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임플란트 흔들림 해결 방법과 이유는?

by 필립온 2020.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플란트 흔들림 원인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 저희 아버님께서 임플란트를 하시면서 아들로서 아버지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보게 됐습니다.

 

임플란트 구조의 이해

 

1. 임플란트 픽스쳐

 

임플란트 픽스쳐란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임플란트 구조를 다 아시죠? 임플란트 픽스쳐를 잇몸에 깊숙히 박아 넣는겁니다. 뼈 안에 드릴링을 통해서 픽스쳐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어준 후 그곳에 넣는 건데요 이 부분의 기반이 약해서 임플란트 흔들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지대주(어버트먼트)

 

임플란트 픽스쳐가 치아의 뿌리역할을 한다면 지대주(어버트먼트)는 치아 머리를 담당합니다. 즉, 임플란트 픽스쳐와 결합이 되는 윗부분을 의미합니다. 이 2가지를 이해했다면 임플란트 흔들린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흔들림 이유는?

 

1. 스크류가 풀리는 경우

임플란트 픽스쳐와 지대주를 연결하는 스크류가 풀릴 경우 흔들린 현상이 나타납니다. 스크류가 풀리면 안좋은 이유는 우선 치아가 흔들리는 현상과 같으며 흔들리면 옆에 잇몸들을 건드리면서 염증이 생기고 잇몸이 약해지게 됩니다. 기반이 약해지면 임플란트의 견고함도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가 흔들릴 때 가장 먼저 알아볼 원인 일순위가 스크류가 풀림 현상이기 때문에 내원하셔서 스크류를 다시 조여주시면 괜찮아 집니다. 그래서 흔들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치과로 빨리 가시는게 좋습니다.

 

2. 임플란트와 뼈 사이의 골결합이 깨지는 경우

임플란트가 좋은 이유는 시체 일부는 아니지만 임플란트와 뼈가 '화학적으로' 결합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일체화 될 수 있는 겁니다. 이렇게 임플란트와 뼈가 붙는 시간이 대략 3개월 정도입니다.

 

하지만 골결합이 된게 떨어져버리거나 깨지면 임플란트 흔들림 현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원인은 딱히 찾을 수 없는게 사람마다의 식습관 또는 외부에 충격 등으로 골결합이 깨진거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스크류 풀림 현상처럼 간단하게 해결될게 아니라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다시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3. 임플란트 자리가 잘못 잡힐 때

임플란트를 심을 때 어느 위치에 어느 정도의 깊이로 심을 것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만약에 잘못 심었을 경우 흔들림과 함께 이물질감 또는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즉,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우선 흔들린다면 치과에 내원해서 스크류가 풀렸는지 확인 후 안풀렸다면 골결합 상황을 파악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봐야한다. 

비싸게 주고 한 임플란트인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