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KODEX 레버리지 주가가 상승하면 2배의 수익이 나에게로?

by 필립온 2019.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KODEX 레버리지는 주가가 상승할 때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ETF 상품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아시는것과 같이 High Risk, High Return이란 말이 있듯이 KODEX 레버리지에 투자를 했는데 주가가 하락하면 그만큼 손해를 볼수도 있다는 의미겠죠? 그렇다면 해당 ETF KODEX 레버리지는 어떤 상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에 설명하는것과 같이 '주가보다 2배 더 탄력있게!, 매일매일 KOSPI 200 지수의 일별수익률을 2배씩 추적하는 국내 최고 레버리지 ETF입니다. KODEX 인버스와 반대개념인거 아시겠죠? 인버스를 모를 수 있으니 포스팅 아래 링크 달아둡니다!


KODEX 레버리지에 투자하는 포인트는 바로 지수가 올라가면 2배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초지수인 KOSPI 200 지수가 일별 1% 상승시 KODEX 레버리지는 2% 상승 추구를 합니다. 하지만 그 반대도있겠죠? 그래서 양남의 검이지 않나 싶습니다.


기초지수 KOSPI 200 지수 1% ↑ → KODEX 레버리지 2% ↑

기초지수 KOSPI 200 지수 1% ↑ → KODEX 레버리지 2% ↓


<KODEX 200 제품에 대해 알아보기>

<KODEX 인버스는 무엇일까?>



하지만 KODEX 레버리지가 2배라고해서 무조건 누적수익률이 2배가 아닌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약간의 편차가 있기 때문에 정확히 2배로 떨어지지 않는다란점만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ODEX 레버리지 또는 인버스와 같은 ETF 상품들은 시장흐름을 정확히 읽고 경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수익을 다른 상품보다 더 가져갈 수 있는 제품이지만 경제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없고 정보의 한계성이 있는 직장인들에게는 위험한 상품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KODEX 레버리지는 위험수준은 '아주 높은 위험'입니다. 트레킹에러 4.39%, 변동성(표준편차) 31.12%입니다. KODEX홈페이지에거 이 제품에 대해서 1년간 매월 30만원씩 투자를 했을 때 어떤 결과값이 나왔을까? 값을 나타내주는데 놀랄 수 밖에 없는 결과입니다.


만약 제가 1년전에 매월 30만원씩 투자를해서 년 360만원을 투자했다. 현재 평가액은 301만원(50만원 손실)으로 수익률은 -16.38%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이런 인버스, 레버리지는 단타성으로 수익이 나면은 매도를해서 KODEX200과 같은 안전한곳에 재투자를 하는 구조로 가져가는것이 어떨까란 생각을 합니다. 전 공격형 투자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