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으로 돈버는 방법/금융정보

케이뱅크는 KT에서 만든 은행? 업비트도 알아보자!

by 필립온 2022. 7. 8.
반응형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은행이 있다면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등 제 1금융권 은행들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케이뱅크라는 광고를 많이 접하게 되면서 도대체 케이뱅크가 어디야?라는 생각이 들어 알아볼 겸 저처럼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까봐 포스팅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케이뱅크란?

광고에서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될 권리가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케이뱅크는 대한민국의 첫 번째 인터넷전문은행이자 KT의 계열사입니다. 하두 대부업첼가 많다보니 케이뱅크도 그런데 아니야?라고 생각했었는데 KT계열사라는말에 우선 믿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실제 평화은행 이후 24년만에 탄생한 제1금융권 은행입니다.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대출, 간편심사 소액대출, 체크카드, 간편결제서빗, 휴대폰/이메일 기반 간편 송금 등을 핵심서비스로 내세우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금융, 리스 사업 등에도 시장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케이뱅크를 주도하는 기업은 KT이지만 대주주는 비싸카드입니다. 지배구조는 비싸카드(34%), 우리은행(12.68%), MBK(8.26%), 배인캐피털(8.26%), 카니예유한회사(6.19%), JS신한파트너스유한회사(5.16%), NH투자증권(4.84%)입니다. 

 

 

몇 가지 주요 서비스에 대해서

여러가지 서비스가 있지만 주로 해외송금, 예금/적금, 대출, 체크카드 서비스 총 4개로 크게 설명을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해외송금 : 케이뱅크는 2018년 4월 24일부터 한국씨티은행 대행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진행했으며 USD, CAD, GBP, AUD, NZD, EUR를 취급하고 있으며 송금 수수료는 4,000원입니다. 다만 단순 해외송금 대행 서비스를 운영하는만큼 외화예금은 하지 않습니다.
  • 예금 : MY 입출금통장, 듀얼 K 입출금통장, 네이버페이 제휴 통장, 플러스박스, 코드 K 정기예금, 주거래우대 정기예금, 뮤직K 정기예금이 있으며 상품에 따라 금리가 다르긴 하지만 현재 대략적으로 연 이율 1.3%~1.9%이며 가장 높은 최고금리는 코드K 정기예금인 2%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금 이자가 크게 높지는 않은 걸 알 수 있습니다.
  • 대출
    • 신용대출 :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직장인(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이며 최대 2억 5천만원으로 카카오뱅크보다 높다.
    • 신용대출 플러스(구 슬림K 신용대출) : 케이뱅크 입출금통장 사용자로서 1년 이상 신용카드 사용실적이 존재하며, 외부의 KCB나 NICE의 신용등급이 1~7등급 안에 들면 NICE의 추정소득에서 기대출을 차감하고 대출이 가능하다.
    • 마이너스 통장 대출(직장인K 마이너스 통장) :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직장인(근로소득자)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로 최대 한다고 1억 5천만원이며 이 또한 카카오뱅크보다 높은 한도이다.
    • 사잇돌대출 :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직장인(근로소득자) 또는 6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중이며 신고소득 1,000만원 이상인 개입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 최대한도는 2천만원으로 다소 적으며 최저금리로 5% 후반대이지만, 중저신용자도 상대적으로 승인이 잘나는 대출이다. 하지만 금리가 높으니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그 외 비상금대출, 전세대출, 아파트담보대출, 119K 대환대출이 있습니다.
  • 체크카드 : 체크카드는 카드마다 혜택이 다르고 크게 차별성이 없기 때문에 케이뱅크에 있는 체크카드를 아래 나열하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KT 파트너스 복지카드
KT 파트너스 복지카드

2018년 3월 28일 출시했으며 연회비 5,000원으로 KT 복지몰 회원만 신청 가능

 

케이뱅크 KT 멤버십 더블혜택 체크
케이뱅크 KT 멤버십 더블혜택 체크

2019년 1월 2일 출시했으며 KT모바일, IPTV, 인터넷, 집전화, 인터넷전화, 와이브로 상품을 1개 이상 본인의 명의로 사용 중인 고객들만 신청 가능합니다.

 

해피포인트형
케이뱅크 해피포인트형

2017년 9월 28일 출시한 체크카드로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시 해피포인트 가맹점에서 10% 캐시백해 주며 통합 할인한도는 4,000원, 60만원 이상시 20% 캐시백 해주는 동시에 통합 할인한도는 8,000원입니다.

 

플러스 체크카드
플러스 체크카드

2020년 9월 1일 출시로 무실적으로도 한도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 이용 금액의 0.3% 캐시백이 기본인 카드이며 자세한 내용은 케이뱅크 홈페이지에서 참조해주세요!

 

 

케이뱅크와 업비트는 무슨 관계?

관계를 알기전에 우선 업비트부터 설명을 하고자 한다. 업비트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증권플러스를 개발 및 운영하는 두나무가 해외 비트렉스와 독점 제휴를 맺고 2017년 10월 암호화폐거래소 업비트를 출범하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암호와폐를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이며 카카오톡 계정 연동이 가능하다. 

 

케이뱅크는 2021년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와의 제휴를 맺었으며 실제 업비트에서 돈을 입출금 하기 위해서는 케이뱅크가 필요합니다. 즉, 케이뱅크가 없으면 원화 입출금이 불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에 떼어놓을 수 없는 구조입니다. 업비트와 케이뱅크를 연동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업비트 어플 다운로드

2. 카카오 또는 애플 계정 로그인

3. 보안레벨 설정

 1) 이메일 인증

 2) 휴대폰 인증

 3) 계좌인증(케이뱅크)

 4) 카카오페이 인증

 5) 거주지 인증(주민등록초본 필요)

 

https://blog.naver.com/ej5824486/222653866441

 

업비트 계좌개설 및 케이뱅크 연결

주말 동안 업비트 계좌개설을 하였다. 열흘 전에 만든 케이뱅크 계좌를 입출금 계좌로 연결한 다음, 카카오...

blog.naver.com

https://www.upbit.com/home

 

업비트

디지털 자산,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리플, 라이트코인, 네오 등 알트코인 거래.

www.upb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