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장례식장 남자, 여자 절하는법 및 횟수 아시나요?

by 필립온 2018. 1. 19.
반응형

장례식장 남자, 여자 절하는법 및 횟수 나이가 그리 많이 먹지는 않았지만 30살 중반쯤 다가왔을 때 경조사 소식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특히 제가 직장에서 맡은 업무중에 하나가 '경조사' 업무인데 자주는 아니더라도 조문을 들이러 가는 경우가 몇몇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장례식장 절하는법 부터 횟수는 어떻게 해야할지 그리고 종교가 맞지 않을때에는 어떻게 절을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이 많이 듭니다. 특히 처음으로 조문가는 사람들은 더욱더 궁금할 수 밖에 없는터라서! 제가 장례식장 절하는법 및 횟수 그리고 기타 지켜야할 사항들을 조금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장례식장 남자, 여자 절하는법을 알려드린다면은 손 위치부터가 다릅니다.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가게끔 하구요! 여자는 왼손이 위고가게끔 하시면 됩니다.


장례식에 정보에 대해서 더 알고싶다면


 

장례식장 남자 절하는 법

1. 남자는 공수(엇갈린 손)을 복근쪽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선 다음에 손을 눈 높이로올려줍니다. 손을 올림과 동시에 발위를 향해서 눈을 응시해주시면 됩니다.

 

2. 왼발을 조금 뺀 뒤에 공수한 손을 그대로 유지한 상대에서 바닥을 짚고 무릎을 공손히 꿇어주고 나머지 오른쪽 무릎을 꿇습니다. 사실 왜 왼쪽부터인지 모르지만 그렇다하니 왼쪽 → 오른쪽으로 무릎을 꿇으세요!

 

3. 그리고 몸을 앞으로 숙여서 절을 해주고 절을 할때에는 마음속으로 3초 정도 세고 일어서는게 가장 적절하지 않나 생각하고있어요 왜냐면 장례식에 홀수가 중요한 숫자로 생각하기에!

 

장례식장 절 횟수는 영정을 향해서 큰절 2번, 목례 1번(말 그대로 목례입니다!) 그리고 상주와 함께 맞절을 1번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총 큰절이 3번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조에 대한 정보를 알아봅시다!



장례식장 여자 절하는 법

1. 여자 또한 처음자세는 남자와 같습니다. 공수한 손을 복부쪽에 공손히 얹힌 상태에서눈쪽으로 올리며 발등을 쳐다봅니다.

 

2. 남성과 달리 1번째 그대로 무릎을 꿇고 절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큰절을 2번합니다. 그리고 상주와 1번 맞절을 하고 들어오시면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하실점은 상주와 맞절 후 언제 고개를 들지 타이밍을 모르시는 분이 있는데 먼저 고개를 들어주시는데 맞습니다. 그리고 큰 잡담식의 대화는 삼가해주시고 위로를 하고싶다면 짧고 강하게 위로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상주와 맞절 후에 나올 때에 곧바로 몸을 돌려 등을 보이는게 아니라 2~3 걸음은 뒷걸음으로 나오고나서 천천히 몸을 돌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장례식장 남자, 여자 절하는 법 및 횟수외 따져야할 것들이 참 많죠? 예의는 예의지만 모두가 돌아가시는 분을 좋은 곳으로 보내기 위해 귀중한 자리를 참석해준거기에 너무 어긋난 행동이 아니면은 다 감사하게 봐주는것이 그게 좋은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상 포스팅 끝! 장례식장 남자, 여자 절하는법 및 횟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