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코로나19 이름명칭 및 뜻 증상으로 보는 현재 전세계 확진자 현황

by 필립온 2020. 2. 14.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19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정확한 명칭으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입니다. 요약해서 이야기드리자면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최초 발생한 뒤 현재 전 세계로 퍼지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특히 이 바이러스는 감염자(확진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 코, 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되기 때문에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코로나맵사이트 주소 coronamap.site 사용방법

 

코로나맵사이트 주소 coronamap.site 사용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맵사이트 주소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맵사이트가 유명해진 이유는 정부에서 하지 못한 서비스를 한 대학생이 만들전 이유가 아니였나 생각을 합니다. 점점 바..

veredongce.tistory.com

코로나바이러스 원인 및 예방은 어떻게? 백신은 만들어지는가?(확진자 현황)

 

 

코로나19 이름 및 명칭소개
외국어표기 Corona virus disease 19[COVID-19(영어)]
최초발생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
잠복기 2일~14일(추정)
감염 주요 증상 발열(37.5도 이상),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등), 폐렴
치료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음, 따라서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증치료 진행

2019년 12월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기 감염질환이 중국 우한에서 시작이 됐다. 초기에는 원인은 알 수가 없는 전염병으로 알려졌지만 세계보건기구(WHO)가 2020년 1월 9일 해당 폐렴의 원인을 '신종코로나바이러스'라고 밝히면서 병원체가 확인된 것이다.

 

증상은?

바이러스 감염은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 코, 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이 됩니다. 이때 침투가 되는 통상 이동거리는 2m로 알려져있습니다. 비말감염이 주이기 때문에 마스크와 손세정를 꼭 해야하는 이유는 침이 튀어서 입이나 눈으로 들어간다거나 아니면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벼서 눈으로 감염된다거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스 VS 코로나19 VS 메르스(RO 추정치)

*RO가 1보다 크면 전염병이 감염자 1명에게서 다른 사람 1명 이상으로 전파된다는 뜻.

메르스 코로나19 사스
0.4~0.9 1.4~2.5 4

RO추정치를 보면은 코라나19 전파력이 메르스보다는 높고 사스보다는 낮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이 매우 높은 전파력을 가졌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코노나바이러스 확진자 전세계 현황은?(2020년 2월 13일 16시 기준)

현재 총 60,017명(사망 1,357명)입니다. 사망자 1,357명 중 1,355명이 중국이고 홍콩 및 필리핀이 각 1명씩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코로나19 치료방법은 있나?

코로나 확인여부는 '판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과 염기서열분석 일치여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판코로나 검사법을 확인한 뒤 양성반응이 나오면 환자 검체에서 나온 바이러스 염기서열을 분석해서 검살르 진행하는데 이는 1일~2일 정도에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결과시간이 오래걸려 1월 31일부터는 코로나19만을 위한 새 검사법을 만들어 검사 6시간 이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코로나19의 백신이나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확진자의 증상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나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 투여 등의 대증치료가 이루어지고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확치가 됩니다. 치료법을 만드는게 힘든 이유는 DNS 바이러스면 딱 정형화된 바이러스기 때문에 그에 맞는 백신을 개발할 수 있지만 항원 다양성이 크고 변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바이러스인만큼 그에 맞는 맞춤형 백신을 찾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예방방법

우선 예방법을 이야기하기전에 증상이 있을 경우 지체말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로 연락을해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를 꼼꼼히 진행하시고 외출하거나 의료기관을 들를 때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과 같은 예방 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마스크가 중요한 이유는 나의 보호, 상대방의 보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를 위해 꼭 착용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