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임플란트 아픈가요? 라는 질문의 정답

by 필립온 2020. 4. 9.
반응형

임플란트는 치아에 충치가 너무 심하거나 충격을 받아 치아가 빠지거나 깨지게 될 경우 또는 오랜시간 동안 잇몸에 문제가 생겨 잇몸의 기근이 무너져 더 이상 치아를 붙을 수 없을 경우 치료를 위해 진행하는 것이 바로 '임플란트'입니다.

 

임플란트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다른 보철을 하는거에 대비 더욱 자연스러운 치아 치료로 가깝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기존에 있는 치아를 빼고 잇몸 뼈 깊은 곳까지 보철을 깊히 박아 넣어야한다는 인식 때문에 사람들이 걱정하고 '임플란트 아픈가요?'라는 질문을 자주 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좋지 않는 치아, 좋지 않는 잇몸 그리고 치아가 빠진 상태에 방치한다면 주변 부위들이 부담을 받아 치아기능 전체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오랫동안 방치하면 잇몸뼈가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후 통증이 왜 나타날까?

우선 임플란트를 할 때 마취를 하게 됩니다. 그 마취가 풀리고 난 후 통증이 점점 나타나기 시작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때 말고 그 이후에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들 임플란트에 구조를 아시다시피 임플란트 픽스처를 넣기 위해서는 잇몸을 절개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절개된 잇몸이 아무는 과정 중에 통증을 느낍니다. 이때 통증을 줄기이 위해서는 전문의가 안내한 지침대로 잘 따라주시는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후 통증을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식립된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달라붙는 시간을 빠르게 하셔야 합니다. 그만큼 회복을 촉진시켜야하는데 그 과정속에서 음주, 흡연, 충분하지 않는 휴식 등으로 재생을 방해하면 회복이 늦어지고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격한 운동(압 상승), 급격한 온도 차이가 있는 곳을 삼가하시고 구강청결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셔야만 세균으로 인한 악영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꼭 해야하는가?

임플란트는 꼭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는 현재 치아 및 잇몸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다면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방향으로 가야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 차선택으로 임플란트를 하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할때 주의해야 할 점은?

1. 출혈이 있을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출혈이 발생할 경우에는 내원해주셔야 합니다.

2. 가급적이면 유동성이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합니다.

3. 약 3주 동안은 흡연 또는 빨대 사용을 삼가해야 합니다. 압으로 인해 임플란트 한 부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4. 충분한 휴식과 구강 청결을 유의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