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기준 중위소득 계산 100%, 150% 정의 뜻

by 필립온 2020.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원금 관련하여 이슈화되고 있는 기준 중위소득 관련하여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일반 사람들이라면 기준 중위소득이 대체 뭐야? 하면서 헤갈려 할 수 있고 내가 어디에 포함되어 있는지도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계산이 필요한 이유는 경기도는 이런걸 구분하지 않고 전부 지급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은 소득 수준을 참고해서 지급 방안이 결정되고 있기 때문에 알아야 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기준 중위소득 계산 및 정의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무엇인가?(정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을 합산한 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값으로 100명 중에서 50번째 해당하는 소득을 말합니다.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소득을 우선 제외하고 100만원이 최고 벌 수 있는 수익이라면 50만원을 버는 소득을 말합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는 바로 '소득기준'입니다. 우선 본인의 가족 수에 소득기준을 잘 기억해야 합니다. 

*모든 금액의 기준은 세후가 아닌 '세전'임을 알려드립니다.

 

만약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기준이 건강보험료일 경우에는(맞벌이 경우)

소득이 높은사람 + (소득이낮은사람/2) 이렇게 합산한다는 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 보여드리는 표는 기준중위소득 70%~180%까지입니다. %숫자가 높아질 수록 더욱 돈을 잘 버는 가구라는걸 아시겠죠? 

*계산을 할 때에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인지 또는 지역가입자인지 또는 합산을 한건지 확인하셔서 계산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2020년 4월에서 5월 쯤 해당한다면 아마 2월~3월 급여내역을 참고하셔서 계산하시면 되겠죠?

 

다 월급을 받을 때 회사에서 제공되는 급여명세서가 있을 겁니다. 급여명세서 공제내역에 '소득세, 지방소득세, 건강보험 등'이 있는데여 여기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득인정액 : 재산의 소득환산액 + 소득평가액

*소득평가액 : (실제소득 - 가구특성별 지출비용 - 근로소득 공제)

*재산의 소득환산액 : [(재산-기본재산액-부채)]*소득환산율]

 

위 계산법을 보면은 '부채'도 보이시나요? 소득이 높다고해도 부채가 있으면 실제 벌어들이는 수입이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형평성을 따지기 위해 부채도 넣습니다. 만약에 제가 월급을 500만원 버는데 집 대출을 받아 월 400만원의 이자가 나간다면 실 수령액은 100만원이 되겠죠? 

 

기준 중위소득계산을 위해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결혼을해서 자녀1명을 키우며 같이 맞벌이를 하고 있습니다.

전 한달에 220만원 그리고 와이프는 220만원을 벌고 있다면 총 440만원이지만 실제 자녀 그리고 맞벌이 공제 부분이 있기 때문에 440만원이 아닌 합산소득은 몇십만원 더 줄어든 소득이 됩니다. 거기에 대출 또는 지역공제도 있기 때문에 실제 계산을 하고 싶다면 해당 홈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

 

http://www.ihappy.or.kr/calculator/ 

 

아동수당

아동수당. 보건복지부. 함께 키우는 우리아이 행복, 아동수당으로 시작하세요~!!

ihappy.or.kr

 

전 깜짝놀란게 기준중위소득 100%일 경우 2인 기준이 2,992,000원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냥 간단하게 다른거 다 제외하고 2로 나누었을 때 1,496,000원이 됩니다. 한달에 150만원을 못버는 정도라면 굉장히 힘든 상황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직장인은 건강보험료를 참고하면 가장 편리합니다.

 

 

기준중위소득 70%~18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