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공황장애 처방약 데파스정 0.25, 0.5, 1mg 설명과 불면증 부작용후기

by 필립온 2022. 4. 10.
반응형

전 다른때는 상관이 없는데 특히 운전할 때 미미한 공황장애 현상이 일어납니다. 예전에 한번 졸음운전으로 교통사고가 날 뻔한적이 있었는데 그때 기억으로 생긴것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최근에는 일을 무리하게 하다보니 머리가 어지럽고 피로가 쌓이다보니 이러한 현상들이 발생해 병원을 가서 데파스정 0.25mg를 처방받게 됐습니다. 대체 무슨 약이며 어떤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데파스정은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양품, 중추신경계용약, 정신신경용제로 사용하는 종근당에서 제작한 약입니다. 임산부 등기 등급은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 수준입니다. 성분정보는 '에티졸람(https://nedrug.mfds.go.kr/pbp/CCBBB01/getItemDetail?itemSeq=199002730) 1mg'인데 에티졸람은 신경증, 우울증, 정신신체장애, 경추증, 요통, 근수축성 두통, 수면장애에 사용하능 약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효능효과

신경증에서의 불안, 긴장, 우울, 신경쇠약증/우울증에 수반하는 불안, 긴장/정신신체장애(고혈압, 위, 십이지장궤양)에서의 불안, 긴장, 우울/다음 질환에서의 불안, 긴장, 우울 및 근긴장 : 경추증, 요통, 근수축성 두통/다음 질환에 의한 수면장애 : 신경증, 우울증, 정신분열증, 정신신체장애(고혈안, 위십이지장궤양)이 있습니다.

 

용법용량(성인기준)

1. 신경증, 우울증 : 에티졸람으로서 1일 3mg을 3회 분할 경구투여 합니다. 

2. 정신신체장애, 경추증, 요통, 근수축성 두통 : 1일 1.5mg를 3회 분할 투여한다.

3. 수면장애 : 1일 1회 1-3mg을 취침 전 투여한다.

*고려장는 1일 1.5mg까지 투여한다. 즉, 데파스정은 의사 처방에 따라 용량을 다르게 0.25, 0.5, 1mg로 처방을 받을텐데 상황에 맞게끔 조절해서 드시면 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급성 폐쇄각녹내장 환자, 중증의 근무력 환자, 약물에 과민증 환자,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중증의 간장애 환자,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알코올 또는 약물 의존성 환자는 투여하지 말며 심장애 환자, 간/신장애 환자, 뇌의 기질절 장애 환자, 중등도 호흡장애 또는 중증의 호흡장애 환자, 고량자, 쇠약자, 우을증 환자, 척추성 또는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알코올/수면제/진통제/정신병 치료제/항우울약/라튬에 의한 급성 중독 환자가 있습니다.

 

부작용

·의존성(빈도불명)로 경련발작, 헛소리, 진전, 불면, 불안, 환각, 망상등의 이탈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호흡억제, 탄산가스혼수로 호흡기능이 고도호 저하된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문제가 있으며 기도를 확보하고 환기를 하는 등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악성증후군(빈도불명)으로 강한 근강축, 삼킴곤란, 빈맥, 협악의 발동, 발한등이 있습니다.

·그 외 횡문근육해증, 간질성 폐렴, 간기능 장애, 정신신경계, 눈, 호흡기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과민증, 근골격계 등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으면 정확한 진찰은 의사에게 처방받아보는게 확실합니다!

 

 

개인적으로 복용한 후기

전 심한 경우가 아니다보니 데파스정 0.25ml​를 처방받았습니다. 가끔 오랫동안 컴퓨터에 앉아서 일을 할 때 또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이명현상, 머리가 어지러움 등으로 불안한 증상이 동반될 경우 가끔 호흡이 조금 쉬기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조금씩 먹어주는데 전 아직까지느 플라시보 효과인지는 모르겠지만 0.25ml 를 불안할 때마다 처방을 받으면 효과가 있으며 아직까지 큰 부작용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약보다는 궁극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근들어 스트레칭도 더욱 잘해주고 마음의 안정과 체력을 기르기 위해 홈트레이닝도 시작을 했습니다. 너무 약에 의존하지 않고 도대체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를 스스로 잘 체크하셔서 완벽한 문제해결을 찾아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