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제품·서비스 리뷰

와디즈 사망여우가 말하는 와디즈 펀딩에 대하여

by 필립온 2020. 9. 1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와디즈 사망여우가 이야기하는 와디즈 펀딩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어떤 부분이든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서민을 위해 최저시급을 올린다고 정책을 내세우면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이 힘든 것처럼 올바른 예일지는 모르지만 모든 것들은 좋은 점 나쁜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크라우드 와디즈 펀딩도 이와 같습니다. 아래에 설명을 드리겠지만 성장가능한 업체는 성장하고 고객들은 투자를 통하여 가성비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얻을 수 있지만 몸짓이 커져가면서 와디즈는 그 업체들이 팔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실제 올바른 제품인지를 정확히 필터링 하기 어렵고 검증되지 않는 제품과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무슨 내용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와디즈 펀딩이란 무엇인가?

와디즈 펀딩이랑 A라는 업체가 있고 A라는 업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투자를 받아야합니다. 그 A라는 제품이 고객들이 볼때에 성장가능성이 있는 곳이다라고 생각을 한다면은 그 제품을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면서 동시에 투자 개념으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본다면은 성장가능성 있는 업체는 발전이 있고 고객들은 좀 더 값싼 제품과 서비스를 얻을 수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기서 한가지 허점이 있습니다. 과연 어떤 허점이 있을지 와디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아래를 참조해주세여!

 

 

사망여우가 말하는 와디즈란?

 

 

2017년 11월29일~2018년 1월28일까지 약 두달간 펀딩을 진행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바로 안경인데요 그 기간동안 총 1,900명이 구매를 했고 약 2억 1,500만원의 매출을 발생하는 펀딩이 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무엇을 보고 펀딩투자를 했을까요? 아래는 안경의 특장점을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안경의 소재가 베타티나늄이기 때문에 안경 다리가 휘지 않고 복원력이 뛰어나다. 두번째, 안경을 만다는 일본 장인과 한국 장인이 협업을 해서 만든 최고의 안경이다. 세번째, 와디즈 특별한정으로 원래 소비자가는 21만원인데 와디즈에서만 8만원대 정도에 판매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배송날짜보다 살짝 뒤늦게 배송한 문제가 있었지만 더 큰 문제는 소비들이 안경을 실제 받은 이후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물건을 받은 후 2주가 지난 후 많은 사람들의 귀에 통증과 더불어 진물이 나오고 안경의 도금이 벗겨진다는 댓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댓글에도 묵묵부담하다가 약 4개월이 지나고나서야 업체에서 A/S 관련 공지를 올립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도금이 벗겨진다는 컴플레인을 제기한건데 거기와 다르게 귀가 닿는 쪽에 반투명 고무관을 장착해주겠다라는 A/S 방침을 내놓은 것입니다.

 

앞어 이야기했듯이 안경 소재가 베타티나늄이라면은 코팅으 벗겨지면 안되는데 벗겨진것부터가 이상했고 해당 소재의 장점은 가볍고 얇고 편안한 착용감인데 반투명 고무관을 달아준다면 구매 목적에 완전히 어긋나는 방향인것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참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디즈의 문제는 무엇이였을까?

위 문제에 대해서 많은 구매자들이 와디즈에 신고를 하고 문제가 확산되는 것을 감지하고 안경을 판매하는 판매자에게 환불을 해달라고 공문을 보냈지만 실제 판매자는 잠적을 타고 연락이 되지 않았으며 금속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알러지가 날 수도 있다는 문구를 공지하는건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들은 책임이 없다라는 내용이였습니다.

 

이건 마치 우리 플랫폼에서 나는 그냥 중개를 한 것 뿐이지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는 것이다. 라는 말인데 제품이 제대로된 제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판단하는게 플랫폼이 할 의무이고 그게 안되었다면은 소비자들의 문제를 우선 책임져주고 판매자와 문제는 와디즈가 서로 해결해야할 부분이였지 않나 생각합니다.

 

아무튼 실제 이 문제가 뉴스에 나왔고 여기서 더 황당한건 안경 장인을 통해서 물건을 만드는 것이다라는 말도 사실 거짓이였다는 것입니다. 판매자는 자신이 안경 장인이 만든 제품이 아니다라는걸 와디즈에게 이야기했지만 그 부분을 와디즈는 지속적으로 공지를 했다고 합니다. 아마 판매 목적을 위해 허위성 마케팃 이였겠죠? 또한 베타티나늄이 아닌 '값싼 니켈 도금'이였다는 것입니다.

 

왜 고객들이 환불받기가 어려운가?

와디즈는 크라우딩 펀딩으로 투자 개념입니다. 11번가, 쿠팡처럼 제품을 구매하는 개념은 똑같지만 이런 매체는 실제 구매를 한 개념이지만 와디즈는 그저 투자를 하는 개념인만큼 피해를 보상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구매자들은 구매를 했는데 안경은 사기였고 누군가가 책임을 져줘야하는데 판매자는 모른다하고 와디즈는 책임이 없다하고 법은 문제 없다하니 구매자들은 어디에 하소연을 해야할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