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의료비에 구매내역 등록하는 방법

by 필립온 2021. 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의료비에 구매내역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은 아무래도 내가 세금감면을 받을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세금을 받는것이 아니라 도로 뱉어내야하는 13월의 월급이 아닌 13월의 도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말정산을 할 때에는 자신이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들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부양 가족도 없고 복잡한게 없기 때문에 별도로 증빙을 찾아야할게 있다면은 실손의료보험금 수령하는 것 또는 안경구입비 구매정보를 추가적으로 챙기면 될 것 같습니다. 기업에 있는 분들이라면은 재무팀 또는 회계팀에서 제출하라는걸 꼼꼼하게 읽어보신 후에 그 가이드에 맞춰서 증빙을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구매내역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홈텍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 들어가면 되는데 네이버에 위와 같이 간소화라고 쳐도 자동완성으로 Url이 나옵니다. 그대로 클릭을 하면은 위와 같이 '연말정산간소화, 편리한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서비스, 홈텍스'가 있는데 빨강색 테두리로 된 곳을 클릭을 합니다.

 

 

원래 연말정산 자료제출을 위해서는 여기 있는 항목들을 다 클릭해서 내려받기를 해야하는데 저는 안경구입비 정보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하기 때문에 위에 '의료비'만 클릭을 합니다. 교육비를 클릭하면 내가 2020년도에 사용한 의료비 내역이 뜹니다.

*제가 포토샵을 잘못 설정해서 교육비쪽으로 테두리가 됐는데 '의료비'를 클릭해야합니다!

저는 이미 안경구매정보를 등록한 상태라서 '종류'에 보면은 '안경 또'라는 곳이 있습니다. 등록전에는 그냥 일반으로해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의료비만 등록이 되어있을 겁니다. 항상 연말정산을 하면은 새롭긴한데 안경도 아무래도 눈이 안좋고 건강에 연간된거기 때문에 의료비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우측 상단에 '안경구매정보'를 누르면은 안경구입비 의료지 자료등록이 나옵니다.

-본인과 부양가족이 안경점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하거나 현금영수증을 받은 내역입니다.

-지출내역이 본인 및 부양가족의 시력보정용 안경 및 콘택트렌즈 구매비용에 해당하는 경우 '안경 및 콘택트렌즈 구매'란에 구매자(본인 또는 부양가족)을 선택한 후 등록하기를 누릅니다.

*즉, 자신이 아닐 경우에는 부양가족을 구매자로해서 변경을 해야 합니다.

-안경점에서 안경구입비 자료를 제출한 경우 의료비 자료에 이미 반영되어 있음으로 안경 구입내역을 의료비 자료로 등록하시면 의료지바료가 중복으로 반영됩니다.

-시력보정 기능이 없는 콘택트렌즈, 선글라스 등의 구입비용은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이 아니므로 구매내역이 조회되더라도 의료비 자료로 등록하면 안됩니다.

-안경구입 내역이 조회되지 않은 경우 안경점에서 직접 영수증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안경, 콘택트렌즈 구매자'를 해당 구매자에 설정을 한 후 하단에 등록하기를 누르면은 '의료비 기본내역'에 안경구매정보가 등록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구매정보 등록이 끝납니다! 굉장히 쉽죠? 그렇게 등록을 하게 된다면은 전 의료비 50만원인데 안경구매정보를 등록하니 120만원 정도가 되더라구요.. 내가 그렇게 안경구입비에 구매를 많이 했나 할 정도로 놀랐습니다! 그래도 70만원 이상이 소득공제 금액으로 들어가니 13월의 월급이 더 가까워졌겠죠?

 

그렇게 우측상단에 '한번에 내려받기'를 누르면은 PDF자료로 다운받을 수 있고 PDF자료로 다운받으면은 의료비내역란에 안경구입비가 등록된걸 볼 수 있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버튼 한방으로 끝낼 일인데 이거 모르고서 단순 의료비만 등록되면은 소득공제가 억울하게 반영이 안될 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