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발 합병증 증상과 관리원칙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건강놀이터 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당뇨 발은 다른 말로 '당뇨병성 족부병증'이라 하고 당뇨병 걸린 사람들에게 걸리는 발의 문제입니다. 당뇨병이 걸리면은 말초혈관질환이나 신경병증으로 인해 발 궤양이 일어나고 이를 악화시키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당뇨 발이 발생하고 합병증이 발생됩니다.
왜 당뇨 발이 무서운지 아시나요? 당뇨병 환자 중 15%가 궤양을 앓게되고 이러한 환자중에 1~3%가 다리를 절단하는 상황까지 옵니다. 이렇게 당뇨병은 무섭고 힘든 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당뇨 발 합병증 증상이 있다면은 4가지를 이야기드릴 수 있습니다. '발 저림, 화끈거림, 감각소실, 상처발생' 입니다. 이렇게 감각신경 손상으로 인해 4가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또한 발에 굳은살이 생기고 굳은살 부분에 상처 및 출혈이 일어나면서 세균침투로 인해 2차 손상이 발생되며 점점 당뇨 발로 썩어들어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당뇨병성 족부병증 발생이 높은 경우는 '당뇨병을 앓은 기간이 길고 혈당조절이 안되는 경우, 발에 기형이나 티눈이 있을 경우, 시력이 나빠 발에 상처를 자주 입는 경우, 담배를 피우는 경우 등등입니다. 당뇨 발 원인을 이야기하자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감연증, 혈류감소, 말초혈관질환, 외상, 발변형, 당뇨병성신경병증'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 발 포스팅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발 관리 원칙'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혈당 혈압관리를 규칙적으로 실시하여 몸 을 체크한다.
2. 주의 깊은 발 관찰을 통해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발 씻고 발을 완벽하게 잘 건조시킨다.
4. 발 건조 예방을 위해 보습제를 발라준다.
5. 양발을 착욕하여 건조함을 방지한다.
6. 발톱일자 자르기
7. 금연
8. 차갑거나 뜨거운 곳 노출을 삼가한다.
우리모두 당뇨병으로 인해 당뇨발 그리고 합병증을 앓는 일이 없도록 바라며 주위에 환자가 있다면 위에 발 관리 원칙을 참조하셔서 소중한 사람이 더욱 아프지 않도록 옆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잘 도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건강놀이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