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드라마&넥플릭스

구미호뎐 두억시니 노래 및 배우 어둑시니와의 차이는?

by 필립온 2020.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새 구미호뎐에 푹 빠져서 살고 있습니다. 이미 회차는 지났지만은 구미호뎐 얼마전에 나온 어둑시니에 대해서 궁금해하더라구요! 사실 예전에 도깨비 이야기를 듣거나 게임 캐릭터 같은 경우에는 도깨비가 나오게 되면은 '두억시니'는 많이 들어봤지만 어둑시니는 처음 들어보던지라!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미호뎐 두억시니, 어둑시니 그리고 드라마 안에서 나온 노래와 배우에 대해서 한번 포스팅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구미호뎐 어둑시니는 무엇일까?

어둑시니는 한국 민담에서 등장하는 요괴입니다. 또 다른 말로는 어덕서니, 아둑시니라고 합니다. 여기서 두억시와 다른 점은 두억시니처럼 귀신 또는 야차로 정의된 것이 아니라 '어두운 밤에 보이는 헛것'으로 등재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는 사전적 의미라기보다는 민간 설화 등에 바탕으로 나온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둑시니를 좀 더 알기 위해서는 '그슨대(어둠을 실체화한 요괴)'가 있는데 이는 실제 어두움 속에서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살해하는 요괴를 의미합니다.  어둑시니는 그슨대와 조금 비슷한 요괴이긴하지만 어둑시니는 그저 사람들을 단순 놀래키는 요정에 가까운 존재라면 그슨대는 실제 사람을 죽이는 악귀에 가까운 점에서 차이는 있습니다.

 

하지만 구미호뎐 어둑시니는 실제 사람들을 죽이는 요괴로 나오는 것으로 봐서는 사전적 의미에 있는 어둑시니가 아닌 어둑시니 + 그슨대 그 중간저짐에 위치한 요괴로 묘사되지 않았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둑시니는 기본적으로 어둠을 상징하는데 사람이 지켜보면 계속 커져서 결국 사람이 깔려버리게 된다 즉, 쳐다보지 않으면 점점 작아져서 사라지게 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주지 않으면 사라져버리는 관심종자 요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구미호뎐에서도 사람들이 제일 무서워하는 공포요인을 극대화시켜서 사람들을 괴롭히고 죽음에 일으게 만듭니다. 여자주인공에게는 가족을 잃었던 차사고 현장으로 남자 부주인공에게는 어릴적 무서운 존재로 기억된 아귀 마을로 보내버리는 것 처럼 말이죠!

 

 

그럼 두억시니는 무엇일까?

야차(인소 신화 및 불교에서 나오는 귀신 중 하나)와 매우 유사한 한국 요괴이자 반신적인 존재입니다. 착한 요괴라기보다는 일반적으로 사납고 못된 존재이며 실제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명사로는 '모질고 사나운 귀신의 일종'으로 나와있습니다. 

 

즉, 구미호뎐에 나오는 어둑시니와 두억시니는 차이가 있는게 아닌 같은 존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제가 본 만화중에 두억시니는 도깨비 중에서도 왕중의 왕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시니자체가 신을 의미하며 의외로 격이 높은 악귀로 추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도깨비 우두머리로 대부분 묘사를 하지만은 좀 더 해석을 면밀하게 해보자면은 도깨비보다는 야차로 분류하는것이 더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억시니는 머리를 짓누르는 귀신이라는 뜻으로 명사로 해석을 하게 된다면은 난폭한 사람 또는 두통(정신착란)에 의한 해악을 상징합니다. 어둑시니는 사람을 조금 놀래키고 사람의 공포를 극대화시키고 조성하는 관심종자라면은 두억시니는 사람들을 직접 해하고 파워가 강력한 도깨비 또는 야차의 요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미호뎐 어둑시니 두억시니 노래

구미호뎐 어둑시니 두억시니가 나올때마다 나오는 노래는 바로 '대문놀이'입니다. 대문놀이는 두명이 양손을 마주잡고 대문을 만들면 그 사이를 들어가며 대문을 지나는 형상을 하는 놀이입니다. 왜 어둑시니가 나올 때 대문놀이가 나왔는지에 대한 해석을 찾을 순 없지만 드라마 속에서 주인공들이 어둑시니가 만든 공포의 문에 들어가서 나오지 못하는 상황을 본다면 아마 대문놀이에서 나온 '열쇠없어 못 열겠네' 가사처럼 들어가면 못나온다. 절대 못나온다라는걸 암시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구미호뎐 어둑시니 두억시니 배우는?

구미호뎐에서 녹즙아줌마(어둑시니)로 나온 배우는 1970년생 '심소영' 배우입니다. 위에 설명드린대로 어둑시니가 조금 장난꾸러기 요정같다는 말처럼 공포에 대한 장난끼가 있으면서 공포감을 조성한 캐릭터가 아니였을까 생각을 합니다. 배우 심소영은 현재나이는 51세로 내가 죽던날,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봉오동전투, 성난황소, 암수살인, 인랑, 염력, 신은 죽었다 영화에 참여한 배우입니다.

 

사실 여기에 있는 영화 대부분을 다 봤지만 한번도 인식하지 못한 배우이지만 이번에 구미호뎐에 강력한 캐릭터를 심어줌으로써 더욱 성장하는 배우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