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사업자 대출에 대해 알아보자

by 필립온 2022. 4. 7.
반응형

오늘 사업자대출을 위해 종로구에 있는 신용보증재단을 다녀왔습니다. 재단에 방문하면서 오시는 분들중에 오시면서도 재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르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신용보증재단은 어떤 곳이며 소상공인과 사업자 대출에 대한 조건 및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실용보증재단이란 17개 신용보증재단의 공동이익 증진과 건전한 발전도모, 재보증업무 및 개인에 의한 신용보증 수행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및 서민생활 안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지역신용보증재단법 제35조에 근거하여 설립된 비영리 특수법인이면서 '공공기관'입니다.

 

신용보증재단 업무

·기본 재산의 관리

·신용보증

·신용조사 및 신용정보의 관리

·경영지도

·구상권의 행사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위탁하는 사업 중 소기업증 지원 또는 그에 부수되는 사업으로서 중소기업청장 또는 시도지사의 승인을 받은 사업

 

신용보증제도는 '물적 담보력은 미약하나 사업성, 성장잠재력, 신용상태가 양호한 지역 소기업, 소상공인 등에 대한 채무보증을 통해 이들 기업들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원활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영안정을 도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제도'입니다. 

 

위와 같은 목적으로 보증대상은 '본사나 주사업장이 해당지역 신용보증재단의 관할지역내에 소재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득한 소기업/중소기업'이지만 아래와 같을 때에는 보증 금지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금지&제한

보증금지(보증기관이 보증채무를 이행한 후 채권을 회수하지 못한 기업 및 신용보증 사고기업, 해당 기업의 과점주주와 무한책임사원이 영위하는 기업 또는 이들이 대표자로 되어 있는 기업)

보증제한(휴업중인 기업, 금융기관 대출금을 빈번하게 연체하고 있는 기업, 사업성이 낮은 기업, 부실자료를 제출한 기업, 금융기관이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손실을 입힌 기업, 보증금지기업의 연대보증인이 기업 또는 연대보증이 대표자로 되어 있는 법인기업, 보증제한업종을 영위하는 기업(도박, 유흥, 오락, 점술 및 유사서비스업 등), 기타 신용상태가 불량하다고 판단되는 기업이 있습니다.

 

*대출보증 : 기업이 금융기관으로부터 각종 자금을 대출받을 때 담보로 이용되는 보증이며 보증대상채무는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대출'이 있습니다.

*지급보증의 보증 : 기업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지급보증을 받을 때 담보로 이용되는 보증이며 보증대상채무는 '대출지급보증, 기타 각종 지급보증'이 있습니다.

*시설대여 보증 : 기업이 시설대여회사로부터 기계, 기구 등 필요한 시설을 대여할 때 담보로 이용되며 대상채무는 '시설대여계약에 따라 부담하는 규정 손해금'이 있습니다.

*어음보증 : 기업이 상거래의 담보 또는 대금결제수단으로 주고받는 어음에 대한 지급보증이며 지급어음보증, 받을어음보증, 담보어음보증이 있습니다.

*이행보증 : 기업이 건설공사, 물품공급, 용역제공 등을 입찰참가 또는 계약체결시에 납부하여야 할 각종 보증금에 갈음하여 이용되는 보증이며 보증대상채무는 '입찰보증금, 계약보증금, 하자보수보증금 등'이 있습니다.

 

보증절차

Ⅰ. 보증신청 : 신청서류(신용보증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사업장 및 거주주택의 부동산등기부등본, 금융거래확인서 재무제표, 시업실태표 법인등기부등본), 국세청 증빙서류(사업자등록증명, 납세증명서, 납세사실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 증명, 표준재무제표)가 필요합니다. 

*보증신청은 가까운 지역신용보증재단이나 협약 은행으로 방문하면 됩니다.

국세청발급자료제출안내.pdf
1.17MB

Ⅱ. 신용조사

Ⅲ. 보증심사

Ⅱ. 신용조사 : 보증신청서가 접수되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신청 기업에 대한 신용조사 자료를 수집하고 제출하신 서류 진위를 시작하며 현장확인이 들어갑니다.

 

Ⅲ. 보증심사 : 기업의 신용도, 사업전망, 보증신청금액의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여러 조사 방법을 적용하여 심사를 진행하며 보증금액을 결정합니다.

 

Ⅳ. 보증서발급 : 보증서가 발급되면 재단에서 개별적으로 연락을 드리며 보증서를 가지고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여 담보가 없어도 쉽고 저렴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및 사업자 대출금액은 얼마까지 나올까요? 보증한도는 동일기업당 최고 8억원이지만 가능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조업, 제조관련 서비스업 : 연간 매출액의 1/3~1/4 이내

*기타업종 : 연간 매출액의 1/4~1/6이내

*시설자금 : 당해 시설의 소요자금 범위내이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최고 7천만원)

특례보증에 경우 재도전지원, 장애인기업, 재해중소기업, 사회적경제기업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에 해당되는지 확인한 후 특례보증에 접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오늘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을 받기 위해 서류를 모두 챙겨서 갔지만 2가지 이유로 신용보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즉, 서류를 챙겨서 실제 상담을 받아봐야지 제가 받을 수 있는 기준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는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