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건강놀이터

정계정맥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수술비용에 대하여

by 필립온 2021. 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계정맥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그에 대한 수술비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얼마전에 TV를 보다가 정계정맥류라고해서 하지정맥류는 알지만 정계는 뭐지?라고 궁금해서 찾아보니 정계는 '고환'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를 찾아봤을 때 '정계정맥류는 고환 상부의 정맥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확장된 상태로,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 혈관이 엉켜서 부풀어 있는 질환'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게 성인이 되면 발생하는건줄 알았는대 대체 사춘기가 시작되면은 발생한다고 합니다. 샤워를 하다가 음낭 한쪽에 고무줄이나 라면발 모양으로 구불구불한 덩어리가 만져지면 정계정맥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정계정맥류 단계별 등급

1단계 : 복압을 증가시켜서 발살바법을 시행할 때 만져지는 종물이 있는 경우

2단계 : 발살바법을 시행하지 않아도 만져지는 경우

3단계 : 쉽게 육안으로도 확인이 되는 경우

 

정계정맥류 원인은?

우리가 태어났을 때 고환은 신장과 유사한 발생 기관으로 신장 근처에서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임신 중에 고환은 점점 음악으로 하강을하고 이때 고환의 혈관이 신장과 가까우면서 얇고 길게 됩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왼쪽고환은 정맥 길이가 더 길고, 신장 정맥과 직각으로 연결되어 있기 대문에 혈압이 낮은 정맥혈의 심장 내로 귀환하는데 장애가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대부분 정계정맥류 원인은 어떤 원인보다는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지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계정맥류 증상은?

증상은 우선 왼쪽 고환쪽 주위로 뻐근한 느낌을 받으면서 확장된 혈관이 음낭 내에 벌레가 가득 들어가있는 것 처럼 보이고 또한 심각해지면은 우동면발처럼 구불구불한 모양이 만져집니다. 특히, 정계정맥류는 90% 이상이 좌측에 생기며 고환의 정맥 순환 장애로 인해서 정맥피가 고이고 그렇게 고인 피로 인하여 온도가 높아지고 산소가 낮아지면서 생식세포에 치명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나중에 심각해지면은 정자가 만들어지는 환경이 파괴되서 아이를 낳기 어려울 수도 있다하니 2세를 준비하는 정계정맥류 증상이 있는 남자분들은 병우너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겠죠?

 

진단은 사실 전문의들이 고환의 상태를 보고서 곧바로 판단을 할 수도 있지만 좀 더 정확한 진단 및 등급 상태를 위해서 '도플러 초음파'를 통해서 정밀 진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육안으로는 좌우 크기가 2cc차이가 났을 경우 정계정맥류로 의심을 한다고 합니다.

 

성인 남성중에 약 10%~15%정도가 발생하는데 정계정맥류가 호전되지 않으면 고환의 온도가 높아지고 고환이 손상될 수 있고 이렇게 정맥의 피가 느리게 흐르면 저산소증, 부신과 신장의 독성 물질의 역류, 호르몬 조절 작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서 고환의 조직이 변성될 수 있으니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서 꼭 진찰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정계정맥류 어떻게 치료해야하며 수술비용은?

치료는 총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복배를 절개하고 시행하는 개복 수술이며 개복을 해서 동맥을 보호하고 몯느 고환 정맥을 묶어서 차단하고 절단을 하는 수술입니다.

두번째, 복강경을 통한 수술이며 세 군대의 작은 절개창을 이용해서 수술을 합니다.

세번째, 색전술 인데 색전술은 치료 후 정계정맥류가 재발한 경우 사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대부분 환자들이 치료 후에는 정액검사 소견이 호전되고 동통과 불편함 등이 사라집니다.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략 30만원~40만원 정도에 수술비용이 듭니다. 절개부위는 3cm~4cm정도로 굉장히 작고 수술시간은 1시간~2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 후 상태에 따라서 2~3일 정도 후 퇴원을 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