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어린이날 유래와 영어로는 뭐라고 할까? 방정환은 어떤 인물?

by 필립온 2020. 5.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내일은 5월 5일 어린이 날입니다. 전 부모는 아니지만 아이들에게 무작정 어린이날은 선물을 받는 날이 아니야라고 이야기하며 그 날의 의미를 알려주고 싶은 부모님들도 있으실 것 같아서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저도 이제 이제 나이가 35살인데 어린이날을 만든 분은 알지만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유래를 할 수 없어 이렇게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린이날은 왜 만들어졌을까?

어린이날을 만들게 된 계기는 이 날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아이는 어른들로부터 '애들, 애, 아이들 등' 그저 어른들보다 나이가 어리고 삶을 덜 산 존재로 불리고 그렇게 인식이 되어왔기 때문입니다. 

1919년 3월1일운동을 계기로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나라 민족 정신을 일깨워 주자를 시작으로 각 지역마다 소년회가 창설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1923년 4월 17일 '조선소년운동협회'가 만들어졌고 5월 1일 노동절에 어린이날 행사를 크게 열었습니다. 

이때 어런이날을 만든 인물로 유명한 '방정환'이 소년운동 활성화를 위해 색동회를 창립했고 이런 역사가 이어져 1961년 아동복지법에서 매년 5월 5일 어린이날로 정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시간이 지나 1975년에 공휴일로 지정이 되었으며 그 이후로 쭉 모두가 쉬는 날로 정해진 것입니다.

 

현재는 부모님들이 아이를 위해 시간을 보내고 아이가 평소 가지고 싶어했던 선물을 주는 특별한 의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대한민국과 일본은 5월 5일이 어린이 나지만 문화와 종교에 따라 기념이 다릅니다.

중국은 6월 1일, 아르헨티나 8월 두번째 일요일, 이슬람 국가는 7월 4일, 캐나다는 11월 20일, 태국은 1월 두번째 토요일이다. 

 

방정환은 어떤 인물인가?

방정환은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로 아동문화운동가, 어린이 교육인, 사회운동가 활동을하며 실제 어린이날의 창시자이다. 방정환의 굵직한 키워드를 이야기하자면 천도교와의 만남, 독립신문 발행, 일본유학, 어린이 운동, 색동회가 있는데 이 중 어린이 운동과 크게 관련된 색동회는 1923년 5월 1일 일본 도쿄에서 어린이 문제를 연구하는 단체인 단체이다.

 

방정환하면 또 천도교로도 유명합니다. 천도교 3대 교주인 손병희의 사위가 되어 천도교 활동에 빠져드는데 이때 '경성청년구락부'를 조직해서 신청년 발행 및 편집을 주도했습니다.

 

 

어린이날 영어로는 뭘까?

어린이날 영어로는 Children's day라고 합니다. 너무나 간단하죠? 아이들에게 선물도 선물이지만 어린이날이 왜 만들어졌는지 누가 만들었는지 그리고 영어로는 뭔지 화목한 시간을 지내면서 교훈을 준다면은 좀 더 받는 선물에 대한 의미를 가지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