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정계정맥류 원인 및 증상과 색전술 수술비용 후기 총정리

by 필립온 2021.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계정맥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 곧 있으면은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데 결혼을 준비하면서 남자 또한 정자검사 및 기타 건강검진 등을 받아봐야한다해서 가족을 위해 받으러 갔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받으러 갔는데 담당 의사선생님께서 정계정맥류일 것 같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왜냐면 제가 진료를 받으면서 계속 좌측 고환쪽이 땡기고 묵직한 느낌이 든다고 하니 우선 일어나보라고 하셔서 진단을 해보더니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정계정맥류 단계입니다라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수술을 하지 않아도 문제는 안된다고 하셨지만 제가 유튜브로 알아보고 한 결과 정계정맥류가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전 그 묵직하고 땡기는 느낌이 싫었거든요. 그래서 쉬는 타이밍에 빠르게 수술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2021년 4월 6일 화요일에 수술을 받게 됐습니다. 제가 받게된 수술은 정계정맥류 색전술이고 간단한 수술이라 월요일 저녁 입원, 화요일 오전 수술, 수요일 오전 퇴원을 했습니다.

 

 

정계정맥류란?

남자의 고환은 태생시 신장과 유사한 발생기관으로 신장 근처에서 발생을 합니다. 그렇게 성장을 하면서 임신 중 고환은 음낭으로 하강을 하게 됩니다. 이때 고환은 신장과 가까우며 가늘고 길게 됩니다. 특히 왼쪽 고환의 정맥은 길이가 더 길고, 신장 정맥과 직각으려 연결되어 혈압이 낮은 정맥혈의 심장 내로 귀환하는데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서 정계정맥류가 발생합니다.'

 

즉, 혈압이 낮은 정맥혈의 심장 내로 귀환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정맥에 피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되고 그 피는 왼쪽 고환쪽에 쌓이게 됩니다. 쌓이게 되면은 혈액순환이 안되고 특히, 피가 뭉치는건 고환에 열을 전달하고 정자가 만들어지는데 안좋은 환경을 야기시킵니다.

 

정계정맥류 증상은?

의학적으로는 확장된 혈관때문에 음낭 내에 벌레가 가득 들어있는 것 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또는 라면발처럼 구불구불한 모양이라고 하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그정도까지는 아니였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경험이니 참조만 하세여!

 

1. 고환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아무래도 혈액공급이 잘 안되는 왼쪽 고환이 작아지겠죠?

2. 왼쪽고환부터 왼쪽아래배까지 자꾸 땡기는현상 묵직한 느낌을 받습니다.

3. 가슴이 답답하고 혈액순환이 되지 않고 발이 붓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건 전문의한테가서 진찰을 받는게 좋겠죠?

 

고환의 정맥 장애로 인해서 정맥 피가 그쪽에 고이게 되면은 아무래도 피가 고여 온도가 높고 그 온도는 주위에 영향으 주며 고환에서 영향을 줍니다. 온도가 높고 산소가 낮아지면은 각종 독성 대사산물이 순환 장애가 생겨서 생식세포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 수술한지 4일차이긴 하지만 확실히 달라진 점이 있다면은 우선 피로도가 덜 해졌구요 땡기는 느낌 그리고 가슴 답답함이 해결이 됐습니다. 진작에 수술을 받을 걸 그랬습니다. 특히 가슴 답답함과 급 피로감이 있던 이유는 정맥의 피가 느리게 흐르면 발생하는 저산소증, 부신과 신장의 독성 물질의 역류, 호르몬 조절 작용의 감소 때문이 아니였나 생각합니다.

 

 

정계정맥류 색전술이란?

우선 색전술이란 혈관을 막아서 질병을 치료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색전술료 치료하는 질환에는 '종양치료, 출혈지혈, 혈관질환, 비만, 관절통증, 전립성 비대증'이 있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계정맥류 색전술은 팔 또는 배꼽을 통하여 혈관 내로 진입하여 백금코일 경화제로 문제되는 혈관을 막아 역류를 차단하는 인터벤션 비절개 시술입니다. 위에 설명에는 팔 부위쪽으로 됐지만 의사선생님에 따라서 들어가는 위치가 다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전신마취를 통해 배꼽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비정상적인 역류하는 정맥을 아주 가느다란 관을 넣어서 역류하는 혈관을 막는 치료

 

정맥을 통하여 카테터를 삽입해서 역류가 되는 고환 정맥까지 진입을 합니다. 그리고 역류되는 문제 혈관안으로 혈관경화제를 주입하고 백금코일을 삽입하여 역류를 차단합니다. 문제 혈관을 막으면 혈액은 다른 정상 정맥을 통해 순환이 됩니다. 

 

정계정맥류 수술비용

전 군포시에 위치한 지샘병원이란 곳에서 정계정맥류 색전술을 진행했으며 비용은 병원비와 다 합해서 591,160원이 나왔습니다. 실제 영수증을보니 수술비까지 다 포함해서 200만원 넘게 나왔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고해서 실제 결제 금액은 위와 같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제가 보험이 들어놓은게 있어서 해당 금액에 대한 511,344원 보험 환급금을 받았구요 거기에 기타 보상을 받아 1,590,000원에 보험금을 받았습니다. 실비적용이 되니깐은 보험이 있다면 돈 걱정하지 마시고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정계정맥류 색전술 후기

·2021년 4월 5일(월) : 오후5시 입원 절차를 위해서 오전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러 갔습니다. 코로나 검사를 받을 때 '신속'을 요청하면은 검사후 대기를하면은 30분 이내로 결과가 나옵니다. 별도 문자는 없고 서류로 보여주는데 서류를 찍어 병원에 보여주면 됩니다.

 

입원을 하게되면은 우선 링겔을 넣을 수 있도록 팔에 주사기 바늘 넣는 키트라고 해야하나요? 그걸 꽂습니다. 일반 바늘보다 길고 굵어서 주사를 무서워하는 분이라면은 조금 현기능이 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키트를 꽂은 후 알레르기 테스트를 한 후 마무리 합니다.

 

·2021년 4월 6일(화, 수술날) : 수술은 오전에 진행을 했습니다. 수술하기전에 수술을 위한 링겔을 한방 맞고여 8시 30분쯤 호출을 받고 수술실로 내려갔습니다. 수술은 진짜 짧은 시간에 끝났습니다. 하지만, 제가 9시쯤 수술이 시작되서 눈을 떠보니 11시 30분쯤이였는데 수술은 30분 정도로 끝났다고하는데 전신마취에서 좀 깨는 시간이 필요했나봅니다.

 

다른 유튜브에는 정계정맥류 색전술을 부분마취를 한다고하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왜 전신마취를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전신마취가 그렇게 좋은건 아니지만 그래도 제 입장에서는 빠르게 끝난 것 같아서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비타민 링겔을 맞으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2021년 4월 7일(수) : 아무래도 간단한 수술이라해도 색전술이란건 배꼽쪽에 얇은 관을 삽입해서 시술을 들어가는거라 배꼽부터 배안쪽으로 다 휘저어 놓습니다. 그래도 배꼽과 배안쪽으로 상처가 동반됩니다. 그래서 수술받은 후 혼자서 일어나고 눕는데 통증이 동반됩니다.

 

지금 글을 쓰는 시점도 수술받은 후 4일째인데 여전히 배꼽에 상처가 아물지 않고 배쪽에도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동이 불편할 정도에 통증은 수술 후 2일째까지이고 3일째부터는 참을만할 정도에 통증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계정맥류 색전술을 받으면서 느낀점은 진작에 빨리 받았어야 했나 생각을 했습니다. 아직 4일차라 효과가 아직 막 나타났다는 아니지만은 그래도 피로감, 묵직함, 어지러움증이 사라져서 기분이 좋습니다. 특히, 수술로 인해 정자 활동량이 많아질 수 있다하니 결혼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그나마 결혼전에 하길 잘했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정계정맥류 자주묻는 질문들

Q. 색전술치료 청소년이 받아야 하나요?

청소년기에 정례정맥류가 있는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3기 정도가 됐거나 고환 크기 차이를 쟀을 때 15%~20% 부피가 감소했을 경우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Q. 색전술은 수술보다 치료효과가 떨어지나요?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각 방법에 따라서 다르지만 제대로 잘 됐다는 전제하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Q. 백금코일과 경화제는 안전한가요?

정계정맥류 색전술 할 경우에 백금코일과 경화제를 사용하는데 사람들이 백금코일에 몸에 돌아다니고 뚫고 나올 수 있다고 걱정하는데 절대 움직이거나 뚫고나올 수 없습니다. 시술 하는동안 잘못나서 빠지는 경우가 있지만 그럴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