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장염 빨리 낫는 법과 이온음료는 도움이 될까?

by 필립온 2021. 7. 15.
반응형

장염을 많이 걸리는 저로써 장염을 걸려도 이제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이며 편의점에 들려 포카리스웨트를 하나 사들고 집으로 갑니다. 하지만 이건 하나의 팁일뿐이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해야지 장염 빨리 낫는 법이 있을까 이야기드리겠습니다. 방법을 알려드리기전에 장염이 왜 걸리는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이란 무엇인가?

장염이란 단어처럼 장(소장,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병을 일컫는말로 광범위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바로 '세균성 장염',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구분이 되는데 우리가 걸리는 장염 대부분은 음식 섭취와 관련됐기 때문에 식중독과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나?

우선, 가장 좋은건 아무것도 먹지 않고 수분을 섭취하는 겁니다. 아무래도 장에 염증이 발생한 거기 때문에 최대한 장을 자극하지 않아야하는데 너무 배가 고프고 뭐라도 먹어야겠다면 '콩, 두부, 달걀, 쇠고기, 닭고기, 지방이 적은 생선, 바나나, 매실 등'을 추천드리고 달고 맵고 짜고하는 자극적인 음식은 필히 피하셔야 합니다.

 

장염종류와 증상에 대해서

·로타바이러스 장염 장염(영유아) : 처음 걸렸을 때 2-3일 구토를 한 후 3-5일간 설사를 동반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성인) : 1-3일 구토, 설사, 복통을 동반하나 1-3일 후 저절로 호전 됩니다.

·살모넬라 위장관염 : 7-72시간 잠복기를 거쳐 구토, 설사, 고열을 동반하여 3-7일 후 호전 됩니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 해산물 섭취 2048시간 후 물 설사, 대부분 치료 없이 호전이 됩니다.

*여름에 해산물을 먹을 때 자주 일어나는 식중독입니다.

·포도알균 식중독 : 1-8시간 잠복기를 거친 후 심한 구토, 구역, 설사를 동반하여 1-3일 경과 후 저절로 호전됩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전 우선, 내과를 방문해서 약 처방을 받은 후 주사 및 링겔을 맞는걸 추천드립니다. 전 조금이라도 장염끼가 있는 것 같다 싶으면은 병원을 방문해서 시간이 없을 때에는 주사 그리고 여유로운 시간이 있을 때에는 체내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서 링겔을 맞습니다. 주말에 장염을 걸렸다면 스스로 장염 빨리 낫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줍니다.

장염이 걸리면은 구토나 설사 등으로 몸에서 수분이 상실되서 혈관내액, 간질액, 세포내액 등의 감소가 동반됩니다. 장염 치료의 주 목표는 탈수를 치료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 또는 포카리스웨트처럼 몸에 수분이 흡수가 원활하게 되도록 해주세요.

두번째,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전해질의 불균형 교정을 위해서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음식들을 섭취하며 영양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계속 설사가 나고 복통이 온다면은 우선, 금식을 한 다음 조금 경과를 본 후 먹어보는게 좋습니다. 

세번째, 배와 손발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몸이 차가우면은 복통이 더욱 오는 것 같은데 배와 손발을 따뜻하게 하면은 덜 오는 것 같습니다. 가끔 장염을 걸리면은 열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지만 상황에 맞게끔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면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균에 의해서 발생되는거기 때문에 손세척, 청결유지, 음식물 완전히 익혀먹기, 의심되는 식재료 버리기, 깨끗한 물 마시기, 비위생적 지역에 아무거나 손으로 만지지 말기 등을 실천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에 왜 포카리가 도움되는가?

포카리스웨트 뿐만 아니라 다른 이온음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온음료는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고 체내에 수분과 미네랄을 빠르게 공급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장염을 걸렸을 때 차게 먹기보다는 적당하게 식혀서 이온음료를 섭취하는걸 추천을 드립니다. 나무위키에서도 '식중독이나 장염 등으로 설사를 해서 탈수를 겪는 경우에는 물보다는 이온음료를 마셔서 수분과 전해딜을 보충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라고 나와잇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