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고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채무통합 대환대출 조건 및 수수료 총정리

by 필립온 2021.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채무통합 대환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게 어떤 대출인가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분이 있을텐데 명칭 그대로 '내가 가지고 있는 부채, 채무를 내가 받은 금융사에서 각각 관리하는게 아니라 한 곳으로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좀 더 관리가 편하겠죠? 

 

하지만, 사실 원한다고해서 다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여러 대출이 있는데 어떤 대출은 고금리인데 통합하는 과정에서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대환을 해주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귀찮아서 안알보는 경우가 있어서 그러지 잘 찾아보면 저금리 상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채무통합 대환대출은 무엇인가?

대한민국은 법정 최고금리인 24%로 대출 금리를 설정하면 불법으로 간주합니다. (개인적으로 24%도 높습니다. 10% 이하로 불법으로 간주하는게 많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20% 이상 대출 금리를 받는 사람도 있어? 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돈은 급한데 신용이 불가능해 제1, 제2 금융권을 이용못하고 대부업을 이용해서 이렇게 고금리로 대출을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가지 제 이야기로는 제가 예전에 자동차를 구매했을 때 신용이 1등급인데도 불구하고 차량업체에서 연계해준 대출업체를 눈뜨고 코베인격으로 계약을 맺었고 그때 대출금리가 약 8%였습니다. 현재는 기업은행 대환대출을 통해서 3%대로 대출금리를 내렸긴 했지만요! 이래서 대출을 받을 때에 금리를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채무통합 대환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으로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기존보다는 신용등급이 어느정도 상승해야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조금 슬픈 이야긴하지만 아무리 구제를 하기 위한 정책이라도 신용등급 관리가 너무 안좋은 분들은 대출을 받고 파산신청을 하는 경우도 있거든여! 이런 악의적으로 이용하는 분들 때문이라도 신용등급이 상승을 해야한다는 조건하에 대환대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부지원 채무통합 대환대출 상품소개

채무통합을 위해서 SBI 중금리 대환, 오케이저축은행 갈아타기 OK론, 피플 펀드론, 햇살론 채무통합 대환대출 등도 있지만은 '국민새출발지원 채무통합론'으로 채무통합론 연 최저 4%~10% 대 최대 5천만원, 월납입금 및 총 이자 최대 50%~70% 감소, 채무통합으로 인한 신용등급을 노릴 수 있는 정부지원 상품도 있습니다.

 

채무통합론이란 '신용등급이 낮고 카드론, 캐피탈,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 높은 금리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갈아타는 대출상품이며 동시에 분산되있는 채무를 하나로 통합 및 생계자금까지 받을 수 있는 서민을 위한 대환대출 상품입니다.

 

 

대출조건은?

1. 채무통합론 대출조건

-대출한도 : 최대 8천만원

-대출금리 : 연 4%~10% 대

-상환기간 : 5년 이내

 

2. 채무통합론 장점

-월 납입금액 및 총 이자금액 최대 50%~70% 감소

-대출건수 감소 및 금리하양으로 인한 신용등급 상승

-신용등급이 낮아도 소득이 적어도 누구나 신청 가능

-월납입금액 감소로 인한 여유자금 활용

 

신청자격은?

1. 채무통합론 신청자격

-신용등급 : 1등급~7등급

-직업조건 : 직장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소득조건 : 최소 월 80만원 이상

 

2. 채무통합론 신청자격 요약

신용등급 관계없이 월소득 80만원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연체중이거나 개인회생 및 파산중인 경우를 제외하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서민지원 대환대출 상품입니다.

 

위는 월납차익 이자는 434,356원, 1년 차이 이자는 5,212,272원으로 5년 이자는 26,061,360원으로 확실하게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을 때에는 돈이 당장 급하다고해서 빠르게 알아보려하는것도 문제긴 하지만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는 방법도 모색해서 접근하는것도 가장 중요합니다.

 

 

채무통합론 주의해야 할 부분

만약에 통대환대출은 취지는 좋지만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불법일 수 있습니다. 수수료 때문에 실익이 없기도하지만 그만큼 통으로 큰 단위인만큼 은행권에서 한도가 나오지도 않아 다시 제2금융권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제2금융권으로 통대환대출을 받는 순간 사기에 연관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세여! 그래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부채통합상품을 제외하고는 2금융권에서 유혹하는 채무통합론은 득실을 반드시 따져야 합니다. 괜히 현혹되다가 받고 높은 수수료의 덫에 걸려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기타 대환대출 상품소개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제2금융권을 알아볼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낙 대부업체 고금리가 많아서 1금융권은 안되고 그나마 어쩔 수 없이 2금융권으로 알아봐야 한다면은 아래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단! 미리 득실이 좋은지를 명밀하게 살펴보시고 접근을 하세요! 단, 제2금융권은 금리자체가 높기 때문에 아래 제품들은 정말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아야 할때지 반드시 저금리인 정부지원 제품을 더 면밀하게 알아보세여!

 

1. SBI중금리 대환

평균적으로 약 17%라면 받을 수 있는 SBI 중금리 상품이면서 최대 3,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조건은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입니다. 신용대출, 무서류, 인터넷 가입 상품이면서 신청을 할 때에는 필요서류가 '신분증사본, 재직확인서류, 소득확인서류(원천징수영수증 등)'이 필요합니다.

 

2. 오케이저축은행 갈아타기 OK론

소득이 있는 직장인, 자영업자, 기타 소득자, 연금소득자 할 것 없이 소득이 있으면은 신청이 가능한 대환대출 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000만원까지 나오고 대출금리는 최저 17.9%~23.9%입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부담이 없는 제품입니다.

 

3. 피플 펀드론

해당 대출은 조금 특별한데여 투자증권 은행 개념인데 대출보다는 투자자금으로 받은 금액으로 대출을 시행하는 원리입니다. 저축은행에 비해서 이자가 낮고 채무통합 대환대출로 받는게 좋습니다.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신용등급 7등급 이상 연소득 2,000만원 이상 근로자이면서 최대 5,000만원에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금리가 최저 3.5%~19.9%'입니다.

 

4. 햇살론 채무통합 대환대출

연이율 20% 이상의 고금리채무를 정상 상환중인 서민을 대상으로 보증지원을 통해 대환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이면서 개인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인분을 말합니다.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 근로자, 자영업자, 농립어업인이 가능합니다.

 

저 또한 대출이란게 어릴적에는 몰랐는데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더라구요! 그렇게 되면은 결국 금액단위가 커질수록 대출금리 1%만해도 상당한 이자금액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돈이 필요해서 잘못알아보고 고금리로 대출을 받았다가 고생하지마시고 항상 제대로 알아보고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