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임산부 코감기 올바른 대처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by 필립온 2019.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산부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아마 새로운 생명과 함께 글을 보시고 있을텐데 축복하고 응원합니다.


지금같이 추운 겨울에는 모든 분들이 걱정하는 것이 감기겠지만 특히 임산분은 뱃속에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까봐 걱정이 되어 감기가 걸려도 약을 복용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비염이 심한 분들은 코감기는 특별히 더 고민일 겁니다.



임산부 코감기 또는 다른 감기가 걸린다면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몸속에 세균 및 바이러스가 침투를 하며 감기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감기에 걸려 코감기, 콧물 증상, 후두염, 발열, 추위 등이 동반되는데 이는 뱃속의 아기까지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겨울에는 첫번째도 안전, 두번째도 안전을 지켜야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임산부 코감기 또는 다른 감기를 걸리지 않게 하기위해선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요?


첫번째, 균형잡힌식사


임산부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있는 식사를 거르지 않고 몸의 면역력을 지키는 겁니다. 특히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이 많겠지만 Vitamin C가 함유되있는 과일, 주스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번째, 적절한 수면


임신을 하게되면은 호르몬의 변화가 일어나 평소에 자던 수면습관이 변할 수 있습니다. 낮에 잠이 온다거나 새벽에 잠을 깨는 듯 깊은 잠을 자지못해 몸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수면시간을 잘 조절해서 고정된 시간에 적절한 수면을 취할것을 추천드립니다.


세번째, 규칙적인 운동


태아를 위해 무리한 운동은 절대 금물이지만 면역력 향상을 위해서 꾸준하게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몸을 지속적으로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무거워져 움직이는것에 대해 귀찮음을 느낄 수 있지만 몸을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의식적으로 운동을 해야 면역력 향상과 체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네번째, 체온유지


갑작스러운 체온변화나 장기적으로 추운날씨에 있는건 임산부 코감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갑작스러운 체온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추운겨울에 밖을 나갈때에는 따뜻한 방한제품달을 착용하여 오랜시간 밖에서 머무르지 않도록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섯번째, 생활환경 관리


지금과 같은 겨울에는 히터를 실내에서 많이 틀기 때문에 건조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실내가 건조하면 기관지가 메말라지고 감기 걸리기가 쉽습니다.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해서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창문을 지속적으로 열어 안에 있는 나쁜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밖에 나갔다오면은 손발 씻기 및 칫솔질을 통해서 청결을 유지하는것도 임산부 코감기 및 감기를 예방하는게 좋은 습관입니다.


임산부 코감기 걸렸을 때에는?


임산부가 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약을 복용하기보다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면역력을 올려야합니다. 모든 감기가 면역력이 약해져 바이러스가 침투된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더 올려서 자연치유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연치유로도 힘들때에는 약을 복용하기보다는 우선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아가셔서 진단 후 약을 처방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