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방법 3가지만 꾸준히 해보자!

by 필립온 2019. 8.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탈잉 블로그 튜터 한동남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데 있어 최적화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최적화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내가 글을 작성했을 때 내가 검색되고자하는 키워드가 노출이 되는게 아닐까 생각을합니다.

 

<탈잉 블로그 강의 들으러가기>

 

[원데이]네이버 블로그 잘 키워서 매달 100만원 이상 벌어보자!(SNS포함) | 탈잉 - 세상의 모든 재능

▶ 수업을 듣고나서 바뀌게 될 변화는? → 수익형 블로거로 거듭 : 최적화 방법, 노출글쓰기 방법, 체험단 모집활용방법 등 수익형&체험단 블로그 운영가능 ▶ 변화에 필요한 시간과 횟수는? → 원데이클랙스로 3시간 공부로 가능합니다. 그래도 걱정되신다구요? 걱정마세요! 수업 후 작성한 블로그 글을 카톡으로 보내주시면 무료컨설팅이 진행됩니다. ▶ 수업내용 1. 블로그 - 블로그세팅(주제선정, 레이아웃 및 스타일, 벤치마킹 하는 방법 등) - 알고리즘(검색모델

taling.me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라는건 다른 말로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다, 상위노출이 되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은 도대체! 무엇을 해야만 우리가 원하는 최적화가 된단 말인가? 사실 정확한 정답은 네이버만 알고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8년간 블로그를 관리해오면서 그래도 정답까지는 아니지만 방법을 한번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이것 또한 정확한 방법이다! 라고 말할 수 없지만 제 경험상 빗대어 봤을 때 정답이다!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특정주제 글의 밀도를 높이자.

이말은 무엇이냐면 예전에 파워블로거란 용어가 쓰이던 네이버 블로그 시절에는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면 다양한 키워드를 선점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각 블로거마다 집중적으로 작성하고 있는 특정주제 분야 중점으로 보고 그 특정주제 분야에 대해 글을 노출시켜준다고 합니다.

 

즉, 만약에 제 블로그가 맛집 블로그고 네이버 알고리즘이 맛집에 대한 블로그로 인식하고 관련 지수를 높여줬다면 맛집에 대한 글의 노출은 잘되지만 패션, 뷰티 등 기타 다른 주제에 대한 키워드 선점은 맛집 대비 어려울 수 있다는 겁니다. 때문에 내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나의 목적성을 정확히 잡고. 내가 원하는 주제 글의 밀도를 높여 글을 채워나가는 노력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지속적으로 건강한 글 쓰기

결국 특정주제에 대한 글을 써도 우리는 빈약한 글이 아닌 건강한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을 해야합니다. 글이 누적되야 네이버 알고리즘도 나의 블로그에 대한 지수를 높여주고 특정주제 또는 기타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상위 노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방법은 '노력, 꾸준함, 인내심'이 아닐까요?

 

그래서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온 블로거들 끼리 만나면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라는 통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그 무언가는 아마도 '성실성'이 아닐까 생각을합니다. 맛집을 가도 여행을 가도 사진을 찍어서 그걸 컴퓨터에 옮긴 후 남이 읽기 쉽도록 글을 작성하는 것 자체는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롱테일 키워드 공략

롱테일 키워드가 무엇이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사실 제가 만들어낸 단어입니다. 그냥 긴꼬리처럼 오랫동안 머물 수 있는 키워드를 공략하자는 의미입니다. '강남역 맛집, 홍대 맛집, 종로 맛집' 같은 경우에는 검색량이 상당하지만 그 키워드를 선점하기 위해 달려드는 블로거가 많기 때문에 1페이지에 노출된다고해서 몇일이 지나면 밀려납니다.

 

그래서 전 좋은 키워드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가 아닌 '적절한 검색량, 경쟁이 심하지 않는 키워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번 표로 간략하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하지만 검색량이 많지 않아도 오랫동안 선점할 수 있는 키워드가 제가 좋은 키워드가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 방법 중에 다 중요하지만 세번째가 제일 중요한게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구분

롱테일 키워드

경쟁 심화 키워드

예시

강남역 삼겹살, 강남역 곱창

강남역 맛집

장점

초중급 블로거도 키워드 선점 가능

검색량이 많다.

단점

검색량이 많지 않다.

블로그 경쟁도가 심해 노출이 금방 밀려난다.

예전에 강의를 하는데 글 100개를 써도 일 방문자가 80명인 분이 있었습니다. 실제 글을 봤는데도 프로 사진작가였기 때문에 사진과 글이 예술이였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방문자가 80명이 였을까요? 왜냐면 키워드를 잡을 때 아무도 잡지 않는 키워드로 글을 잡고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제가 강남역 맛집에 대한 글을 썼는데 제목에 '오늘 친구들이랑 강남에서 오붓한 시간을 보냈습니다.'라고 작성했다면 이 글 제목에는 내가 검색했을 때 노출되고자하는 키워드인 '강남역 맛집'이 없는 겁니다. 글은 열심히 썼지만 다 어느 누구에게도 노출되지 않는 글이 되버린거죠!

어느 누가 네이버 검색창에 '친구 오붓한 시간'이라는 검색을 할까요! 아무튼 대충 키워드에 대한 이해가 가셨죠?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방법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 방법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자!

네이버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 방법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자! 안녕하세요 탈잉 블로그 튜터 한동남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의 공통 관심사인 자신이 쓴 글에 대해 상위 노출하는 방법을 설명드..

veredongc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