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불면증 병원 어디? 식은땀 이유와 불면증에 좋음 음식 추천!

by 필립온 2022. 1. 7.
반응형

잠을 원활하게 자지 못하는 것은 생각보다 굉장히 힘듭니다. 특히 잠을 잘 자지 못하면은 다음날 졸립고 피곤하고 또 다시 잠을 자려하지만 불면증은 '피곤하면 잠이 더 안오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내가 불면증인지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다면 '잠드는데 긴 시간이 걸린다, 잠을 자다가도 자주 깬다, 3개월 이상 잠을 잘 못잔다, 잠을 자고 싶어서 눕지만 잠이 오지 않는다'가 있습니다.

 

위 이야기처럼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은 더이상 고민하지말고 빠르게 불면증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왜냐면 심리적인 요인도 있지만 신체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를 찾아가서 더 정확한 진단을 받아받아 햡니다.

 

불면증 원인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그 중에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은 '자기 전까지 휴대폰을 사용하는 습관/자기 전까지 활동이 많은 운동을 하는 습관/오후 늦게 카페인을 섭취한 경우/소음이 심하거나 차광이 안되는 환경에서 자는 경우/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가 있습니다.

 

 

 

불면증 병원 어디로?

#정신과

불면증의 원인은 워낙 다양하다보니 정신과에서는 심리적인 문제, 환경적인 요인은 물론 뇌 신경계의 기능을 확인합니다. 정신과에서는 불면증 환자의 50%를 동반이화된 다른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조사하는데 그 중 동반되는 것이 바로 '우울증/불안장애/양극성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반된 정신질환으로 걱정을 하다보니 잠에 집착하게되고 더욱 잠을 못자는 결과를 볼 수 있어서 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통하여 올바른 약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예전에 제 친구 또한 공황장애가 심해 잠을 잘 수 없는 두려움에 떨곤했는데 약을 상담받고 몇일간 복용을하니 잠을 잘 수 있고 서서히 나아졌다고 합니다. 

 

#수면클리닉

모두 그러진 않겠지만 수면클리닉에서는 불면증 원인 증상을 불면증, 과다수면, 수면무호흡증 등의 증상으로 수면리듬이 불균해져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에 잡음이 나타나는 코골이 증상이 반복되는 증상, 다리를 무조건 움직이고 싶은 하지불안증후군, 수면무호흡증, 밤에 충분히 잠을 청해도 낮에 갑자기 잠이 오는 기면증 등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 해결하기 위해서 수면클리닉에서는 자가지단을 확인하여 맞춤형 수면 클리닉을 진행합니다.

 

수면장애 자가진단에는 '자도 개운함이 없오 낮게 계속 졸리다, 잠들기 전까지 30분 이상 걸린다, 예정시간보다 일찍 일어난다, 새벽에 3번 이상 잠에서 깬다, 항상 꿈이 선명하게 기억이 난다' 입니다.

 

#한의원

한의원 같은 경우에는 수면을 방해 및 각성시키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다스리기 위해서 침요법, 탕약요법, 약침요법, 뜸 및 부항으로 약해진 기력을 살리고 환자 증상에 따른 체질, 건강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 시행을 합니다. 사실 사람마다 맞는 접근방식이 다른데 전 개인적으로 몸이 뻐근할 때는 침이지만 이렇게 안쪽이 아플때에는 한의원보다는 서양 의학이 더 몸에 맞는 것 같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비타민은?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마그네슘과 비타민 B섭취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GABA와 테아닌, 미강추출물을 먹으면 좋다고 언급하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불면증에 햇빛을 많이 보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도 함께 곁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면증 F&A

Q. 밤에 4시간~5시간 정도 자는데 괜찮을까요?

사람마다 잠자는 시간은 다릅니다. 연구에 의하면은 평균 수면시간은 7시간으로 알려져 있고 8시간을 자도 낮에 졸린 사람 그리고 4시간~5시간 자도 일상에 지장이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Q. 밤에 잠을 못자면 낮잠이 도움이 될까요?

불면증에 시달려서 밤에 잠을 못자는 분들이라면 낮에 간단하게 20분~30분 정도의 낮잠을 자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