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병 합병증에는 어떤 증상이 있고 자기관리는 어떻게 할까요?

by 필립온 2018. 6. 19.
반응형

당뇨병 합병증에는 어떤 증상이 있고 자기관리는 어떻게 할까요?

안녕하세요 건강놀이터입니다. 오늘은 당뇨병 관련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원래 무서운 병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1차적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2차 합병증이 발생된다는 점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세계적으로 당뇨병 발생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데 약 1억명 정도로 추정된다고 하는데 대단하죠? 그 중 미국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럼 천천히 당뇨병 합병증 증상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뇨병 케톤산증(인슐린 부족현상)

인슐린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주기적으로 인슐린을 채워줘야하는데 이를 소홀히 한다면 중풍, 감염, 심혈관질환 등 다른 질병들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인슐린이 부족하면 일어나는 현상이 있다면 우리 몸에 있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없고 에너지 대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지방이 분해되고 케톤산이라는 체내 물질이 혈액 내에 증가하고 점점 우리 몸을 산화시키고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2. 고삼투압성 고혈당 증후군

위 케톤산증이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된다면은 이는 제2형 환자에게 발생됩니다. 젊은 친구들보다는 대부분 노인에게 많이 발생됩니다. 이 증상도 인슐린이 부족해서 체네에 혈당 농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면 삼투압이 상승하고 소변이 급격하게 마렵고 량도 증가합니다. 이 상황에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면 탈수증세가 발생됩니다.

 

 

 

 

 

3. 대혈관 합병증

당뇨병 합병증 중 대혈관 합병증이라고 있습니다. 뇌혈관질환, 말초 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이 발생하여 야기되는 증상입니다. 원래는 정상적으로 혈관내에 체내 물질들이 잘 이동해야 하는데 여러 세포들이 부착, 결합하고 증식되어 혈관내를 막고 점점 혈관도 좁아지는 현상입니다. 비단 대혈관 합병증은 당뇨병 합병증 외에 '흡연, 고혈압, 비만 등'에 발생되기도 합니다.

 

4. 당뇨병 족부병변

당뇨병을 걸리면은 당뇨발이라고 있습니다. 발에 상처가 생기기 쉽고 상처가 생기면 세균이 잘 침투되면서 치료가 안되서 발이 썩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을 씻고나서 잘 관찰하는 습관을 길들여야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제가 링크를 달도록 하겠습니다. → http://veredongce.tistory.com/398

 

 

그렇다면 중요 포인트!!! 당뇨병 합병증 자기관리하는 방법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릴테니깐은 잘 보시고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식사는 먹는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과식하지 않습니다.

2) 운동은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 정도 하는게 좋습니다.

3) 당뇨병 관련해서 공부를 통해 자가 관리를 지속적으로 합니다.

4) 소홀하지 않는 혈당 측정

5) 병원 관리는 정기적으로 빠지지 않고 가는 습관을 길들입니다.

6) 금주, 금연을 생활화합니다.

7) 발 건강은 필수입니다. 소홀하면 발을 절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건강놀이터 당뇨병 합병증 포스팅이였습니다. 대한민국 모두가 건강한 그날까지 건강놀이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