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으로 돈버는 방법/금융정보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무엇일까? 장점과 단점 정리

by 필립온 2022. 6. 20.
반응형

우리카드 리볼빙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어플에 들어갈 때 가끔 '리볼빙'에 대해서 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무엇이며 과연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실제 예전에 경험을 토대로 작성을 해보려 하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이용을 돕고자 '우리 카드 리볼빙'을 기준으로 제작했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일명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 리볼빙이란

  • 카드 사용 고객의 신용한도 범위 내에서 사용하고 결제는 당사에서 정한 최소결제비율 ~100% 범위 내에서 희망 결제비율을 지정하여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 결제일에 희망 결제비율에 해당하는 금액 또는 지정금액만큼 결제를 못하시더라도 당사에서 정한 최소결제비율에 이상만 결제하시면, 연체로 인한 신용도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해서 만야 내가 카드 값이 300만 원인데 갚을 수 없어 최소 결제비율을 15%로 정하였다면 비율에 따라 카드사에 적용하는 적용 이자율이 붙는데 우리 카드 경우에는 15% 경우 연 12.40%에 이자가 적용됩니다. 
  • 단, 갚지 못한 금액은 그대로 이월잔액으로 이월되며 수수료가 더욱 붙겠죠?

우리카드 신용카드 리볼빙 체험하기

 

 

이자율

 

이자율은 카드사마다 다르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기준으로 잡은 우리카드 경우에는 최저 연 5.4%~최고 연 19.9%까지 임으로 적은 이자는 아닙니다. 

 

최소/약정 비율

 

  • 최소결제비율 : 신용도에 따라 최소 10%~30%로 차등 적용
  • 약졍결제비율 : 본인의 최소결제비율 ~100% 내 신청/변경 가능
    • 결제일 -1 영업일 신청 시 당월 결제일로부터 적용됩니다. (이외 신청 시, 익월 결제일로부터 적용)
    • 약정결제비율이 100%인 회원님이 100% 결제하시면, 별도의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약정결제비율이 100%인 회원의 잔고부족으로 이자발생 시에는 별도로 안내드립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장점

 

1) 연체를 방지해서 신용점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연체를 하게 되면은 신용점수에 굉장히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거 알고 계시죠? 리볼빙은 최소결제비율을 설정함으로써 카드 연체를 막아주고 결제를 하지 못해 발생하는 신용점수 위험을 방지합니다.

 

2) 현금 보유를 확보할 수 있다.

사실, 현금 보유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은 8월에 대금이 들어와서 회사 운영이 좋아질 것 같은데 당장 돈이 없고 월급을 주거나 대금을 메워야 하는데 현금으로 카드를 계산할 수 없으니 이럴 때는 리볼빙을 신청한 후 현금을 보유한 후 나중에 자금 운영이 좋아질 때 리볼빙 내역을 처리하면 됩니다. 

 

3) 자산관리의 유동성이 있다.

굳이 사업가가 아니더라도 매번 월급날에 들어오는 직장인과 달리 매월 수익의 변동이 심한 프리랜서 경우에는 리볼빙을 신청해서 결제 금액의 강약 조절을 할 수 있다.

 

신용카드 리볼빙 단점

 

1) 확실히 수수료가 높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저렴할 때는 5%~19%까지 수수료 이자가 적용됩니다. 19% 정도면 웬만한 이자보다 엄청 높은 거기 때문에 만약에 리볼빙으로 점점 쌓여가는 카드 결제 대금을 막지 못할 때에는 원금에 이자까지 갚아야 하는 금액의 가중치가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2) 점점 카드값이 높아진다.

아무래도 카드값이 300만 원인데 10% 리볼빙을 했다면 10%인 30만 원을 제외한 270만 원이 이월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 달에 카드를 300만 원이 썼다면 카드대금이 570만 원이 늘어나고 그 금액의 10%인 57만 원을 갚은 후 그다음 달에 200만 원의 카드값을 썼다면 87만 원은 갚았지만 결국 카드 값은 713만 원이 쌓여있는 겁니다. 정말 한도 끝도 없이 불어날 수 있습니다.

 

3) 장기간의 리볼빙은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

리볼빙은 신용점수 하락을 예방하기 위함이지만 지속적으로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고 이월금액이 쌓이면 채무능력이 없다고 판단하고 신용평가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국 장기적으로는 안 좋을 수 있으니 리볼빙은 단기적으로 자금 운영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리볼빙이 좋은 거야? 안 좋은 거야?

 

사실, 경험에 빗대어 볼 때에 처음부터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카드결제대금을 도저히 막을 수 없는 상황일 때에는 신청을 하되 정확한 자금 스케줄을 통해 확실하게 갚고 빠르게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 욕심이란 게 '이렇게 써도 조금만 갚아 괜찮네? 돈 있을 때 갚지 뭐'라는 안일한 생각을 하게 되지만 돈이 굉장히 많은 사람이 아닌 이상 점점 채무가 늘어나고 나중에 크게 한 방 채무의 펀치를 얻어맞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셔서 리볼빙은 짧고 정확하게 사용하고 끊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