이동성이 있는 경우(예: 푸드트럭, 길거리 상인 등)

-택배

-자전거 대여점

-관리비 영수증

-인터넷 쇼핑몰

-기타 다른 장소에서 볼 수 없는 영수증

 

3. 아래 정보를 사용하여 회사를 식별할 수 없는 경우

-회사명

-사업장 주소

-회사 전화번호 또는 사업자 등록번호

-결제 날짜와 시간

-결제 승인 번호

-결제 금액

 

4. 환불 처리 된 영수증

 

5. 영수증으로 취급되지 않는 유형

-지역 화폐 사용 내역

-중간청구서, 주문서

-승인 번호 없는 현금영수증

-수기 영수증

-배달 내역 및 주문서

-각종 할인 쿠폰

-대기/접수 표

 

6. 해외 결제 영수증

인증할 수 없는 영수증으로 검증/리뷰 작성 시, 스마트플레이스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거나 작성된 모든 리뷰가 숨겨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모든 사용자가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리뷰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영수증 인증 절차는 간단하지만, 그 과정에서 명확한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네이버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여러분께서는 영수증 인증이 가능한 항목과 불가능한 항목을 잘 이해하고, 이를 준수해 주셔야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도 거리, 반경, 면적 측정 계산방법

 

네이버 지도 거리, 반경, 면적 측정 계산방법

오늘은 네이버 지도를 통해 거리, 반경, 면적 측정 계산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마다 다음 맵, 구글 맵 사용하는 분들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veredongc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