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네이버 블로그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 숙지하고 키워드노출도 높이기!

by 필립온 2020. 9. 7.
반응형

탈잉 블로그 튜터 한동남입니다. 오늘은 네이버블로그 및 티스토리 글을 쓰는 초보를 위한 실전 유용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키워드마스터라는 홈페이지입니다.

가끔 강의를 진행하다보면은 글 100개를 작성했는데도 불구하고 이웃방문자가 유입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를 하기전에 서베이를 통해 블로그를보면 대부분 유효키워드를 잡지 않아서 그렇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유효키워드란 무엇일까요?

 

유효키워드란?

유효키워드란 내가 공략하고자하는 키워드 글을 작성했을 때(예를들어 내가 강남역 맛집 글을 포스팅해서 '강남역 맛집'을 검색하면 내 블로그가 노출되길 원할 때) 1페이지에 들어오는 키워드를 유효키워드라고 하는 것입니다.

 

사실 1페이지 외에 뒤로 밀려나는 포스팅은 무효키워드라고 이야기해도 무방한 이유는 2페이지부터는 사람들이 가서 읽지를 않기 때문에 휘발성있는 포스팅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유효키워드를 늘리는 것이 바로 유입량 및 노출도를 늘리는 거라고 보시면 되는데 네이버블로그&티스토리 유효키워드를 어떻게 늘려야할까요? 저는 롱테일 키워드를 공략하라고 이야기드립니다.

 

블로그키워드 전략방법 쉽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인가?

롱테일이란게 긴 꼬리라는 의미인데 길게 오랫동안 노출되는 키워드를 공략하라는 의미입니다.

만약에 강남역 맛집을 잡았지만 해당 키워드는 조회수가 상당하지만 경쟁하는 블로거들이 많아서 1페이지에 노출이 된다해도 몇일 뒤면 밀려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강남역 맛집이 PC 31,600건, 모바일 281,500건 총 조회수가 313,100건이라해도 그만큼 문서수(블로거들 경쟁도를 나타냄)가 높기 때문에 진입하기도 힘들고 진입한다해도 몇일 뒤면은 포스팅이 밀려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롱테일 키워드는 문서수는 적지만 총조회수가 일정 있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롱테일 키워드를 공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공략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홈페이지가 바로 키워드마스터라는 홈페이지 입니다.

 

<키워드마스터 바로가기>

 

키워드마스터

블로그 키워드 조회툴

whereispost.com

 

 

위는 키워드 마스터 화면입니다. 키워드마스터 사용법이 있는데 한번 포스팅에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순위는 해당 키워드가 상단에 노출된 순서로 네이버(N), 티스토리(T), 다음(D), 기타(E)로 구분됩니다. 검색량(조회수)는 최근 30일(어제~31일)입니다.

*본 사이트는 PC 크롬에서 최적화 되었습니다.

 

키워드마스터

제가 키워드마스터 홈페이지를 좋아하는 이유는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지만 꼭 필요한 정보들이 다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네이버검색광고를 통해 키워드를 검색하고 수강생들에게 키워드 잡는 방법을 알았지만 키워드마스터를 알게된 이후 키워드마스터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

 

예시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 네이버블로그도 운영하지만 수익화를 위해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의 장점은 유입량이 상당하지만 티스토리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유효키워드를 노려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전 처음에 작성하고자하는 메인주제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호주 산불에 대한 연관검색어들을 다 끌어와야하기 때문에 우선 '호주 산불'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럼 상단에 관련 키워드들이 쭉 나열됩니다. 그럼 전 모든 관련키워드 들을 다 클릭합니다.

 

 

관련 키워드들을 쭉 클릭을하면 위와 같은 결과값이 나옵니다. 전 그럼 여기서 문서수, 총조회수를 가지고 키워드를 선별합니다. 아까 이야기드렸죠? 문서수는 낮고, 총조회수는 높은키워드를 선택해라. 그것이 유효키워드를 노리는 방법이다.

 

문서수는 낮고(경쟁률 ↓)

총조회수는 높고(유입률 ↑)

 

위 사진을 보면 좌측 하단에 '엑셀다운로드'가 보이실겁니다. 엑셀을 다운받으면 위에 있는 자료를 엑셀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엑셀 데이터를 선택한다음에 문서수(오름차순), 총조휘수(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합니다. 위는 무슨 의미냐면 문서수는 제일 낮은것부터 위로 올리고, 총 조회수는 높은것부터 위로 올리겠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럼 위와 같은 결과 값이 나타납니다. 호주산불 위성 또는 호주산불 위성 사진을 보면은 문서수가 712인데 비하여 총조회수는 14,030건이거 보이시죠? 즉 712개 블로거가 해당 포스팅을 작성했고 14,030의 검색사용자가 검색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마 더 많은 블로거들이 호주산불 위성 관련 키워드를 잡기 위해 달려들겠지만 이런 키워드를 먼저 알고 선점하는게 블로거가 가져야하는 타이밍 역량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키워드마스터를 검색하면 우측에 '블로그순위'라는것도 있습니다. 키워드마스터는 다음이 아닌 네이버 데이터를 끌고와서 결과값을 나타냅니다.

 

 

블로그순위 맨 왼쪽(앞)에 T라고 빨강색 글씨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와같이 말이죠! 이런 경우에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잡기 좋은 키워드입니다.

이를 글로 더 설명드리자면 '알집 다운로드'가 있는데 노출되는 대부분의 블로그가 티스토리라는 의미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있는 티스토리 블로거보다 더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지수도 높고 해당글도 기존 글보다 더 잘써야겠다는 전제겠죠? 이상 네이버블로그&티스토리 유효키워드 늘리는 방법(키워드마스터 사용법) 포스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