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네이버 QR코드 만들기와 단축어 추출하는 방법

by 필립온 2020.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QR코드 만들기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공모전 포스터 같은걸 만들때에 포스터에 QR코드를 자주 넣곤합니다. (단, 인쇄를 해버리면 QR코드 변경이 어렵기 때문에 QR코드에 찍힌 주소가 틀어져버리면 안된다는 전제)

 

전 이번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봉사프로그램 공모전을 진행을 하는데 이미지에 QR코드를 삽입하여 학교 홈페이지 공지글에 유입시켜 신청서를 다운받게 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QR코드를 만들어야하는데 네이버로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네이버에 QR코드를 친 후 아래에 내려가면 '네이버 QR코드'라는 곳이 있습니다. '네이버 QR코드 서비스, QR코드 생성, 인식하기, 활용사례 및 생성한 QR코드 조회 제공'알 볼 수 있는 곳인데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주소가 있으니 제가 한번 링크를 달아드리겠습니다.

 

qr.naver.com/

 

네이버 :: 휴대폰의 모든 것, 네이버 QR코드

새로운 정보저장 공안 2차원 바코드 QR코드 QR코드는 사진, 동영상, 지도, 링크 등의 정보를 담아 코드를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내 코드 관리

qr.naver.com

 

 

해당 창에 들어가면은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오는데 내 코드 관리는 내가 지금까지 만든 코드를 볼 수 있는 거고 저희는 이번에 네이버 QR코드 만들기를 새롭게 하려고하니 '코드 생성'을 클릭을 합니다.

QR코드 만들기라는 창에는 '코드제목, 코드스타일'을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코드제목은 사람들한테 노출되는게 아니라 내가 어떤 코드인지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구분을 하는 겁니다. 많은 코드를 만드시는 분들이라면은 좀 더 명확한 코드제목을 정해야겠죠?

 

그리고 코드 스타일은 내가 어떤 스타일의 코드를 만들지를 정하는건데 저는 포스터 색상이 분홍색 계열이라 분혹색 계열 코드디자인을 선정하려고 합니다. 전 QR코드를 만들면 포스터에도 붙이고 학생들이 사용하는 SNS에 있는데에도 이미지를 삽입하려고 합니다.

 

 

다음으로 누르면은 2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원하는 정보담기(URL링크, 이미지, 동영상 등을 담아 무료 모바일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QR코드이며 항목 중 1가지 이상을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링크로 바로 이동(QR코드를 스캔하여 원하는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딱히, 다른 옵션이 필요한게 아니라면은 전 개인적으로 '링크로 바로 이동'을 추천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찍으면은 곧바로 이동을 하는 구조입니다.

옵션은 '네이버로고, 이미지, 문구 삽입'부터 이밎, 동영상, 지도, 연락처를 설정할 수 있고 코드는 상단, 하단에 어디에 삽입해야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복잡하게 하지 않을거니깐 옵션이 이런것만 있다 생각하고 그냥 패스하는걸로 하겠습니다!

네이버 QR코드 만들기에서 제가 사용하는건 바로 '링크로 바로 이동'입니다. 선택을 하시면 하단에 URL입력란이 있는데 거기에 내가 이동하고자하는 URL을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한글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구요 네이버 서비스 중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페이지가 존재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모바일웹으로 이동합니다.

실제 내가 접속하고자하는 URL을 넣은 후에 미리보기 및 임시저장을 할 수도 있구요 다 완성을 했으면 맨 하단에 '작성완료'를 누릅니다. 

 

 

완료를 누르면은 위와 같이 네이버 QR코드가 생성되었습니다라는 창과 함께 QR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인쇄, 코드저장, 코드내보내기가 있는데 네이버 QR코드 만들기 단축어를 사용하고 싶다면은 위에 코드URL을 복사하시면 되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그림으로 저장을 할 거라서 코드저장을 누르면은 JPG, GIF, TIF, EPS를 선택해서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전 무난한 이미지 확장자인 JPG를해서 기본 357 * 357를 선택 후 저장을 누릅니다.

 

저장을 누르면은 아래 사진처럼 이미지가 다운되고 그 이미지를 저장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포스터 우측 하단에 QR코드를 삽입한거 보이시죠? 이렇게 학생들이 보고서 링크를 들어가기 귀찮으면은 QR로 찍어서 공지글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상 네이버 QR코드 만들기 및 단축어 포스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