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으로 돈버는 방법/금융정보

신용보증기금 법인 사업자 대출 방법과 프로세스

by 필립온 2022. 12. 7.
반응형

오늘은 신용보증기금이 어떤 곳이며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와 법인 사업자 대출 방법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마케팅 회사를 운영중에 있어 사업자금을 위해 이런 저런 경로를 알아보다가 신용보증기금을 알게 됐고 저와 같이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을까봐 이렇게 포스트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이란?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중소기업과 같이 자금이 넉넉하지 않는 기업들을 대상의 채무를 보증하여 기업의 자금융통을 원활히 하고 건전한 신용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설립된 금융위원회 산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전 대출을 하는 곳이 1금융권 은행 아니면 나머지는 다 대부업체 아니야?라고 생각하며 의심이 강한 사람이지만 신용보증기금은 그런 곳이 아니라 준정부기관으로 중소기업의 재무상태 및 가능성을 확인하고 대신 보증을 서줌으로써 자금 운용 대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주요업무는?

신용보증기금 기본구조
신용보증기금 보증운영 체계

주요업무는 신용보증기금법 제23조 1항에 의거하여 '기본재산의 관리, 신용보증, 보증연계투자, 경영지도, 신용조사 및 신용정보의 종합관리, 구상권의 행사, 신용보증제도의 조사 및 연구, 이상의 업무에 부수되는 업무로서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것'입니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 대출을 하는 입장에서 신용보증 업무쪽에 더욱 면밀히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신청기업의 요청에 의하여 기업이 부담하는 각종 채무를 보증함으로써 성장유망한 기업을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1. 보증신청(서류제출)

2. 신용조사, 보증심사

3. 보증약정

4. 보증서발급

5. 대출약정

6. 대출 응용제공, 계약체결 등

 

총 6가지 프로세스로 이루어지는데 제가 실제로 신청을 해보니 요새는 플랫폼으로 보증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편리하게 신청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지만 단점은 플랫폼이 정한 시스템으로 심사를 하기 때문에 안되는 부분에 대해서 칼 같이 신청 불가능으로 결과를 준다는 겁니다.

 

신용보증기금 보증이용에 따른 장점
담보문제 해소 비용 절감 대외신용도 제고 기업경영 부담 완화
은행으로부터 대출, 거래처로부터 물품공급 등을 받는데 부족한 담보 제공 ·은행은 신용보증서 대출에 대해 우대 금리 적용
·부동산대출에 따른 비용이 절감되고 민간 보증회사보다 보증료 저렴
우수기업에게 선별적으로 지원됨으로써 보증받은 기업의 신용도 제고 효과 법인기업의 채무에 대하여
대표자 개인의 연대보증 면제

장점은 담보문제해소, 비용절감, 대외신용도 제고, 기업경영 부담 완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장점에 비해서 신용보증기금이 대신 보증을 하는 거기 때문에 철저한 검토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바일 신용보증기금 법인 사업자대출 및 프로세스

신용보증기금 어플신용보증기금 어플
신용보증기금 어플신용보증기금 어플

앞서 말씀드린 App store, google paly에 접속하여 '신용보증기금'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신용보증기금 ON-Biz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속하셔서 '보증신청'을 눌러서 신청을 하시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전처럼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하고 상담하고 이런 시대는 끝! 그렇다면 신청을 위해서 어떤 구비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최근 2년간 부가세 과세표준확인서

- 재무재표 2년치

- (말소포함) 법인등기부사항 전부 증명서

- 주주명부

 

위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컴퓨터로 신청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PC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무리도 모바일보다는 PC가 더욱 편리하겠죠?

 

 

PC 신용보증기금 법인 사업자대출 및 프로세스

https://www.kodit.co.kr/apps/index.do

 

apps/common/layout/subLayout

 

www.kodit.co.kr

신용보증기금 ON BIZ 홈페이지

 

우선 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신용보증'이라고 있습니다. 신용보증을 누른 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은 서류 제출과 입력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는데 전반적인 진행 프로세스를 위해서 캡쳐본을 함께 공유드립니다.

 

신용보증기금 법인사업자 대출 신청

업체에 대한 정보(상호, 사업자번호, 업종, 주사업장, 주소, 재무재표, 과세유형, 전기 매출액, 당기 매출액, 납입 자본금)을 입력합니다.

신용보증기금 법인사업자 대출 신청

대출은행을 선택을 하며 아직 결정하지 못하신 경우에는 임의의 은행을 선택하신 후 지점병 입력란에 미정이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신용보증기금 대출 희망금액

대출 희망금액은 자금용도(운전, 시설), 보증종류, 대출 희망금액, 보증금액, 보증비율이 있으며 이건 담당자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인데 대부분 대출 희망금액은 너무 터무니없이 높이지 말고 매출액의 1/6 정도로 신청하는 것이 평균적이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매출 3억이라면 18,000,000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보증기금 신청대상 확인표

신청대상 확인표로 해당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에 대한 체크 리스트도 진행을 합니다.

신용보증기금 불승인

하지만, 아쉽게도 신용보증기금 법인 사업자대출에 불승인사유가 났습니다. 불승인사유를 알고 싶어 담당자에게 연락을 했지만 시스템상 불승인사유가 난 부분인만큼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대출자금을 너무 높게 설정해서 불승인이 났나 생각하고 한번 더 신청을 해봐도 되냐는 질문에 이미 불승인 필터링이 된 상황인만큼 내년에 세무 신고가 끝나면 상반기 때 진행을 하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