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코로나바이러스 원인 및 예방은 어떻게? 백신은 만들어지는가?(확진자 현황)

by 필립온 2020. 2. 2.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세계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모든것들을 종합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에 대만 여행을 다녀왔었는데 대만에서도 100명이면 100명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더라구요! 하지만 신기하게 한국에 들어오니 마스크를 안쓰고 있는 분들이 많아서 꽤 놀랐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백신 관련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하니 정독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무엇인가?

2019년 12월에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을 의미하는데 일명 '우한 폐렴'으로 불리고 있다. 인체 감염 7개 코로나바이러스 중 하나인 바이러스이다.

감염경로는 감염자(확진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또는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때 전염된다고 한다.

눈만 마주쳐도 전염된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건 사실이 아니고 말 그대로 비말이 신체에 접촉을해서 침투되어야 전염이 되는 것이다.

감염이 될 경우 약 2일~14일 정도의 잠복기(추정)을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실제 우한 확진자 이야기로는 목이 너무 부어서 침을 삼키기도 어려울 정도라고 하는거보면 기관지 쪽으로 문제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코로나바이러스 증상 및 치료는?

증상은 위에서 설명했던것과 같이 감염 잠복기는 2일~14일이 있고 잠복기를 거치면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및 폐렴이 주로 나타난다. 때문에 갑작스러운 발열이나 호흡의 문제가 있다면 코로나바이러스 검진기관을 찾아가 빠른 시일내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안타깝게도 치료제는 아직 없으며 확진자로 확정되면 기침, 인후통, 폐렴 등 주요 증상에 따라 항바이러스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가 투입이 된다. 얼마전 기사에 홍콩대 연구팀이 바이러스를 추출하여 신종바이러스 백신을 만들었다고 하지만 이건 백신을 만든것 뿐 실제 확진자에게 사용을 할라면 1년~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왜 코로나일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원인은?

코로나바이러스 외부 표면을 장식하는 스파이크가 전자현미경으로 볼 때 비리온을 둘러싼 코로나의 모양을 보여준다하여 코로나바이러스라고 한다. 이번에 발생한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는 중국 학계에서 공개한 원인을 보면은 '박쥐 유래 유사 코로나바이러스와 가장 높은 산동성(89.1%)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학계에 말대로 코로나바이러스의 89.1%가 박쥐 유래 유라 바이러스 과반수가 높다면 확실히 박쥐에 의해 전염된 것이고 실제 우한시에서는 박쥐를 잡아먹기 때문에 박쥐를 먹으면서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전염되고 전세계로 확산된걸로 보면 될 것 같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발생현황(2019년 2월 2일 기준)

총 확진자는 14,535명, 사망 304명, 발생국가 27개국이다. 우리나라를 보면 현재 확진자는 15명이며 전세계 국가 중에 5위를 하고 있다. (1위 중국 14,380명, 2위 태국 19명, 3위 싱가포르 16명, 일본 15명) 실제 사망자가 발생하긴 하지만 중국에서 304명 전원이 사망한걸로 통계자료가 나왔다.

 

만약에 우리나라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첫 사망자가 발생이 된다면 더욱 긴장감은 고조되고 사회가 불안해질거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방법은?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바닥, 손톱 및 꼼꼼하게 손을 씻습니다.

2. 기침할 때 옷소매로 가립니다.

3. 기침 등 호흡기 증상자는 의료기관에 빠르게 방문해야하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4. 의료기관 방문시 의료진에게 반드시 해외여행 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감염이 의심될 때는 지체하지 마시고 콜센터 1339에 전화합니다.

 

 

어떤 유튜브 의사가 이야기한 의사피셜에 의하면은 두가지 잘못된 사항이있다고 합니다.

Q. 마스크는 방진 마스크여야 하나요?

A. 아닙니다. 마스크는 약국에서 파는 200원~300원 마스크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자신의 타액이 나가거나 남의 타액이 자신에게 들어오는걸 막기만 하면 됩니다. 공기중으로 전염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합니다.

 

Q. 손세정제는 효과가 있을까?

A. 손세정제는 알콜 성분으로 세균을 없애줄 수 있지만 바이러스를 없애주진 않는다고 합니다. 즉,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서는 손세정제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손바닥 및 손톱을 꼼꼼하게 의식적으로 씻고 절때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입에 넣는 행위를 삼가하셔야 합니다.

 

Q. 위장관을 통해 감염이 될 수 있나여?

A. 네 맞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노로바이서르와 유사성이 깊다고 합니다. 즉, 음식 및 식사 등 위장관을 통해 감염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식기 등 일상생활과 물품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조심을 해야 합니다.

우리모두 코로나바이러스 원인을 정확히 알고 예방을 강력하게해서 확산되는걸 막으면서 대한민국을 청정지역으로 만다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