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자격증 연봉 및 준비방법은?

by 필립온 2021. 6. 1.
반응형

오늘은 반려동물을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직장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반려동물 장례지도사입니다. 얼마전에 제가 아는 지인도 강아지를 하늘나라로 보냈는데 장례식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떻게 장례식을 하지?라고 궁금했는데 이렇게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같은 분들이 다 케어해주더라구요!

 

사실 강아지를 직접 가족처럼 키워보지 않은 분들이라면은 모르겠지만 강아지를 오랫동안 한 가족처럼 키운 분들이라면은 강아지가 하늘나라로 갔을 때 그 슬픔을 말로할 수 없습니다. 평균 15년의 주기로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반려견과의 이별을 더욱 아름답고 편안하게 보내줄 수 있게 하는 직업이 바로 반려동물 장례지도사입니다.

 

 

어떤 자격증인가?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죽었을 때 동물자묘법의 범위 안에서 장례절차의 상담, 절차 진행, 납골, 주인의 상담 등의 장례 전반을 대행해주는 직무를 수행하는 전문인을 말합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장례서비스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 되어 있는 문화이며, 특히 일본의 경우 90% 이상이 보편적으로 인정된 장례절차에 따라 반려동물의 사후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자격증 시험안내

01. 자격(종목)명 :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02. 자격의 종류 : 등록민간자격증

03. 등록번호 : 제2014-0349호

04. 자격발급기관 : 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05. 검정(응시)료 : 60,000원

06. 응시자격 : 만 18세 이상/학력, 경력제한 없음

07.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1차(필기시험) : 반려동물 장례학개론, 공중보건학 및 위생관리, 반려동물 장례행정

  2차(실기시험) : 장례절차 실습, 매개식물 관리, 팻로스 상담

 

 

연봉은 얼마인가?

연봉은 지역, 나이, 경력에 따라 다르지만 우선 시험을 생각한다는 분들 대부분은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란걸 가정하에 사람인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시빈반려동물장례식장, 센트럴파크, 해피엔딩에서 공고한 장례지도사 모집안내문을 보면은 2,400~2,600만원, 207만원으로 봐서는 그렇게 높지 않은 연봉인 것 같습니다.

 

2,600만원이 연봉이면 실수령액이 대략 1,941,850원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큰 월급은 아니지만 강아지를 좋아하면서 의미있게 안정적인 수익처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직업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다만, 여기서 운전까지 할 줄 안다면 연봉수준이 조금 더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학벌은 꼭 대학교를 졸업하지 않아도 시험을 통해서 취득하고 취업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하기 쉬운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