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하지정맥류 원인증상과 병원 수술 치료비용 총정리

by 필립온 2022. 7. 7.
반응형

하지정맥류 원인

 

처음으로 하지정맥류 단어를 듣게 된 시기는 바로 군대였습니다. 옆에 있는 1개월 선임이 하지정맥류가 심해져서 군병원에 입원을 하게 됐는제 도대체 하지정맥류가 뭐지?하면서 다리를 봤더니 다리쪽에 기포처럼 무엇인가 올라와 있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하지정맥류 원인증상과 치료에 대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무엇이며 원인은?

요약해서 말하자면 '다리의 정맥이 늘어나서 돌출되어 보이는 질환'입니다. 혈액은 심장에서 시작되어 동맥을 통해 우리 몸 곳곳으로 공급이 되고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에 돌아온다. 즉, 동맥과 정맥이 서로 펌프질을 하면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심장에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정맥 내부에는 판막(Valve)라는 것이 있어 혈액을 항상 심장쪽에 흐르게 만드는데 하지정맥류는 바로 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고 정맥 벽이 약해지면서 해당 판막이 손상되고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심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역류하면서 정맥이 늘어나고 피부에 도드라지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주요 원인은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하지 정맥류가 나타납니다. 가족 내력일 수 있고 또는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또는 오랫동안 서 있어서 혈액이 아래로 지속적으로 내려갈 때 이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많이 걸리고 특히 임신을 했을 때 압력에 의해 하지정맥류가 걸리지만 대개는 출산 후 1년 안으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에 걸리면 보이는 증상 사진

아래 사진과 같이 하지정맥류에 걸리면은 얇고 가는 정맥들이 붉은색이나 푸른색의 거미줄 모양처럼 보이거나 다리 혈관들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나고 쉽게 피곤해지고 가끔은 아리고 아픈 느낌이 있습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은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잠을 잘 때 다리쪽이 저기러나 쥐가 나서 깰 때가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진단 및 치료

하지정맥류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의 전문의를 찾아가는게 좋습니다. 진단/검사에는 도플러 초음파 검사, 컴퓨터 단층 정맥조영술 등 진단/검사 방법이 있지만 아무래도 각 병원마다 전문의가 취급하는 방법이 다르다보니 전문의 소견에 맞춰서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 도플러 초음파 검사 : 하지정맥류 진단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로 '혈관 안의 피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처음파 검사'
  • 컴퓨터 단층 정맥조영술 : 하지 정맥류가 재발한 경우나 복부나 골반의 원인이 의심되거나 정맥류의 모양 및 위치가 특이한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음

치료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압박 스타킹 착용, 약물 경화 요법, 정맥 내 레이저 요법, 수술 요법 등'이 있지만 환자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가 제안하는 치료 방법을 따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심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압박 스타킹 착용을 하겠지만 조금 심한 분은 수술 요법 등으로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수술이 진행되어야겠죠?

 

 

하지정맥류 수술 비용 정보비대칭 심각

하지정맥류 병원 수술비용 정리

사실 수술비용이 병원마다 달라서 어떻게 딱 정의를 내릴 수 없어서 구글링을 통해 하지정맥류 수술 비용등을 정리해봤습니다.

 

  • 창원파티마병원 : 초음파 검사 비용 58,000원, 정맥류발거술 경우 한쪽 300,000원, 양쪽 500,000원이며 고주파의 경우 한쪽 1,500,000원, 양쪽 2,700,000원
  • 기쁨병원 : 혈관경화요법 양측의 경우 1,000,000원
  • 서울대병원,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등 대학병원은 1,800,000원~2,500,000원

작은 병원부터 대학병원까지 하지정맥류 수술비용을 정리해봤는데 가장 저렴할 때는 1,000,000원 초반에서 2,000,000원 후반대 인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험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해야하며 기사에 보니 어떤 병원은 하지정맥류 수술을 진행하고 14,000,000원을 청구한 병원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급하더라도 위에 있는 가격 범위를 생각하시고 하지정맥류 비용을 책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