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과 공부 준비기간은?

by 필립온 2021. 5. 31.
반응형

오늘은 주택관리사 관련하여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를 공부하는 온라인 강의 양대산맥이 있으니 바로 에듀윌, 해커스가 아닐까 생각을합니다. 사실, 최근들어 나중에 나이를 먹고할 수 있는게 무엇일까란 고민을 하게되는 나이가 됐습니다. 그래서 부동산쪽도 괜찮나하면서 공인중개사도 알아봤는데 주택관리사도 괜찮더라구요!

 

주택관리사란?

옛날에는 집을 지어서 공급하는데 주력한 시대였다면은 최근에는 만들어진 집을 조금 더 안전하게 관리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게 여져겼습니다. 주택관리사하면 도대체 어떤거지?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편하게 이야기해서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에서 소장을 맡는 사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건물관리의 책임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는일은 무엇인가?

우선, 건물의 안전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일을 하는데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건물 주민들이 결정하는 일을 집행하는 책임자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한달에 한번 주민 회의를 열어 관리비를 어느곳에 어떻게 사용할것인지를 따지고 결정하는 관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에는 건물 운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CCTV, 주차장과 게시판, 전기시설 등을 순찰하면서 문제가 없는지 판단하고 정전, 화재 등과 같이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해결한 책임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택관리사는 법적으로 임명해야한다

위 조건에 해당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의 관리책임자로서 주택관리사/주택관리사(보)를 반드시 채용을 해야합니다. 즉, 건물이 클수록 전문관리인이 없으면은 건물이 위험할 수 있기에 법적으로 정해놓고 그만큼 많은 건물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담당자가 필요한 것 입니다.

 

시험일정은?

시험은 1년에 1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고 1차와 2차로 나뉩니다. 2021년에는 7월 10일, 9월 18일이 있습니다. 1년에 한번있는 시험인만큼 더욱 열심히 공부해야하고 시험을 보는 연령대는 주로 30대 후반이상의 주부나 50대 초반에 일자리를 잃고 새로운 일을 찾는 분들이 본다고 합니다. 부동산 관련 자격증에서는 제일 쉽다고 평가하는 시험이지만 응시자들이 연령대가 높아 합격률이 생각보다 낮은 시험입니다.

 

 

시험과목은?

#1차 시험

·민법 :

-총칙 : 24문제(60%) → 통론, 자연인, 법인, 물건, 법률행위 등

-물권법 = 8문제(20%) → 점유권, 소유권, 지상권, 지역권, 전세권, 유치권, 저당권, 질권

-채권법 중 일부 = 8문제(20%) → 계약총칙 + 계약각론 중 매매, 임대차, 도급, 위임, 부당이득, 불법행위

 

·회계원리

 -재무회계 : 32문제

 -원가회계 및 관리회계 : 8문제

 

·공동주택시설개론

 -건축구조 : 20문제 = 50%, 구조총론, 토공사,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 조적조, 지붕과 홈통, 방수와 상습, 창호, 유리, 단열, 미장, 도장, 타일, 도배, 수장, 적산과 견적

 -건출설비 : 20문제 = 50%, 설비총론, 급수, 배수, 오수, 위생기구, 급탕, 난방, 냉방, 공조, 환기, 전기, 소화, 가스, 운송, 조명, 피뢰, 홈네트워크, 건축물 에너지 절약

 

모든 과락(40점 미만) 없이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2차 시험

2차 시험은 5선지다형 24문제, 주관식 16문제입니다.

 

주택관리사 공부 준비기간은?

주택관리사는 주택관리사(보) 자격을 취득한 후 공동주택의 관리업무 또는 주택관련 업무에 소장으로 3년 이상 또는 직원으로 5년 이상 실무 경험을 쌓은 후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즉, 시험을 본다해서 곧바로 주택관리사가 될 수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사실, 공부기간이라는게 공부라는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다른 합격자들 이야기를 들어보면은 평균 1년 그리고 단기로는 6개월~8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 역량에 따라서 3개월 만에 합격하는 분들도 있다고하니 상황에 따라 다르겠죠? 하지만, 난이도가 그렇게 높은 수준이 아닌만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관리사에 대해서 좀 더 궁금하시면 아래 검색창에 '주택관리사'를 검색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