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협업툴 플로우(flow) 팀 워크에 적합한 프로그램일까?
대학교에 있을 때에는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로만 업무를 진행하다가 구글 캘린더, 문서 등 범용성, 호환성이 있는 업무툴을 활용하다보니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하지만 구글 업무툴 중 하나가 업무 자동화가 안된다는 점이 있어서 이 점을 보완할 수 있는 무엇일까 하다가 업무 협업툴 플로우(flow)을 알게 됐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업무툴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로우(flow) 기능 소개
프로젝트 협업
프로젝트 협업 올일원 관리는 프로젝트 중심으로 모여 동일 부서가 아니더라도 관련자들을 초대해서 리얼타임으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 쉽고 강력한 히스토리 관리가 가능 : 친숙한 SNS 형태의 게시물로 업무를 공유하고 스토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한 파일 관리&데스크탑과 모바일의 동기화 : 데스탑과 모바일의 파일 동기화로 프로젝트 별 파일과 자료를 무기한 보관하고 신속히 검색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일정 공유 스마트 캘린더 : 위치기반의 구글맵&플로우 캘린더와 연동되어 회의/미팅/출장 등 일정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외부인 및 협력사 초대 : 카카오톡, 네이트온, 메일 등 흩어져 있는 외부 협력사와 유기적인 소통이 가능합니다.
- 관리자/참여자 권한 구분 : 프로젝트 관리자와 일반 참여자간의 작성 및 조회 권한을 차등화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업무관리
직관적인 워크플로우로 효율적인 업무관리가 가능합니다. 업무 시작부터 종료까지 5단계 상태로 구분하여 직관적인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이요할 수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위에 부분은 구글에서도 가능하지만 구글이 현재 없는 업무관리 기능이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업무 리스트 자동화 스마트한 필터링 : 플로우에 등록된 모든 업무는 자동으로 리스트화되며, 전사의 업무를 한눈에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업무 구분 조건에 따라 빠르게 원하는 업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명확한 업무 요청 : 유용한 옵션을 지정해 명확한 업무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문구인데 '개인의 기억력에 의존하여 업무를 놓치지 마세요'인데 플로에서 홍보 문구를 사용하고 있네요!
- 할 일(To do) 리스트 : 간단한 업무는 할 일 리스트로 아주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업무 알림과 다양한 알림 옵션 : 동일 프로젝트 구성원들의 업무 진행 상태가 실시간 알림으로 전달되어 업무 공유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 프로젝트별 업무 리포트 : 각각 프로젝트 별 업무 진행 상태를 직관적 리포트 형태로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메신저
조직도로 연결 된 편리한 메신저 기능으로 조직 구성원의 연락처, 이메일, 내선번호를 확인 후 보다 빠르고 정확한 업무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채팅 + 모바일 앱에서도 간편하게 : 외근, 미팅, 출장 등으로 외부 근무중일 경우 모바일 앱으로 접속하여 실시간 소통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읽음 확인 : 발신자가 수신자의 실시간 읽음 상태까지 파악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 조직의 비밀을 지키는 시크릿 보안 채팅 : 시크릿 채팅을 이용하면 서버상의 기록도 완전히 삭제되어 우리 조직의 비밀을 완벽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 주고받은 메시지, 파일, 링크 간편하게 검색하기 :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메시지, 이미지, 파일, 링크를 편리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사내 시스템 연동메시지 전 직원 실시간 전송 : 기존의 사용중인 사내 시스템과 연동되어 우리 조직에 최적화 된 실시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OKR 목표관리
OKR 목표관리와 업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목표와 핵심 업무에 100% 집중이 가능하도록 업무툴이 구성됐습니다.
- 목표를 하나로 몰입 : 회사의 가장 중요한 상위 목표를 정하고 팀 별 하이라키 형태로 하위 목표를 연결하여 전사가 하나의 방향성에 맞춰 몰입 할 수 있습니다.
- 숫자 결과를 한눈에 : 목표를 위해 달성해야 하는 결과를 수치화하고 데이터 대시보드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여 지속적인 성과 관리가 가능합니다.
- 회사-팀-개인간 목표연결 : 플로우 OKR제품은 단편적인 OKR 관리만 하는 툴과는 다릅니다. 회사의 목표-팀 프로젝트-개인 업무가 하나로 연결되어 더 강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주간 리포트 자동화 : 지난 한 주간 성과를 모아 OKR별 주간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으며 반복된 보고 작업의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 성장을 이끄는 피드백 문화 : 공동의 목표 결과를 확인하고 지식을 나누고 성장을 위한 피드백을 통해 가치있는 일에 도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듭니다.
시스템 연동
편의성을 한층 높인 사내 시스템 연동이 가능합니다. 구글, 드롭박스 등 세계최고 소프트웨어는 물론 우리 회사의 그룹웨어, ERP 등 사내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 AD/SSO 연동 : 사내 시스템과 통합된 계정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된 인증으로 보안성 우수, 다수의 경험으로 빠른 연동
- 조직도 연동 : 조직도를 연동하시면 직원 입/퇴사에 따른 보안강화는 물론 부서단위의 협업이 더 빠르고 쉬워집니다.
- PUSH 알림 연동 : 플로우 하나에서 사내 시스템은 물론 3rd Party 솔루션의 다양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그 외 API 연동으로 게시물 등록 API, 프로젝트 생성 API, 각종 데이터 조회 API 사용이 가능합니다.
화상회의
플로우 사용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회의할 수 있도록 화상회의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합니다.
- 화상회의 연동 서비스 무료 지원 : 화상회의 줌(ZOOM) 연동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하며 구축형 도입 시 시스코 웹엑스 등 화상회의를 추가 연동할 수 있습니다.
- 채팅방에서 즉석 화상회의 : 채팅방에서 화상회의를 바로 만들고 초대할 수 있습니다. 줌에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아도 초대를 받은 사람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 화상회의 일정 등록하고 참여자에게 링크 공유 : 화상회의 일정을 프로젝트에 등록할 수 있습닏. 구성원들은 회의 일정을 확인하고 바로 참여할 수 있으며 링크를 복사해 다른 참여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