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2020 경기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정보!

by 필립온 2020. 4.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 나이 35살 결혼을 준비할 때가 된만큼 대출 관련 정보를 알고싶지 않아도 알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금수저'로 태어나 대출 걱정없이 집을 마련하면 얼마나 좋겠냐만 대부분 저처럼 전세자금대출을 통하여 전세집을 마련하여 시작하는 신혼부부가 많을거예여! 

저와 같은 분들이 있을까봐 저도 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더 쉬운 정보를 공유한다는 생각으로 2020 경기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관련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신혼부부 대출 더 알아보기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란 무엇?

말 그대로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착한 이자로 전세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2020년이 2019년보다 조건이 완화가 됐기 때문에 신혼부부들에게는 좀 더 희소식일 수 밖에 없겠죠?

 

그렇다면 2020년엔 무엇이 달라졌을까?

우선 혼인기간이 5년에서 7년으로 늘어났습니다. 소득기준은 연소득 8,000만원 이하에서 9,700만원으로 늘어나 대상의 폭을 더 늘리겠다는 취지겠죠? 그리고 대출기간을 8년에서 10년으로 늘리면서 좀 더 여유를 줬습니다.

 

다양한 전세자금대출 더 알아보기

 

 

대출을 받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자격은?

-혼인기간이 7년 이내(즉, 혼인을 한 후 8년이 됐을 때에는 해당 안됨)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입니다.

결혼예정자를 둔 이유는 결혼을 한 후 집을 마련하기 위해 예비 부부도 혼인으로 인정해주겠다라는 목적입니다.

-임차 전용면적이 수도권은 85제곱미터, 그 외 지역은 100제곱미터 입니다.

제곱비터를 평으로 환선해보니 85제곱미터(25.7평), 100제곱미터(30.2평)정도 됩니다. 그렇다면 행복주택 기준으로 이정도 평이면 방 구조가 어떻게 될까요?

 

(좌) 25평, (우) 30평

 

집 구조마다 다르지만 대충 이정도의 집 크리고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 진행할 수 있다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서울보다는 경기쪽으로 가서 100제곱미터에 집을 받아서 조금 더 복잡하지 않고 넓게 살고 싶네요! 

-부부합산 연소득이 9,700만원 이하면서 순자산가액이 2.88억원 이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즉, 현재 연소득이 합산해서 9,700만원 이하지만 부동산 또는 비싼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심사를 통해 부적격시 가산금리를 부과합니다. 

 

얼마까지 돈을 받을 수 있나?

대출한도는?

사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가장 궁금한 내용이 이겁니다. 돈을 많이 모우지 못했다면 저처럼 걱정을 할텐데 대출한도는 전월세 계약서상의 임차보증금이 80%이내로 가능합니다. 만약에 전세금이 2억이다. 그럼 1억 6천만원까지 대출이 나오고 나머지 4천만원은 선지급을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10억 전세금의 8억이 나온다는 말은 아니구 이것 또한 한도가 있으니 수도권은 2억원, 그 외 지역은 1억 6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즉, 수도권에서 3억의 전세 아파트를 받을라하는데 80%면 2억 4천만원이다. 하지만 최대 2억이기 때문에 1억은 순수자금으로 충당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위는 대출금리표입니다.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지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4천만원~6천만원, 1.5억원 초과' 구간에 해당해서 연 2.1% 대출금리를 내야 할 것 같습니다.

대출금리 계산기를 돌려보니 월 이자금이 약 30만원 초중반대로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집을 산다는 가정하에 계산한다면 월 100만원 후반대에 금액이 나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후덜덜하네요!

2020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취급 받을 수 있는 은행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이기 때문에 가까운 은행에 가셔서 한번 알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모운 금액을 대비하면 적당한 전세금 아파트는 약 2억 5천만원 선에 맞춰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