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KODEX 인버스 시장이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ETF 무엇일까?

by 필립온 2019.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새 ETF에 푹 빠져가지고 하나하나의 상품들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포스팅하게될 ETF 상품은 바로 'KODEX 인버스'라는 상품입니다. 저도 지금 초보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알아가는 중인데 간단하게 말해서 "인버스란 시장이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상품'(레버리지랑은 다른 개념이겠죠?)이다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래 주식이 오르면 오를수록 주주들이 좋은거 아니야? 라고 생각했던 저에게 수익이 내려가면 수익이 난다고? 궁금증을 유발하게 된 상품입니다. 그럼 KODEX 인버스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200 알아보고 가자!>



KODEX 인버스는 위에 설명한것과 같이 '시장이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기초지수(F-KOSPI 200)의 일별수익률을 역방향으로 추적하는 ETF'입니다. 여기서 주 키워드는 '역방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가는 7,075원이고 거래량은 7,654,911주 입니다.


*기초지수 :  F-KOSPI200 - KOSPI 200주가지수 선물의 가격 수준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지수

*참고지수 :  F-KOSPI200 인버스

 참고지수는 무엇일까요? KODEX 인버스 누적수익률과 기초지수인 F-KOSPI200 지수의 누적수익률의 차이로, 누적수익률 비교를 돕고자 한국거새로에서 산출한 지수입니다.



KODEX 인버스는 사실 장기투자로는 매우 적합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단타로 치고 빠지기 좋은 상품이라고 하는데요 이유는 바로 위에 투자포인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 하락시 기초지수의 일별하락률만큼 역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ETF란 말처럼! IMF처럼 국가가 망해가서 지수가 미친듯이 바닥을 치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대부분 지수는 다시 상승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경기지수를 봤을 때 어느 시점에서 시장사정이 안좋고 지수가 내려가겠다라는 흐름이 있을 때 그때 KODEX 인버스를 구매한다음 어느정도 지수가 반등할 때 쯤에 팔아버리는 겁니다. 그래서 대충 KODEX 인버스에 대해서 감이 오셨나요? 아래 사진을보면 '위험수준'은 아주높은 위험 수준입니다. 전 그래서 KODEX 200으로 장기투자를 하고 가끔 KODEX 인버스, 레버리지만 단기매매로 한번 재미삼아 남은 돈으로 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