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HUG 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서류에 대한 실제후기

by 필립온 2021. 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HUG 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서류에 대한 실제 후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2021년 6월달에 결혼을 준비하면서 신혼집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원래는 전세대출이 최대 80%까지 밖에 안나온다고해서 20%에 대한 금액을 어떻게 마련하나 고민을 하면서 집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집을 구하다가 부동산 중개인께서 HUG 안심전세대출은 90% 대출이 나오는데 그런 매물들을 알아봐드릴까요? 이러는겁니다. 그래서 응? 그게뭐지하면서 찾아보고 결국은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쪽에 3억 6천만원 전세집에 90% 수협은행에서 안심대출을 받았습니다.

 

 

이런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전세자금 대출과 전세보증금 보호를 둘다 받고 싶은 세입자

- 기존 전세자금 대출을 전세보증금 반환까지 보장되는 대출로 바꾸고 싶어하는 세입자

- 치솟는 전세금 때문에 전세자금 대출을 최대한 많이 받고 싶은 세입자(90%)

- 전세자금 대출이 필요하나 신용등급이 낮아서 필요한 만큼 대출을 받지 못하는 세입자 

 

위와 같은건데 전 크게 2가지 인 것 같습니다. '보증금을 보호 받고 싶고 최대한 많은 대출 비율을 받고싶은 세입자'라고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보증금이 보호된다는건 무엇이냐면 HUG 안심전세대출을 받으면은 보험처럼 보험을 듭니다. 그 보험증서가 나중에 임대인 문제 또는 별도 문제로 인해서 보증금이 위험을 받을 때 임대인 대신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보증금을 먼저 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나의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전세자금대출 80%와 다르게 90%까지 가능합니다. 이게 굉장히 메리트인데여 만약 3억6천만원 전세금이 필요한데 80%만 된다면 나머지 20%인 7,200만원 정도가 현금으로 보유가 있어야 하지만 90% 대출을 받게 됐을 때에는 10%인 3,600만원만 있으면 된다는 말입니다.

 

모든 부동산 매물이 해당되는건 아니다!

모든 매물들이 안심전세대출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가능한지 안가능한지는 부동산 중개업소에 가셔서 담당자들이 사용하는 전산 시스템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보면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HUG 안심전세대출의 장점이 크기 때문에 가능한 매물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즉, 가능한 매물은 많지 않고(공급 불충분) 찾는 사람은 많기(수요 초과) 때문에 좋은 매물이 있어도 금방 나가기 때문에 부동산을 보시다가 마음에 드는 곳이다하면 사실 계약금을 빠르게 집어넣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을 합니다.

 

왜냐면 빠르다는거 성급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저도 신혼집을 여러곳을 봤지만 여러곳 중에서 마음에 드는 곳은 역시 어딜봐도 마음에 드는 곳이더라구요! 그래서 마음에 드는 곳을 조금만 더 볼까? 망설이다가 바로 몇시간 후에 계약이 되고 그런 경우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HUG 안심전제대출 조건은?

-신용등급 : 우선 신용등급이 너무 안좋으면은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부동산 담당자가 이야기했을 때에는 4등급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우선, 자신의 신용등급이 얼마인지를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4대보험 가입자 : 현재 다니는 직장이 있고 4대보험 가입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합니다.

-무주택자 : 주택이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을 합니다.

-만 34세 이하 : 전 이번년도 5월 25일이면 딱 만 35세가 되는데 조금만 늦었어도 큰일날뻔했습니다.

-소득 : 그 외에 소득이 높으면은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연소득 5천만원 이하)

 

HUG 안심전세대출 서류는?

*저는 직장인 기준으로 제출서류를 말씀드릴게여!

-전세계약 관련 서류(확정일자부 전세계약서 원본, 계약금 지급 영수증, 등기부등본, 공제증서, 중개물 대상물 확인설명서)

-소득 확인서류사본 : 연간소득확인서류, 재직증명서

-주민등록등본 + 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통장사본

-재직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본인서명확인서

-인감도장

-세금 관련 증명서(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세목별 과세증명서, 지방세 완납증명서)

하지만 가장 자세한건 나중에 안심전세대출 대출 담당자들이 각 은행에 있습니다. 그 분들을 소개받으면 직접 방문해서 서류 제출을 안내받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직장인이다보니 위에 서류들을 제출을 했구요!

가장 중요한건 심사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잔금치루는 계약확정일 최소 2주전에는 모든 서류들을 완비하여 제출을 해야 합니다. 그 외 중도 상황수수료, 변동금리 여부, 인지세, 전세보증보험 비용 등을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UG 안심전세대출 받는 전체적인 과정은?

순서가 다를 수도 있지만 제가 직접 받은 순서대로 설명을 한번 들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가까운 부동산 중개업소에 방문을 해서 HUG 안심전세대출이 가능한 매물을 확인한다.

두번째, 대출이 가능한 은행에 등기부등본을 출력하여 찾아가 해당 물건이 대출이 나오는 지를 살펴본다.

*하지만, 이 순서가 현실적으로 살짝 바뀔 수 있는게 두번째 과정까지 오다가 이미 다른 사람이 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약금을 걸어둔 후 부동산 중개업에서 소개한 대출상담사한테 의뢰를해서 진행하는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 실제 계약서를 작성한다.

네번째, 계약서를 작성한 후 확정일자를 빠르게 받는다.

다섯번째, 대출상담사와 대출에 대한 미팅 후 서류를 완비하여 제출 한다.

여섯번째, 심사 후 통과하면 잔금날 은행에서 대출금액이 지급된다.

 

주의할 점

모든 부동산 중개업에서도 특약에 넣어주길 할거지만 특약부분에는 반드시 '계약 후 전세자금대출이 변심아닌 다른 이유로 나오지 않는다면 계약금 전액을 돌려받는다'라는 특약을 넣어야 합니다. 왜냐면 실제 심사를 받았는데 본의아니게 안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 그리고 제가 대출을 받은 곳은 수협 은행입니다. 사실 금리가 3.1%라서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알고 있는 국민, 우리 은행 같은 1금융권 은행이 2.5%라고 했는데 제가 받았을 당시 해당 은행들이 이 상품을 취급하지 않는다고 했고 유일하게 해당 물건에 대해서 가치를 승인해준 은행이 수협이였거든요 그래서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3.1%로 대출을 받았지만 90%를 어떻게 또 대출을 받겠습니까..이 XX같은 부동산시장 현실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