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네이버지도 거리재기 방법(반경측정, 면적측정 꿀팁)

by 필립온 2020. 1. 24.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지도를 활용하여 거리재기 뿐만 아니라 반경측정 및 면적측정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에 제보자들에서 나온 양산시 지반침하 관련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공사장 주위로 피해주위를 계산하고 싶었는데 네이버지도 거리재기를 알게되서 한번 해봤습니다.

 

 

https://issuesalon.tistory.com/46

 

제보자들 양산 지반침하로 무너질 위기의 마을은 어디?

이번 포스팅은 금일 2020년 1월 23일에 방송한 제보자들의 지반 침하로 무너질 위기의 마을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해당 마을은 어디 마을일까? 예고편에서는 경상남도 양산시의 한 아파트로 약 80..

issuesalon.tistory.com

네이버지도맵에서 사용할 수 있다.

https://map.naver.com/

 

네이버 지도

공간을 검색합니다. 생활을 연결합니다. 장소, 버스, 지하철, 도로 등 모든 공간의 정보를 하나의 검색으로 연결 한 새로운 지도를 만나보세요.

map.naver.com

 

네이버지도 거리재기 기능보기

 

 

네이버 지도에 들어가면은 우측 상단에 '거리측정'이라고 있습니다. 거리측정을 누르시면은 '반경측정 및 면적측정'도 나오는데 유용하게 쓰이실 수 있을 것 같아서 혹시 몰라서 같이 설명드리려고합니다. 굉장히 간단하니깐 그냥 쭉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리뷰, 교통상황, CCTV, 자전거, 등산로, 날씨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걸 보니 역시 네이버구나라 생각을 했습니다.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다 분석해서 맞는 기능들을 다 집어넣은거자나요!

 

네이버지도 거리재기 방법

 

우선 거리측정을 누르면은 지도상에 클릭을 할 수 있도록 돼있습니다. 그럼 내가 원하는 시작점을 찍은 후 내가 끝내려하는 점을 찍으면 됩니다. 전 위를 찍은 기준이 뭐냐면 TV에서 공사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구간이 양산 북부시장부터 무지개타운 쯤이여서 찍어봤습니다.

 

총거리 1.6km이고 도보로 23분입니다. 그리고 자전거로 5분으로 보니 일반 성인 남자가 빠르게 걸으면은 15분 정도가 걸리지 않을까 생각을합니다. 처음에는 넓다고 생각했는데 실제 거기를 재보니 1.6km면은 굉장히 길이가 짧은 겁니다.

포인트를 2점만 찍는게 아니라 이렇게 여러 포인트를 찍을 수 있습니다. 양산북부시장, 무지개타운, 양산종합운동장 이렇게 3점을 찍으니 총 3.6m에 점이 나옵니다. 

 

찍으면서 느낀게 마라톤을 뛰는 사람들이라면은 뛰는 동선대로 점을 찍으면은 대충 내가 뛰는 km를 계산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반경측정 방법

너무나 간단합니다. 반경측정을 클릭 한 후 내가 원하는 중심점을 찍은 후에 마우스를 밖으로 끌어당기면은 반경이 저절로 계산이 됩니다. 전 양산종합운동장쪽이 공사지역이라해서 공사지역을 포인트로 찍은 후 양산북부시장까지 끌어당겨봤습니다. 그러니 총 1.1km가 나왔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공사 피해 반경이 약 1km~1.5km가 나온다는걸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지도 거리재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들이 참 좋네여!

면적측정

해당 기능을 알았다면 전직장 총무에 있었을 때 참 좋지 않았나 생각을 합니다. 부동산 관련해가지고 임원분이 관심있는 부지들이 많았는데 이렇게 4점을 찍어서 총면적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는데 토지대장을 다 떼서 귀찮게 보기도 했었거든요! 면적측정을 눌러서 내가 알고자하는 면적을 4점을 찍어서 만들면은 나옵니다. 전 위에 공사면적을 찍어봤더니 약 37m2가 나왔네요! 이상 네이버지도 거리재기 포스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