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추가와 RSS제출 방법을 알아보자!

by 필립온 2018. 11. 11.
반응형

티스토리 웹마스터도구 사이추가와 RSS제출 방법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유튜브 VEREDONGCE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하여 검색을 반영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저희나라 최고의 검색엔진은 네이버가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자신의 티스토리를 더욱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검색을 반영해야 합니다. 때문에 네이버블로그에 RSS를 등록하여 자신의 블로그 정보가 수집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야하는데 이 방법이 살짝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SS란 무엇일까?

여러분 그럼 우선 RSS가 무엇일까요? 사실 저도 아직은 초보라서 정확히 모르지만 사전적 용어를 보면서 대충 저처럼 감을 잡아가는건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사전적 의미를 보자면 RSS(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며 언론사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업데이트 정보를 한꺼번에 모아서 보내거나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즉 좀 더 쉽게 설명을 하자면 티스토리 RSS를 네이버에 등록하면 티스토리 정보들을 네이버에 반영(보내거나 받아 볼 수 있게) 정보를 반영해주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되겠죠?


위에 네이버에서 설명을 했듯이 '블로그 문서의 검색 노출 및 RSS 수집 정책 관련 안내'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네이버 검색은 단순 네이버에서만 검색을 하는게 아니라 블로그 영역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와 같은 영역에서도 블로그 문서를 검색하게 끔 만든다고 합니다. 다만, 아무거나 다 받아가는것이 아니라 역시나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출처의 신뢰도와 문서의 충실성, 검색 사용자의 검색의도나 검색 패턴에 기반'이 된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이 '신뢰있는 출처 블로그'여야 검색 노출을 받아준다라고 정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RSS를 제출 할 수 없는 페이지는 검색노출 안됨

하지만 유해사이트나 올바르지 않는 출처의 사이트가 많기 때문에 RSS를 등록하기 전에는 미리 소유확인 하는법이라는 네이버가 원하는 절차를 따뤄야 합니다.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추가를 하시면은 3가지 인증 절차가 나오는데 전 2번째 있는 HTML 태그가 예전도 해봤고 쉽기 때문에 이걸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ML 태그로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추가하기


사이트를 누른 후 하단과 같이 HTML 태그에 [메타태그'라는 Url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면 <meta name~ fb3"/>에 부분까지 전체적으로 복사를 한 후 티스토리 Html편집에 갑니다. html편집에 가면은 제일 상단에 <head>라고 시작하는 곳이 있는데 그 다음 분에 위에 복사한 <meta~>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처음보는 분이라면 이게 뭐야? 하면서 굉장히 생소할 수 있지만 당황하지 마시고 간단하게 <head>에 다음에 딱 붙여넣기를 아래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빨강색 네모칸으로 표시한거 보이시죠? 이렇게 붙여넣기를 한 후 저장을 하고나서 보안절차를 마무리 한 후 확인을 누르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무리되면은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추가가 완료된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요청 - RSS 제출이라는 곳으로 들어갑니다!



RSS제출이란 곳에 들어가면 RSS Url 을 등록하고 하는데 굉장히 쉽습니다.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rss'와 같이 뒤에 /rss를 붙인 후에 붙여넣기 한 후 확인을 누르면은 티스토리 RSS 제출이 완료가 됩니다. 복잡해보이지만 너무나 쉬운 RSS제출 방법 이제 다들아셨겠죠? 왜 이걸 해야하나 귀찮아 할 수 있겠지만 결국 티스토리는 상대방과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네이버에 검색이 되야만 존재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이상 유튜버 VEREDONGCE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