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손가락 마디통증 병원 & 관절염 3가지 종류

by 필립온 2024. 3. 23.
반응형

손가락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 디바이스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나이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손가락 관절의 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저 역시 이러한 통증을 경험하면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었고, 때로는 활동에 제약을 받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많이 나아졌지만, 이번 경험을 통해 손가락 관절 통증의 원인이 단순히 관절염 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손가락 관절의 통증 및 부기는 신경 손상, 관절 손상, 그리고 혈액 순환 문제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신경 또는 관절 문제로 인해 통증과 부기, 저림 증상이 나타나며,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의 통증, 부기, 저림의 원인을 자세히 알아보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퇴행성 관절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을 구성하는 뼈와 인대에 손상이 발생하면서 염증과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손가락 관절 통증은 완전히 제거하거나 멈추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를 시행하거나, 손가락 사용을 자제하면서 적절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방아쇠 손가락 증후군

손가락을 구부릴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저항감을 느끼고 '딸깍' 소리가 난다면, 이는 방아쇠 손가락 증후군이라는 명칭으로 불립니다. 손가락의 힘줄이 부어오르면서 힘을 가하거나 구부릴 때 마찰이 발생해 소리가 납니다. 이 또한 손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가능한 한 손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

앞서 언급한 퇴행성 관절염 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체계에 문제가 생겨 면역 세포가 관절을 공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에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며, 손가락의 저림 증상 또한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이 퇴행성인지 류마티스인지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손가락 관절 통증으로 병원을 찾았습니다. 진단 결과, 제가 겪고 있는 증상은 방아쇠 손가락 증후군이었습니다. 다행히 심각한 단계에 이르지 않아 비수술적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 차례 약물 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은 후, 증상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과도한 업무로 인해 손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통증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의사는 가능한 한 손의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손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저로서는 이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관리의 중요성

 

속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첫 번째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 손목 등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 부기,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손목 보호대 사용이나 손가락 테이핑 방법 등을 활용하여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두 번째는 손가락 스트레칭과 마사지입니다. 손가락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손가락의 혈액 순환을 돕으며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때 따뜻한 찜질을 함께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칭과 마사지 전에는 따뜻한 찜질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뜻한 찜질은 혈액 순환을 돕고 손가락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저는 일하면서 시간 날 때마다 간단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손가락 관절의 움직임이 확실히 개선되었고, 부기가 덜하며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