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장례식절하는법 남자와 여자 절하는법 및 종교(기독교, 천주교, 불교)별 방법

by 필립온 2020. 1. 14.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례식절하는법과 종교별 절하는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모든 절차를 이번 포스팅에서 알 수 있도록 종합적인 내용을 다뤄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 법 및 부의금은 얼마가 적당한가? 바로가기>

<부고 답례문자 9가지 예시 바로가기>

 

장례식 절 순서

 

순서는 "조객록 서명, 분향화 헌화, 재배, 조문, 부의금 전달"순으로 됩니다.

 

참고로 장례식장안으로 들어가기 이전에는 외투 및 모자와 같은 무거운 외투 및 장식구는 벗어두며 튀지 않는 복장인지를 재차 확인해야 한다.

 

① 조객록 서명 : 호상소 앞에 위치한 조객록에 서명을 합니다.

② 분향과 헌화 : 준비된 향을 들어 불을 붙인 다음 향을 가볍게 흔들거나 또는 왼손으로 부채질을 하여 불을 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습관적으로 불을 입으로 불어 끄는 사람이 있는데 예의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③ 재배 : 향을 꼽고(꼽을 때 향을 오른손으로 들고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친다) 영정을 향해 묵념을 한 후 절을 두번 한다.


④ 조문 : 영정앞에서 물러나서 상주와 맞절(맞절 포함 총 3번)한다. 가끔 정신이 없어 상주에게 절을 2번 하는 분도 있다는데 한번만 하는걸 기억해야 한다.

**상주와 이야기하는것도 좋지만 간단한 인삿말을 하거나 상주에게 아무말을 하지 않는 것이 기본예의다.

⑤ 부의금 전달 : 위의 단계가 끝나면 빈소를 나와서 부의금을 전달하면 된다.

**퇴장 할 경우 몸을 한번에 휙 돌리는게 아니라 두 세걸음 뒤로 물러난 후 자연스럽게 뒤를 돌아 빈소를 퇴장한다.


장례식 예절 더 알아보기

 

 

종교별 조문예절

 

 

1. 기독교

① 빈소에 들어가서 준비한 국화꽃을 영정앞에 헌화한다. 헌화 역시 향을 들때처럼 오른손으로 들고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친다.

② 뒤로 물러나서 고개숙야 잠시 묵념 또는 기도를 한다.

③ 이후 영정앞에 물러난 후 상주와 맞절 한번을 한다. 상주와 맞절을 하는것은 종교적인 신념에서 위배되지 않는 행동이라하지만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면 가벼운 목례를 주고 받는다.

④ 절 또는 목례를 한 후 간단한 인삿말 또는 아무말을 하지 않고 두세걸음 뒤로 물러선 후 퇴장을 한다.

 

 

2. 천주교(기독교와 동일)

 

 

 

3. 불교


상조 관련 정보를 얻고싶다면



절하기 전 자세

 

 

남자

- 양팔을 자연스럽게 내려 양 옆에 둔다. (손가락을 모두 모아 가볍게 주먹을 쥔다.)

- 공수한 손을 허리선 부분에 놓는다. (평상시 공수 자세는 왼손을 위로하여 맞잡고, 흉사에는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잡는다.)

 

여자

- 양팔을 자연슬버게 내려 양 옆에 둔다. (손가락을 모두 모아 가볍게 오므린다.)

- 공수한 손을 허리선 부분에 놓는다. (평상시 공수 자세는 오른손을 위로하여 맞잡고, 흉사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잡는다.)

 

남자 장례식절하는법

 

 

① 자세를 바로 한다. 공수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자세로 서며 오른손을 위로 한다.

② 손을 눈 높이로 올린 후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눈은 발등을 향한다.

③ 왼발을 조금 뒤로 빼면서 공수한 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꿇는다. 이때,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는다.

④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한다.

 

여자 장례식절하는법

 

 

① 자세를 바로 한다. 공수한 손을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선다.

② 공수한 손을 눈높이로 올린다.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눈은 다소곳이 발등을 향한다.

③ 공수한 손을 눈높이에 둔 채 무릎을 꿇고 앉는다.

④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한다.

 

조문시간은 언제가 적당한가?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일 경우 일을 도와줘야 한다면 최대한 빨리 가서 돕는게 낫다. 그게 아니라면 보통 장례식 첫날 저녁 도는 둘째 날 조문하러 가는게 적당하다.

 

장례식장 복장에 대하여

 

남자

- 셔츠는 흰색무지, 넥타이는 검정무지(매듭에 딤플은 피하자!)

- 착용사능한 엑세서리는 결혼 반지 뿐 기타 엑세서리는 빼자

  *결혼 반지가 보석이 박혔을 경우 조문 시 잠시 빼두거나 안쪽으로 돌려놓자.

- 검정색 정장(어두운 색의 단정한 옷)

- 광택 없는 검정 구두 및 양말을 착용한다.

 

여자

- 머리가 길면 단정하게 묶어주는것이 좋다(짙은 화장은 피한다)

- 검정색이나 어두운 색의 단정한 옷 너무 짧은 스커트는 피하는것이 좋다.

- 광택이 없는 가방

- 살색이나 검은색 스타킹을 착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