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용어정리

by 필립온 2020. 10. 2.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1년 이상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워낙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어서 수익이 오르지 않고 있다가 하루하루 작지만 1$ 이상의 수익이 늘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예를들어 위에 사진을 보면은 왼쪽에는 8월 초에 수익이고 오른쪽 사진은 9월말에 사진입니다. 8월초에는 클릭률만봐도 10~20였다면 9월말에는 30~60까지 올라간걸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클릭률이 올라가게 된 것일까요? Page views, Impressions 부분이 올라간 것도 있지만 키포인트는 광고 종류와 위치였습니다. 아무튼 이런 팁들은 나중에 천천히 설명드리기로 하고 주제에 본론인 용어정리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더 알아보기

 

애드센스 용어정리를 알아보자!

티스토리 수익을 잘 올리는 분들이라면은 애드센스 보고서를 잘 활용합니다. 저도 매일 보고서를 활용하면서 어떤 글들의 수익이 잘 올라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거기 주제에 맞는 부분에 좀 더 올인을 하곤 합니다. 저도 이렇게 접근한지 얼마되진 않았지만 얼마되지 않아도 예전보다 다른 성과가 이루어진 것으로 봐서는 그래도 이렇게 1년을 투자를 한다면은 한달에 1,000달러는 뭐 그냥 넘을 것 같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위에 있는 모든 용어정리를 하진 않구요 중요한 용어들만 정리를하고 부연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상수입 : 선택 기간에 대한 계정 잔액입니다. 이 금액은 말 그대로 예상금액임으로 월말에 확정되는 확정수익과 다를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 :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입입니다. 계산법은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입니다. 즉, 사람들이 검색을하고 페이지를 조회할 때 이 페이지를 통하여 얼마나 수익을 얻을 수 있나입니다. 페이지 RPM이 높을수록 그 페이지의 수익 전환율이 좋다는 걸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CTR : CTR은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클릭으로 이어지는 노출의 비율인만큼 클릭률이 높다는건 수익률이 더 높다는 의미겠죠? CTR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광고의 종류 및 위치입니다. 광고의 종류는 '링크광고, 일치하는 광고'가 높구요 위치는 상단 광고가 제일 높습니다.

 

·총 노출수 : 일치하는 콘텐츠의 노출수를 의미합니다. 광고가 게재된 또는 게재되지 않은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광고가 사용 설정되지 않은 일치하는 컨텐츠 단위 등 모든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가 이 측정항목에 포함됩니다. 총 노출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문서수 대비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적절하게 찾아서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겠죠?

 

·CPC : 사실 노출수, CTR, RPM 등도 중요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CPC(클릭당 비용)이 제일 중요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을 말하는데 제가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하고 있는데 1,000원짜리를 판매를 하면은 30원에 수익이 발생하고 900,000원 냉장고를 판매를 하면은 27,000원에 수익이 발생을 합니다. 즉, 1,000원짜리를 900개 판매가 이루어져야 900,000원 내장고 한대실적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아무리 높은 조회수가 있어도 CPC단가가 낮으면은 수익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CPC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글 키워드플래너에 접속해서 각 키워드별 단가를 반드시 파악 후 제목을 정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전 처음에 이걸 하지 못하고 단가도 없는 제가 좋아하는 글을 작성했다가 하루에 2,000명이 들어옴에도 1~3$에 수익을 내는 블로그였거든여!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애드센스 단가가 10,000원이다. 하지만 애드센스 키워드는 너무 경쟁이 심화된 키워드인만큼 '애드센스와 조합할 수 있는 키워드, 예를들어 애드센스 광고 삽입하기'를 제목으로 정해도 애드센스 광고 단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애드센스'라는 키워드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페이지 CTR :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페이지 조회수라는 계산값을 가졌으며 위에 설명한 CTR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이건 페이지별로 클릭률이 얼마나 높은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렇게 페이지 CTR이 높은 포스팅을 분석해서 거기에 맞게끔 글을 작성하면 좋겠죠? 전 이렇게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분석을 할 때 위에 있는 항목들을 클릭하여 분석을 합니다.

 

애드센스 보고서에 들어가서 위에 항목들을 클릭하고 들어가면은 이렇게 그래프가 뜹니다. 내가 보고싶은 항목들을 클릭해서 분석을 하면 됩니다. 만약에 CPC가 높은 포스팅을 분석해서 주제를 알고 그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은 CPC를 눌러봅니다. 

 

그렇게 제 블로그에 883에 대한 글을보고서 내가 쓴 주제가 이런 주제인데 CPC단가가 높구나 생각을하고 이 글에 맞는 주제들을 조금씩 접근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끔 나도 예상치 못하는 곳에 수익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예상하지 못했다는건 즉, 사람들도 예상하지 못했다는 의미인만큼 그쪽에 키워드 단가 및 제목 조합을 통하여 더 접근한다면 나만이 누릴 수 있는 키워드가 나오겠죠? 아무튼 이상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알기 위한 반드시 알아야할 용어정리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