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동영상 용량줄이기 카카오인코더 설정 및 다운로드

by 필립온 2019. 1. 30.
반응형

동영상 용량줄이기 카카오인코더 설정 및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동영상 편집을 하거나 동영상을 다루는 업무를 하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하는 업무 중 하나가 강의 동영상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캠코더로 촬영을하다가 너무 큰용량으로 동영상을 찍다보니 1시간 짜리 용량이 16GB가 되버린겁니다. 이렇게 되면 왠만한 사이트에 올라가지 않는 용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샤나인코더라는 프로그램으로 용량을 줄였었는데 어찌된 일인지 사이트에 다운로드가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았다가 더 좋은 동영상 용량줄이기 프로그램을 찾았으니 그건 바로 '카카오인코더'입니다.


네이버에 카카오인코더라고 입력하시면 하단처럼 '카카오인코더 CacaoEncoder - 동영상변환 유틸리티'를 클릭한 후 해당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신속하게 카카오인코더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동영상 용량줄이기 카카오인코더 설정을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동영상 용량줄이는 사이트 알아보기

 

 




카카오인코더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상단화면처럼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전 동영상에 대한 확장자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AVI가 기본 동영상 확장자라고 하드라구요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그래서 전 AVI에 'AVI(xvid+mp3) - 기본값'을 설정한 후 파일추가 그리고 내가 원하는 폴더로 변경한 후에 '변환 시작'을 눌렀습니다. 동영상 용량 크기에 따라서 시간대는 천차만별입니다. 설정화면에서 비디오 크기를 설정하는 창이 있을텐데 원래 FHD(1920 * 1080)인거 아시죠? 하지만 전 영상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값을 설정했습니다.


아래 비디오 크기 값은 원본이 1920 * 1080 비디오 크기였다면은 제가 설정한 값은 1280 * 720에 HD화질 사이즈 입니다. 하지만 막상 전 네이버카페에 올렸는데 네이버 카페에도 올리자마자 새롭게 인코딩을 진행해서 480에 더욱 압축된 화질로 올라가드라구요! 


굉장히 쉽죠? 동영상 압축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 아래에 있는 내용들도 한번 들어가서 봐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용량줄이기 카카오인코더 변환시작을 누르면 이렇게 Before/After 정보가 뜹니다. 이전에 파일이 MP4, 1920 * 1080, PCMCBR이였다면은 인코딩 후에는 AVI, 1280*720, MP3 파일로 변환이 된다는 친절한 안내창이 뜨는거죠! 카카오인코더 동영상 용량줄이기 프로그램이 확실한건 아래 파일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용량을 줄이기전에는 18.48GB였다면은 용량을 줄이고 난 후에는 490MB로 동영샹 용량줄이기 결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화질이 확실히 불투명해지는 것을 느낄 순 있습니다. 샤나인코더 사용했지만 프로그램이 좀 더 가볍고 효과도 더 좋은 것 같아서 저는 동영상 용량줄이기 카카오인코더 프로그램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