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뇌 MRI MRA 검사 차이점 및 건강검진 비용 정리

by 필립온 2022. 7. 27.
반응형

뇌 MRI MAR 차이 및 비용

얼마전에 지속적인 어지러움증이 있었고 건강검진을 받은지도 4년이 지나다보니 이때다 싶어서 건강검진을 받게 됐습니다. 병원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기본검진이 있고 선택하는 상황이 있는데 어지러움증 검사를 위해 받아야 하는 뇌에서 MRI, MRA 2가지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도대체 뭘 선택해야 하지?라고 고민을 했는데 저처럼 그 차이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까봐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 MAI, MRA 차이점과 추가적으로 발생된 비용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뇌 MAI, MRA는 무엇이며 차이는 무엇일까?

우선, MR검사는 자기장과 고주파의 상호작용을 이용해어 인체의 해부학적, 병리학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뇌 MRI는 뇌의 겉면을 확인해서 치매, 뇌조양 등의 뇌의 구조적, 기능적으로 이상 있는지를 살펴보는 검사라면 MRA는 뇌 내부의 동맥류, 혈관기형, 혈관형태 등 뇌 혈관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혈관만을 영상화하는 검사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해서 MRI는 뇌 자체, 뇌 덩어리를 보는 검사라면 MRA는 혈관을 잘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그렇다면 MRI는 혈관이 안보이나요?라고 물어볼 수 있는데 보이긴 하지만 까맣게 보입니다. 아무래도 뇌 자체 거시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그럼 도대체 무엇을 받아야 하나요?라고 궁금해한다면 우선, 2가지 모두 받아보시는 게 가장 BEST입니다. 하지만 둘 중 꼭 하나를 받아봐야 한다면은 MRA를 받아야 한다는 유튜브 의사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MRI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결국 더 자세한 검사를 받기 위해서 MRA를 추가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뇌의 실질에 있는 병보다 혈관에 있는 병의 빈도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뇌에 조양이 있다거나 탈수초성 질환이나 치매라고 알츠하이머 병이나 뇌의 퇴행성 변화인 파킨슨병 이런 종류들 그런 종류보다는 혈관이 좁다거나 아니면 동맥류가 있다거나 뇌 혈관에 질환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즉, 높은 확률로 걸리는 MRA를 해야겠죠? 하지만 둘다 하는걸 추천을 드립니다.

 

MRA추가 비용은 얼마인가?

사실, 이 부분은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제 기준으로 이야기 했을 때 건강검진 비용은 35만원이었는데 MRA를 추가해서 총 55만원을 지불했습니다. 즉, 뇌 MRA 별도 비용이 20만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건 사실 제 판단 문제이긴 하지만 내진을 받아서 이상 소견이 있을 때 보험을 적용 받아서 더욱 저렴하게 찍을 수 있다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전 한번에 같이 하자라는 생각으로 55만원을 결제하게 됐습니다. 비용보다는 건강이 더 중요하다 생각했고 그만큼 어지러움증으로 걱정이 많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dYTf2X2RH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