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연말정산 실손의료보험금 수령내용 조회 및 출력방법

by 필립온 2021. 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 실손의료보험금 조회 및 자료출력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을 하면서 제출해야 할 자료중 하나고 바로 실손의료보험금 조회입니다. 왜냐면 나중에 자료를 넣을 때 '실손의료보험금' 금액을 넣어야 하는 겁니다.

 

왜냐면 세금을 계산할 때에 지출한 의료비가 있을 것이고 그리고 보험을 청구해서 수령한 금액이 있을겁니다. 아마도 수령한 금액은 지출금액에서 차감된 금액인만큼 입력하셔서 의료비 지출 부분을 확실하게 명시해줘야합니다. 그렇다면 연말정산할때 실손의료보험금을 조회하고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_cdn.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우선 네이버에 연말정산간소화를 치신 후 '홈텍스(부가가치세 전자신고 등)으로 들어갑니다. '연말정산간소화(공제자료 조회/발급)'이 아닌 위에 홈택스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상단에 조회/발급창에 가시면 여러 목록이 나오는데 거기서 '실손의료보험금 조회'라고 들어가시면은 '실손의료보험금 수령내역 조회'라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 아직 조회된 내역이 없습니다라고 나오는데 '보험회사가 직전년도에 지급한 실손의료보험금 지급내역을 1월 15일 이후부터 보험금 수익자가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오늘이 1월 15일 이후기 때문에 아마 다음주 월요일쯤에 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9년 기준으로 봤을 때 저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금액은 157,684원이였습니다. 아마도 보험을 들어서 치료를 받고 수령한 금액이 이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월에 136,244원, 11월 21,440원입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지나면 2020년도도 조회가 가능하겠죠? 제출을 해야하니 우측 상단에 '인쇄하기'를 눌러주면은 연말정산을 위한 실손의료보험금 수령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