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드라마&넥플릭스

지금 우리학교는 12화 마지막회 결말후기와 남라말의 의미는?

by 필립온 2022. 1. 30.
반응형

효산시를 벗어나다
효산시 폭격에도 반경범위에 벗어난 산에 있던 친구들은 다행히 죽지 않고 살게 됐다. 하지만, 청산의 상황을 보지 않고 효산시를 떠나는걸 원치 않는 온조는 결국 공사현장으로 다시 돌아가 청산을 찾지만 이미 죽은 청산을 찾을 순 없었으며 슬픈에 빠지게 된다. 그렇게 다시 효산시를 벗어나기 위해 산을 타는 중에 길을 찾지 못하는 중 소주가 매달아 놓은 리본을 발견하고 길을 찾아 탈출을 시도하게 된다. 아빠의 후레쉬를 발견하게 된 온조는 리본을 묶은 당사자가 아빠인것을 확인하고 또 다시 슬픔에 빠지게 되고 주저 앉아 운다.

양동시에 도착하다
양동시에는 당연히 감염자가 없을 줄 알았지만 양동시에 도착하니 사방에 깔려있는 좀비를 발견하게 된다. 다리가 다친 대수를 데리고 좀비에게 도망간다는 것에 한계를 느끼게 되고 결국 좀비들과 싸우기로 결심한다. 철물점에 싸우기 위한 장비(삽, 망치 등)로 싸우기 시작하는데 누나를 구하기 위해 좀비에게 뛰어든 우진이는 결국 감염이 된다.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양동시 끝자락에 군사경비지역에 도착하게 되고 안전지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환청에 힘들어하는 남라
‘죽여, 배고파’라는 환청에 휩쌓이는 남라는 계속적으로 허기짐에 느끼고 힘들어한다. 참을 수 없는 목마름을 찾기 위해 자신의 팔을 물어 뜯고 친구들에게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될까바 친구들 모르게 이탈을 해 도망을 가게 된다. 온조와 수혁은 이탈하게 된 남자를 알게 되고 찾게 되지만 좀비를 물어뜯고 있는 남자를 발견하게 되고 두려움에 휩쌓이게 된다. 또한 좀비를 뜯어먹고 있는 남라는 굶주림에 휩쌓여 온조를 덮치게 되는데 남라는 다행히 정신을 바로 잡고 평정심을 유지한 후 다시 친구들을 공격할까봐 도망을 가게 된다.

오랫동안 고통받는 아이들
대피소에 안전하게 오게 됐지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정부에서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협조 아닌 협조로 또 다시 고통을 주게 된다. 결국 효산시 좀비문제는 해결되고 계엄령은 3개월 17일째로 해제를 하지만 잠복이 있을 수 있어 효산시 시민들은 격리를 진행하게 됐다. 그렇게 효산시 좀비 바이러스는 천천히 해결이 진행 되는 상황이 됐다.

남라의 행방은?
온조가 아버지가 보고싶어 몰래 저녁 뒷산으로 넘어 갔을 때 학교에서 누군가 모닥불을 피다 끄는걸 알게 됐고 예전에 남자랑 모닥불을 피면은 다시 만나자고 한 약속이 떠올라 모닥불을 핀 사람이 남라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수혁이와 함께 다시 학교로 가보기로 한다. 학교에 켜져 있는 불빛을 보고 다시 한번 공사현장과 학교를 찾아가게 된 아이들은 폭탄으로 부셔진 학교의 참혹한 상황을 보고 크게 놀라게 된다. 불이 켜져있는 학교옥상으로 올라가니 모닥불이 켜져있는걸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아무도 없었다 생각하는 순간 ‘남라’가 나타났고 서로를 알아보고 기쁨의 웃음을 짓는다.  온조는 남라에게 같이 가자 했지만 남라가 학교에 남아있는 이유는 ‘사람도 아닌 좀비도 아닌’ 존재가 학교에 남아 있는 아이들이 있어 해결하고 갈 일이 있다는 것인데 아마 좋은 의미로는 병의 원인을 찾는다는데 이유가 있지만 안좋은 이유로는 이러한 존재들을 퇴치하고 마무리 짓고 가겠다라는 의미가 아니였을까 생각을 한다.

 

 

지금 우리학교 12화 마지막 회차를 보고 내가 느낀 후기는

-네이버 웹툰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 위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면 이야기를 조금 더 풍부하게 그리고 분량을 늘리기 위해 학교 밖 이야기도 많이 담겼다는게 큰 차이가 아니였을까 생각을합니다.

 

-분량을 느끼기 위해서 쓸때없는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청산 어머님이 학교를 찾아가는 장면 또는 고등학교 여자아이가 임신으로 애를 낳는 장면' 끝맺음이 있어야하는데 어머님이 청산을 찾아가서 또는 애를 낳는 장면에 대한 깊이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청산의 슬픔을 극대화하기 위해 또는 극한 환경에도 갓난아이의 한 생명은 살아남을 수 있다는 메세지를 던지는 의미로 볼 순 있지만 실제로는 음?

 

-웹툰에서는 '귀남'이의 존재감이 더욱 강력하게 나오는데 넷플릭스 '귀남'이 또한 존재감은 강하지만 웹툰보다는 조금 약한 느낌이랄까요?

 

-끝이 조금 허무합니다. 윕툰에서는 바이러스가 일어난 이유에 대한 해답을 준다거나 원인을 알려주는데 웹툰 버전은 남라에게 열린결말을 안겨주는데 이는 또 다른 좀비가 숨어서 활동하고 있다라는것을 의미합니다. 즉, 지금 우리학교는을 이번에 끝내는게 아니라 2차도 나온다는 결말을 열어주는게 아닐까? 하는 찜찜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