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네이버 블로그

블랙키위 사용방법 숙지하고 키워드분석 정확히하자!

by 필립온 2020. 9.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탈잉 블로그 튜터 한동남입니다. 오늘은 블랙키위란 홈페이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제가 유효키워드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Url을 달아 놓습니다.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 사용목적

 

위에서 설명드렸던 네이버블로그 키워드 검색량은 키워드마스터라는 홈페이지였습니다. 전 키워드마스터를 총조회수, 문서량, 경쟁도 등 있을법한 정보들만 심플하게 뽑아낼 수 있어서 1차적으로 키워드를 검색할 때 사용하고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블랙키위는 최종 키워드를 선정할 때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워드마스터 검색결과

즉 예를들어 제가 '2020년 도쿄올림픽 축구와일드카드'라는 검색어를 키워드마스터에 검색을 했을 경우에 '키워드, 총조회수, 문서수'인 개괄적인 정보만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키위에서는 키워드 등급, 유사키워드, 연관 키워드, 월간 검색량, 월간 컨텐츠 발행량, 키워드 포화 지수 등 상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즉, 전 1차적으로 경쟁력있는 키워드를 리스트화 하기위해서 키워드 마스터를 1차로 이용한 후 제가 선별한 키워드가 유효성키워드로 적합한지 2차 블랙키위를 이용한다는 겁니다.

 

 

 

키워드 등급보기

 

<블랙키위 바로가기>

 

블랙키위 - 키워드 통계, 분석 사이트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우선 블랙키위에 들어가서 제가 키워드마스터에서 1차적으로 선정한 '2020년도쿄올림픽축구와일드카드'를 검색을 블랙키위에서 2차로 해봤습니다. 위에 보시면 검색을 하면 등급B라고 하는게 보이실거예여!

총 키워드 등급이 S-A-B-C-D 5단로 구분되어 있는데 B등급인거면 중간 등급인걸 알 수 있습니다. 등급을 매기는건 블랙키위 개발자만이 알 수 있는 알고리즘이겠지만 제가 좀 더 쉽게 표현을 해보자면 만약에 s등급(최고급 등급이다)

 

조회수가 문서 발행량 대비 많다. 즉, 이 주제에 글을 쓰게되면은 노출이되고 조회량도 꽤 들어올 것이다를 의미합니다.

 

 

키워드 결과값 정보들 설명

 

 

5개 항목을 종합하여 산출한다하는데 그 항목에는 (유사 키워드, 연관 키워드 수, 월간 검색량, 포화지수, 검색동향, 월별 검색 비율)이라고 합니다.

등급이 높다는건 유사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수가 많고 월간 검색량도 많으면서 포화지수(경쟁도)가 낮다는걸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정보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용어까지 마지막에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유사키워드 리스트

 

 

연관키워드 리스트

 

 

 

유사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유사키워드가 많다는 의미는 연쇄적인 키워드가 많다는 의미인만큼 사람들이 검색하는 정보들이 꽤 많다는 의미입니다. 유사 키워드가 많으면 글을 쓰는 컨텐츠 주제가 많다는거기 때문에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좋은 겁니다! 연관키워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 #을 클릭하면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글을 쓸 때 태그를 넣을 때 편리한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간 검색량

 

월간 컨텐츠 발행량

 

1월 예상 검색량

 

여러분들 유효키워드를 만들기 위한 좋은 키워드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월간 검색량은 많고 월간 컨텐츠 발행량은 적은 키워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검색량이 많아야하고 다른 블로거들과 경쟁을 하지 않기 위해 컨텐츠 발행량은 낮아야한다는 점입니다. 즉, 위에 월간 검색량이 많으면서 월간 컨텐츠 발행량이 적은 키워드를 발굴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키워드 포화 지수

 

전 키워드를 검색할 때 '키워드 포화 지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전 키워드 하나를 쓸 때 많이 유입되는 키워드를 선호하기보다는 적게 들어와도 지속적으로 유입량이 들어오는 키워드를 좋아하거든요!

그만큼 노출이 됐을 때 지속적으로 노출이 될 수 있다라는 말은 그만큼 다른 블로거들이 글을 많이 안쓰면서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여야 한다는 말입니다. 즉, 키워드 포화지수 종합 지수가 '매우 낮음'이 좋은거죠!

 

섹션 배치 순서

 

 

 

 

섹션 배치 순서 또한 중요합니다. PC&MObile이 나뉘어져있는데 이건 우리가 PC 또는 모바일에 검색을 했을 때 통합검색에서 어떤 영역이 먼저 나오느냐를 나타냅니다.

아무래도 저희는 블로그 글을 써서 노출시키길 원하기 때문에 제일 위에 블로그가 올라가있는 키워드가 가장 좋은 섹션 배치 순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 결과값을 보시면은 Mobile은 View(블로그 영역)이 제일 위인데 PC는 7번째 영역인거 보이시죠? 그렇다면 조금 섹션 배치가 안좋은 키워드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 용어 설명

 

 

포화지수

포화지수는 '키워드에 대한 관련 컨텐츠(블로그, 카페, 웹 사이트)의 포화 정도를 나타내는 블랙키위만의 지표입니다. 월간 검색량과 발행량의 비율을 구해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에펠탑 검색량이 2,000이고 컨텐츠 발행량이 150이면 150/2,000 = 7.5%입니다.

 

50% 이상

매우 높음

30%~49.9%

높음

10%~29.9%

보통

5%~9.9%

낮음

5% 미만

매우 낮음

 

포화지수는 즉 키워드 경쟁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높을 수록 달려드는 블로거가 많다는 의미니 피하시는게 좋겠죠?

 

 

변동지수

변동지수는 '전 달 대비 검색량의 상승/하락폭'을 %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키워드는 이슈에 따라 검색사용자에 필요에 따라 유입되는 수가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은 주식처럼 올라갈걸 예상하고 글을 미리 써두는 사람들입니다.

키워드마스터와 블랙키위를 적절하게 사용하셔서 블로그 글 작성할 때 키워드 선정을 지혜롭게 할 수 있도록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taling.me/Talent/Detail/6140

 

[온라인 Live] 네이버블로그 잘 키워서 매월 100만원 이상 벌어보자!(쿠팡파트너스 포함) | 탈잉

*수업은 최소 3명 이상일 경우 진행되오니 날짜 신청 전 메세지로 일정 조율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수업만의 혜택은 놓치지 않을거야!  *강의만 들어도 45,000원 가치의 PDF자료를 무료로 받��

taling.me:44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