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위치 변경에 대하여

by 필립온 2020. 9. 5.
반응형

안녕하세요 YOUTUBER 한동남입니다. 오늘은 블로거들을 위한 정보를 전달하려고 합니다. 전 총 2개 블로그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그리고 수익형으로 굴릴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사실 다양한 일상(맛집, 여행 등)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돈이 되는 키워드를 공략하여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받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블로그 돈벌이를 위해 운영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종류가 될 것 같습니다.

1. 사업 매출 증대를 위한 목적

2. 마케팅 알바를 통한 포스팅알바 외 기타 수익행위

3. 애드포스트를 통한 소소한 수익(?)

 

전 개인적으로 네이버블로그에 가장 큰 메리트는 우리나라 검색엔진 80%를 차지하고 네이버가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자주 상위노출 시켜 주기 때문에 체험단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알바를 하면 네이버에서 저품질 시키는 가능성이 높거든, 그렇다고 사업 매출 증대를 위한 목적으로는 체험단을 또한 제외하고는 1개 블로그로 돈을 많이 벌기에도 부족합니다)

 

하지만 네이버블로그 장점과 반대로 티스토리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티스토리를 통해서 애드센스(구글 광고시스템)을 연동해서 수익을 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말 잘 버는 사람들은 하루에 100달러 이상도 버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하루 2시간정도 투자를해서 글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실 저는 요새들어 티스토리에 많은 시간을 올인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 결국 글을 보러 오는사람들이 글에 달린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여 애드센스 수익이 저에게 돌아올 수 있는 구조이지만 네이버 자체 광고시스템인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는 사실 똥(?)입니다...............전 블로그를 운영한지 8년이 됐지만 결국 블로거들이 네이버에게 많은 정보와 글들을 제공하면서 검색사용자를 늘려줬지만 네이버는 도대체 블로거들에게 어떤 수익창출의 도구를 주셨는지... 다들 알겠지만 자신의 경험을 사진으로 찍어 블로그에 올려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는 그 과정이 얼마나 고된일인지 아실겁니다. 예전에 제가 일 방문자 5,000명~6,000명 들어왔을 때도 한달에 버는 애드포스트 수익이 18,000원이였습니다. 단가마다 다르다 하지만 그렇게 글을 써봐야 18,000원을 벌 수 있다면 전 차라리 티스토리를 8년전부터 시작했을겁니다. 그때면 아마 지금은 직장 안다니면서 블로그로만 먹고 살았을 겁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모습

 

 

애드센스 광고모습

 

결국 얼마전 블라썸데이 때 네이버가 이런 블로거들의 고충을 듣기 시작한건지 유튜브에게 밀리니 BLOG에서 VLOG를 만들어서 동영상을 많이 만들어달라 그러면 광고수익을 많이 주고 또한 글에 있는 광고를 조금 더 검색사용자가 누르고 광고수익을 먹을 수 있도록 컨텐츠형 광고를 만들며 중간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제안을 했습니다. 전 이 시점이 대부분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로 옮겨가는 움직이 있을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뒤늦게 네이버가 반성을 한거라고 생각하구요....아무튼 위를 보시면은 상단에 텍스트로 덩그러니 나와있는데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모습이고 하단에 그림으로 시원시원하게 나온 광고가 바로 티스토리에 삽입된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좌) 애드센스 수익 (우) 애드포스트 수익

 

그리고 위에만 봐도 좌측은 하루 방문자 500명 정도되는 티스토리 수익입니다. 어제 0.82달러이지만 주중에는 약 2~3달러 정도(2,000원~3,000원) 정도에 수익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하루 방문자 1,000명 정도 들어오는 네이버는 뭐........0원일때가 당연한거구요 많아도 200원? 그러니 취미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면 몰라도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 2개를 선택한다 했을 때 누가 네이버블로그를 하겠습니까....티스토리를 못하는 이유는 애드센스에서 광고승인을 받아야하는 번거로움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안하는것도 있지만 알면은 다들 티스토리를 하지 않을까요? 아무튼 그렇다면 정신을 차린 네이버가 블로거들을 위해 변화하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형태 및 위치는 어떻게 변할까요?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형태 및 위치의 변화

 

 

우선 텍스트 위주 광고에서 이렇게 4가지 형식으로 변형이 된다고 합니다. 기본형, 쇼핑형, 앱설치형, 컨텐츠형입니다. 광고가 나오는게 그 글 주제에 맞게끔 맞춤형 광고인만큼 광고수익을 많이 벌라면 아마도 설치형이 단가가 높다는거 알고 계시죠? 게임 위주 글을 많이 쓰는 분들에게 희소식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관련 글을 읽고서 설치를 위해 앱을 누르는 사람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로 쇼핑형을 통해 실제 쇼핑이 이루어지면 단가도 높을 거구요!

 

 

 

광고 변화는 우선 18년 3월에 하단광고가 개선됐다고 하네요...그리고 이번 달이죠? 18년 12월에는 하단광고 개선2차라하는데 아무래도 사진이 들어가는것 같은데 지금 확인한 결과 아직은 개선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사진 한장만 들어가도 사람들이 눌르는 빈도수가 높아질건데말이죠? 나중에 개선이 된다면은 제가 비교 포스팅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달인 19년 1월에 본문광고 적용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3월에는 개선 2차가 된다고 하는데 전 개인적으로 본문광고 적용이 궁금합니다. 본문광고를 적용할 때 네이버 측에서는 블로그들의 광고수익과 검색사용자가 부담없이 볼 수 있는 광고 그 중점을 잘 찾아서 적용시키겠다고하는데 그 결과가 궁금합니다. 제발 블로거들 입장도 많이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목도 VS 정보성에서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정보성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출 거 같습니다. 아까 위에 티스토리 광고를 보셨다싶히 애드센스 광고는 조금 주목도 화려한 광고형식입니다. 그러나 이런 광고를 부담스럽게 느끼시는 분들이 있을거구 그런 점을 네이버는 조금 걱정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보성 글로 사진과 내용이 알맞게 들어갈 수 있는 광고를 삽입한다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큰 변화를 한번 더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단 텍스트 위치 광고에서 사진과 정보가 적절하게 담길 수 있는 컨텐츠형 광고 삽입

2. 하단 고정에서 본문에도 삽입할 수 있도록 조치

3. 기본, 쇼핑, 설치, 컨텐츠형으로 광고종류의 다양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