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MS워드 워터마크 적용해서 저작권 지키는 방법

by 필립온 2020.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워드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워터마크가 뭐야?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저도 정확히는 모릅니다. 그저 내 자료 저작권을 지키거나 이 문서가 어디 소속에 문서라는걸 알리기 위해 쓰이는 기능이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워드 텍스트 워터마크 적용하기

우선 워터마크를 적용하고자하는 워드파일을 여신 후 상단에 보면 '디자인'이 있습니다. 디자인 탭으로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워터마크'가 있는데 빨강색 테두리로 표시된 곳을 클릭합니다.

4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전 우선 맨 마지막에 있는 긴급2를 클릭 해봤습니다. 사진에 보면은 본문내용 뒤로 희미하게 긴급이라는 글씨가 보이시나요? 워드 워터마크 적용하는건 굉장히 쉽죠? 하지만 우리는 각자 넣고싶어하는 텍스트가 있기에 '텍스트, 글꼴 등'을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기본 값에서 전 텍스트 부분과 글꼴을 바꿔보려고 합니다. 만약에 색을 바꾸고자하는 분들이 있음 색을 바꾸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있는듯 없는듯 보이는 워터마크를 원하기 때문에 색은 기본 값인 회색 음영으로 설정했습니다.

글자 크기는 설정할 수 없어? 라고 궁금해했는데 위에 보면은 '블로그청년의 블로그강의'라고 텍스트수가 길면 글씨가 작아지는게 보이실거예여 그래서 한번 글씨를 '블로그청년'으로 줄여봤습니다. 결과값은 어떨까요?

위에 처럼 글자수를 줄이니 글자크기가 늘어났습니다. 워터마크가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길 원하는 분들이 있다면 글자수는 5자 이내로 설정하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밋밋해보여서 아래 사진과 같이 더 두꺼운 글씨체로 바꾸고 대각선을 설정해봤습니다.

 

워드 그림(사진)워터마크 설정하기

아까는 텍스트 워터마크쪽을 적용했다면 만약에 로고 또는 내가 원하는 사진을 워터마크로 설정하고 싶다면 위에처럼 클릭하시고 난 후 '그림선택'을 누릅니다.

그림 선택을 누르면 이렇게 3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만약에 컴퓨터 파일에 가져온다면 '파일에서' 온라인 웹상에서 검색한다면 'Bing 이미지 검색' 그리고 Microsoft사 Onedrive클라우드를 사용한다면 'Onedrive-개인'을 클릭하셔서 적용을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 특별히 컴퓨터나 Onedrive에 사용하고자하는 사진이 없어 이렇게 Bing에 blog라고 검색을 해봤습니다. 원하는 사진을 클릭하고 삽입을 누르니 아래와 같이 워드 사진 워터마크가 적용이 됐습니다. 참 쉽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